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숲 Soup Mar 13. 2022

고무고무를 외치지 않는 루피는 주인공이 아니다

주머니 속에 쥐고 있으면 어찌 알겠나

 소년 만화의 주인공에 매료될 때가 있다. 요즘은 <원피스>의 주인공 루피가 그렇다. 루피는 어디서나 ‘고무고무-!’로 시작하는 필살기로 팔을 죽죽 늘리며 자신의 존재감을 뽐내곤 한다. 그 필살기에 적들은 벌벌 떨고, 동료들은 안심한다.

 만화 주인공은 아니지만, 나도 취준생으로서 가끔씩 나름의 필살기를 준비하게 되는 때가 있다. 어쨌든 합격을 위해서는 이 면접의 주인공인 척, 개성이 있는 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관심 갖고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쉽게도 제한된 선발 인원으로 인해...'


 그러나 몇 개월만의 면접은 형편없었다. 객관적으로 아주 망했다고 볼 정도는 아니었다. 문제는 회사를 나와 코트 주머니에 손을 넣는 순간, 주머니에서 작은 종잇조각이 만져졌다는 것이다.

 아뿔싸.

 그건 나의 필살기, 직접 적어 간 아이디어와 기획들이었다.

 열심히 유튜브 재생목록을 복습하면서(원피스를 보고 싶은 걸 참아가며!) 열 개도 넘는 아이템들을 생각해갔는데, 관련 질문이 나오지 않았다고 완전히 그 존재를 잊고 있었던 것이다. 나만 알아들을 수 있는, 휘갈긴 글씨의 그 종이를 그들에게 직접 건넬 수는 없더라도 어떻게든 이야기해보려 가져갔는데, 그 종이는 한 번도 내 주머니 밖으로 나간 적이 없었다.


 그래도 나는 왠지 기대를 버릴 수가 없었다. 어쨌든 나는 내가 붙을 만한 사람이란 걸 알고 있으니까. 그들이 정말 사람 보는 눈이 있다면, 내가 필살기를 쓰지 않았어도 나를 알아봤어야 하는 게 아닐까 - 라며 가망 없는 생각을 한 것이다.

 

 탈락 문자를 보는 순간, 솔직히 나는  화가 났다.

 작년 12, 최종 탈락 화면을 마주한  순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었다. 그런데 그때나 지금이나 나는  회사에서 일을 하지 못하게 되어 화가   아니었다.

 도대체 ,  나를 알아보지 못하는 거지?

  말투가 차분해서? 의욕이 없어 보이는 표정 때문에?

 5분 전까지 최고의 면접관이었던 PD님이 원망스러워졌다. 나의 포트폴리오를 보며 면접 내내 우와 멋지다, 정말 대단하네.라고 칭찬 일색을 해놓고서는(물론 그 칭찬을 모두 진심으로 받아들이진 않았지만, 면접 대상자를 존중하는 표현 방식이 감사했다), 정말 그렇게 내가 대단하다면 당연히 뽑히지 않았겠는가. 그도 아니면, 그 ‘대단함’을 포기할 정도로 내가 같이 일하고 싶은 타입이 아니라는 건가?


 물론 이 원망과 불평들은 가짜다. 남을 탓함으로써 내 맘 속 깊숙이에 자리한 '왜 주머니 속에서 종이를 꺼내지 않은 거야?'라는, 스스로를 향한 날 선 원망을 숨기고 싶었다.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라는 CM송을 들을 때마다 웃기지 말라며, 말하지 않고서 알아주길 바라는 것은 욕심이라고 생각하던 내가, 나도 모르게 내가 싫어하는 식으로 움직였다는 걸 인정하기 싫었던 것이다.

 

 잊지 말자. 고무고무를 외치지 않는 루피는 주인공이라 할 수 없다. 내가 나를 특별하게 여기든 말든, 주머니 속에만 그것을 넣어둔다면 그 누가 알겠는가. 비단 면접에서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내 마음을, 나 자신을 알아주길 원한다면, 스스로 자신에 대해 외치는 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오늘은 고무고무를 외치지 못했다. 하지만 괜찮다. 오늘의 이야기는 언젠가 주인공의 과거회상 편에서 찬찬히 등장할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바닐라 차이티 라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