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수준과 이해도에 맞춘 설명과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효과적인 수업의 핵심입니다. 같은 개념이라도 학습자의 연령, 배경지식, 읽기 능력 등에 따라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의 표현 방법과 깊이를 조절하여 제공하면 모든 학생이 내용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인 ChatGPT를 활용하면 하나의 텍스트도 다양한 난이도로 변환할 수 있어 학습자 간 격차를 줄이는 보다 공평한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교사가 매 수업마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춰 자료를 일일이 준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한 반의 학생들도 능력과 이해도가 각기 다른데, 준비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교사들의 부족한 준비 시간은 수준별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 구현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많은 교사들이 "너무 많은 학생과 너무 적은 시간"이라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이죠. 그 결과 이상적인 개별 맞춤 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현실적 제약으로 충분히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도구로 ChatGP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ChatGPT를 잘 활용하면, 교사가 학생별 맞춤 설명과 자료를 설계하는 데 드는 시간을 크게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tGPT를 활용하여 교사의 설명을 더 쉬운 말로 풀어주거나, 심화 내용도 자세히 풀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설명 톤과 어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가 문항이나 피드백 작성처럼 시간이 걸리는 업무도 도와주므로, 수업 준비와 개별 지도에 대한 교사의 업무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만능 도우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초·중·고 교사들이 ChatGPT를 활용해 수준별·개인별 맞춤형 수업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를 수업에 활용하여 맞춤형 설명과 자료를 제공하는 주요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방법마다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질문 예시)와 교실 적용 아이디어를 함께 소개해 보겠습니다.
ChatGPT에게 요청을 할 때는 어떤 학생에게 어떻게 설명할지를 미리 지정하여 답변의 톤과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프롬프트에 학생의 학년이나 연령, 배경을 명시하면 ChatGPT가 답변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학습 목표, 학년 수준, 심지어 개인별 필요에 맞게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당신은 10년 경력의 초등학교 과학 교사입니다. 이제 3학년 학생들에게 태양계에 대해 쉽고 친근한 어조로 설명해주세요.” 와 같이 ChatGPT의 역할과 어조를 입력하면, 답변은 마치 실제 초등 교사가 말하듯이 나올 것입니다. 반대로 “고등학생이 읽을 교과서 내용을 쓰는 것처럼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라고 지시하면 더욱 학술적이고 깊이 있는 답변이 생성됩니다. 이렇듯 프롬프트에 원하는 톤과 깊이를 명확히 지정함으로써, 교사는 ChatGPT의 답변을 학생 수준에 정확히 맞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더 쉽게 풀어서 다시 설명해 주세요.”, “좀 더 자세히 알려 주세요.” 와 같이 추가 지시를 내리며 반복 상호작용을 통해 답변의 수준을 미세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ChatGPT를 마치 개인 교사처럼 맞춤 설정하여 활용하면, 한 교실 안에서도 각기 다른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린 학습자(초등 저학년 등)에게는 개념을 지나치게 어렵게 설명하면 흥미를 잃기 쉽습니다. ChatGPT에 간단한 프롬프트를 주어 어린이 눈높이의 설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지개가 생기는 이유를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 교사 프롬프트 : "무지개는 왜 생기는지 초등학교 1학년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해 주세요."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입력합니다.
- ChatGPT의 답변 예시: “하늘에 무지개가 생기는 이유는 아주 간단해요. 비가 온 뒤에 하늘에 해님이 나오면, 해님의 빛이 빗방울들을 통과해요. 빗방울은 작은 유리 구슬처럼 해님 빛을 일곱 가지 색으로 나누어 준답니다. 그래서 하늘에 예쁜 색들이 활 모양으로 나타나는 거예요. 이것을 우리는 무지개라고 불러요.”
이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ChatGPT는 “해님의 빛”, “유리 구슬”, “활 모양”처럼 어린이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어휘와 비유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문장도 짧고 친근하여 저학년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이해하기에 적합합니다. 교사는 이러한 ChatGPT의 출력을 토대로 수업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의 설명을 하거나, 자료로 만들어 배포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학생들에게 직접 해당 설명을 들려주어 새로운 개념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를 활용하면 복잡한 과학 개념도 낮은 학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풀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상위 학년 학생(초6 ~ 중·고등)에게는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설명이 요구됩니다. 동일한 개념이라도 고학년에게는 정확한 용어 사용과 과학적 원리의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죠. ChatGPT에 난이도를 높인 프롬프트를 주어 심화 설명을 얻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방금 예로 들었던 무지개 주제를 이번에는 중학생 이상의 수준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사 프롬프트 : "무지개가 생기는 과학적 원리를 중학생 수준의 전문 용어를 사용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ChatGPT의 답변 예시 : “무지개의 형성 원리는 빛의 굴절과 반사 현상으로 설명됩니다. 햇빛은 본래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7가지 스펙트럼 색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요, 빗방울 속으로 햇빛이 들어가면 속도가 달라지며 방향이 꺾이는 굴절이 일어납니다. 이때 빗방울 내부에서 한 번 반사된 빛이 다시 바깥 공기로 나올 때 또 한 번 굴절되면서, 빛이 여러 가지 색으로 분산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생긴 색색의 빛이 모여서 우리가 보는 무지개가 만들어집니다. 즉, 빗방울들이 작은 프리즘처럼 작용하여 햇빛을 분해하고, 그 결과 하늘에 원색의 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 답변에서 볼 수 있듯, ChatGPT는 “굴절”, “반사”, “스펙트럼”, “분산”과 같은 과학 용어를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또한 현상의 원인을 논리적이고 단계적으로 서술해 고학년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킵니다. 교사는 이러한 심화 답변을 참고하여, 수업 자료에 심화 학습 코너를 넣거나 학습 수준이 높은 학생에게 추가로 읽혀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에게는 위와 같은 상세 설명을 보충 자료로 제공하여 개념 이해를 한층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를 활용하면 고학년 학생들에게 스스로 심화 내용을 탐색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무지개의 원리를 더 알고 싶어요”라고 할 때 교사는 ChatGPT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추가 정보를 찾게 하거나, 해당 답변을 바탕으로 토의 주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는 심화 학습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한 지식 공급원으로 작용하여, 높은 수준의 학생에게 도전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학습 자료의 텍스트 난이도 조절은 수준별 수업에서 자주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려운 교과 내용을 읽기 어려워하는 학생이나, 배경 지식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동일한 내용을 더 쉬운 단어나 문장으로 바꾸어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ChatGPT는 이러한 글의 수준 조정 작업을 손쉽게 도와줍니다.
교사는 이미 갖고 있는 글이나 자료를 ChatGPT에게 주고 “이 내용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로 바꿔 주세요” 혹은 “이 글을 고등학생 수준에 맞게 더 전문적으로 다시 써줘”라고 프롬프트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ChatGPT는 문장의 길이, 어휘의 수준, 설명의 깊이를 조절하여 대상 학년에 적합한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원문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원문: “탄소 중립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화석 연료 사용으로 배출되는 탄소량만큼을 흡수하거나 제거하여 균형을 맞춘다는 개념이다.”
위 원문은 중학생 이상이라면 이해할 수 있겠지만, 초등학생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ChatGPT에게 “위 문장을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쉽게 풀어 써줘”라고 요청하면, 다음과 같이 변환해줄 수 있습니다:
“탄소 중립은 공기 중에 나쁜 가스인 이산화탄소를 0(제로)으로 만든다는 뜻이에요. 우리가 자동차나 공장에서 연기를 뿜어내면 이산화탄소가 나오는데, 이만큼 나온 이산화탄소를 나무가 먹거나 기계로 모아서 없애주는 거예요. 이렇게 해서 나온 것과 없앤 것의 양이 똑같아지게 만드는 것을 탄소 중립이라고 한답니다.”
이처럼 ChatGPT가 생성한 쉬운 버전은 어려운 용어에는 설명을 덧붙이고, 추상적 개념은 구체적 사례로 바꾸어 주어서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반대로 더 깊은 설명이 필요할 경우에는 “~을 대학 신입생이 볼 교양 도서 수준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와 같이 요청하여 난이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많은 교사들이 ChatGPT를 활용해 하나의 글을 초등 수준부터 고등 수준까지 여러 버전으로 만들어, 학습자별로 다른 자료를 나누어주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수준별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절약해 주며,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의 자료로 학습함으로써 학습 격차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학습에서 시각 자료는 이해를 돕고 기억을 강화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ChatGPT의 “이미지 그리기” 메뉴를 활용하면 필요한 그림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ChatGPT에 적절한 프롬프트를 주면 해당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tGPT 대화창에 “ '증발-응결-강수의 과정을 보여주는 간단한 물의 순환 그림'을 그려주세요.”라고 입력하면, 물의 순환 과정을 나타낸 그림을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일러스트는 초등 과학 시간에 물의 순환을 설명하는 데 활용하거나, 학생들의 시각적 학습을 도울 교재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AI가 생성한 시각 자료는 교사의 의도에 정확히 맞춰 제작할 수 있으므로,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맞춤형 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활용으로, ChatGPT를 통해 도표나 연표의 초안을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 수업에서 “조선 말기 주요 사건들을 연도순으로 나열해주세요.”라고 하면, ChatGPT는 연도와 사건명이 정리된 연표 형태의 텍스트나 표를 제공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교사는 실제 연표 도표를 그려 학생들에게 제시하거나, 중요한 사건들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과학 실험 수업에서 “온도에 따른 용해도 변화를 표로 정리해줘”라고 하면, ChatGPT는 가상의 데이터를 표 형태로 만들어 줄 수 있고, 이를 그래프로 그려 시각화하는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ChatGPT의 멀티모달 기능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그린 그림을 분석하거나 그래프 이미지를 읽어 설명해주는 등의 활용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이해한 개념을 그림으로 그려보이면, 교사가 그 그림을 ChatGPT에 업로드하여 “이 그림에 나타난 과학 개념을 설명해 주세요”라고 할 수 있는 식입니다. ChatGPT는 그림 속 요소를 분석해 개념을 언어로 풀어주므로, 학생의 표현을 AI가 해석하여 피드백하는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마다 필요한 피드백과 교정 방법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ChatGPT는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제출한 글이나 과제 답안을 ChatGPT에게 보여주고, “위 학생 답안에 대해 칭찬과 함께 개선점을 제안하는 피드백을 작성해 주세요”라고 지시하면, AI는 즉각적으로 상세한 피드백 초안을 생성해 줍니다. ChatGPT가 생성한 피드백은 일관성과 형평성을 가지고 있고, 또 필요한 경우 개별화된 조언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사는 이 초안을 참고해 수정을 거쳐 최종 피드백으로 제공하면 됩니다. 실제로평가기준(루브릭)을 ChatGPT에게 입력한 뒤 학생의 과제 내용을 함께 제공하여, 그 기준에 따른 평가 코멘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논지 전개는 훌륭하나 맞춤법에 오류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지만 근거가 약합니다” 등 루브릭 항목별로 상세한 언급이 포함된 피드백을 자동으로 얻을 수 있어, 교사의 피드백 작성 시간을 크게 절약해줍니다. 단, 이렇게 생성된 AI 피드백은 최종 제공 전에 반드시 교사가 사실 여부와 톤을 검토 및 조정하여 학생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AI는 때때로 질문을 오해하거나 과장된 평가를 줄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판단은 교사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ChatGPT는 또한 학습 중재 전략, 즉 학생이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주는 가상 튜터로서도 기능할 수 있습니다. 가령 수학 문제를 풀다가 막힌 학생에게 ChatGPT가 바로 정답을 알려주는 대신, “어디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먼저 분수를 통분해볼까요?” 처럼 단계적인 힌트와 질문을 던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도록 유도하면서도 필요한 순간에 방향을 제시하는 소크라틱 대화법에 해당합니다. 교사는 ChatGPT에게 “틀린 답안을 받은 경우, 정답을 바로 가르쳐 주지 말고 왜 그런 답을 했는지 학생에게 물어본 뒤 핵심 개념을 상기시키는 힌트를 주세요.”라고 지시함으로써, AI가 단순한 정오 판단을 넘어 학습 코치 역할을 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특히 틀렸을 때 쉽게 포기하는 학생이나, 어디서 잘못 이해했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입니다. ChatGPT의 개인화된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사고 과정을 성찰하고, 교정해야 할 부분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교사에게 다양한 방면의 조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부정행위를 했을 때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조언해 주세요”, “여러 번 설명해도 이해를 못하는 학생에게는 어떤 접근이 효과적일까요?”와 같은 교사의 고민을 던지면, AI는 교육 이론과 사례에 기반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통해 교사는 상황에 맞는 개입 전략을 얻고, 이를 실제 지도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를 활용하면 교사는 일일이 자료를 찾지 않아도 즉각적인 조언과 팁을 얻을 수 있어, 개인별로 세심한 지도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면, ChatGPT의 개인화 기능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 최적화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맞춤 피드백으로 학습 효능감을 높이고, 단계적인 힌트 제공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교사에게는 전문적 중재 전략을 조언하는 조력자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실제 수업의 도입–전개–정리 단계별로 ChatGPT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각 단계에서 교사와 학생이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두 가지 수업 주제(과학의 물의 순환 및 수학의 분수 덧셈)를 중심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수업의 시작인 도입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앞으로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ChatGPT는 교사가 흥미로운 도입 자료나 이야기를 만드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 과학 ‘물의 순환’ 수업을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교사는 ChatGPT에게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빗방울 캐릭터가 자신이 겪는 모험 이야기로 물의 순환 과정을 소개하는 짧은 동화를 만들어 주세요.”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ChatGPT는 빗방울 ‘방울이’가 바다에서 증발하여 구름이 되었다가 비로 내려오기까지의 여정을 모험담 형식으로 풀어낸 이야기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도입부에 들려주면 학생들은 마치 동화를 듣듯이 과학 개념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왜 비가 오는 걸까?”, “구름은 어떻게 생길까?” 등의 호기심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질문 생성도 잘하기 때문에, 도입에서 활용할 생각 열기 질문을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의 순환을 배우기 전에 학생들에게 던질만한 흥미로운 질문 3가지를 만들어 주세요”라고 하면, “만약 비가 다시 바다로 가지 못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같은 개념을 유추해보게 만드는 질문이나, “여름에 물웅덩이가 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처럼 일상 현상과 연결된 질문을 생성해 줍니다. 교사는 이 중 적절한 것을 골라 도입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끌어내고 궁금증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ChatGPT를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물의 순환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궁금한 것을 ChatGPT에게 물어보고, 그 답을 정리해 와보세요.”라고 과제를 낼 수도 있습니다. ChatGPT가 학생들의 질문에 친절히 답변해 주면, 학생들은 미리 배경지식을 쌓고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다만 이 경우 ChatGPT의 설명이 잘못되었거나 너무 앞서 나갈 수 있으므로, 교사가 사전에 제시할 질문 목록을 어느 정도 제한하거나, 학생이 가져온 답을 수업 중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도입 단계에서 ChatGPT는 흥미로운 도입 자료 생성과 사전 질문 제시를 통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집중과 호기심을 높이는 한편, 앞으로 배울 내용에 대한 준비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개 단계는 본격적으로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수업의 중심 부분입니다. 이 단계에서 ChatGPT는 두 가지 측면에서 유용합니다: 하나는 추가 자료와 설명의 제공자로서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의 연습을 돕는 조력자로서입니다.
먼저, 교사는 설명을 진행하다가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보충 설명이나 대안적 비유가 필요할 때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 수학 ‘분수의 덧셈’을 가르치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이때 일부 학생들이 분수의 통분 개념을 어려워한다면, 교사는 실시간으로 ChatGPT에 “피자 조각을 예로 들어 분수 덧셈(1/4 + 1/2)을 쉽게 다시 설명해 주세요.”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ChatGPT는 “한 판의 피자를 4조각 낸 것 중 1조각(1/4)과 2조각 낸 것 중 1조각(1/2)을 더하려면, 똑같이 4조각 기준으로 맞춰야 한다”는 등 친숙한 예시를 통해 재해석한 설명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교사는 이 답변을 참고하여 학생들에게 “피자 한 판을 똑같이 4등분으로 나누면…”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설명을 추가함으로써,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ChatGPT는 교사가 순간적으로 떠올리기 어려운 비유나 사례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개념을 가르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전개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추가 자료 탐색에도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학생 과학 시간에 “태양은 왜 폭발하지 않고 계속 타는 걸까요?”와 같은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온다면, 교사는 ChatGPT에게 신속히 물어보고 과학적으로 정확한 답을 정리하여 알려줄 수 있습니다.
ChatGPT는 “태양은 핵융합 반응으로 에너지를 내는데, 중력이 그것을 잡아주는 평형 상태에 있기 때문”이라는 취지의 답을 줄 것이고, 교사는 이를 학생 눈높이에 맞게 전달하면 됩니다. 이렇듯 ChatGPT는 교사가 모든 분야의 전문 지식을 즉각 제공받는 백과사전 같은 역할을 하여, 수업 중 예상치 못한 전개에도 대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단, 과학적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중요한 질문일수록 여러 출처를 검토하고 ChatGPT의 답을 검증한 후 활용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ChatGPT를 활용하는 방식으로는, 연습 문제 해결 및 피드백 활동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분수 덧셈을 연습하는 시간에 학생들에게 ChatGPT와 대화하며 문제를 풀게 하는 활동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한 학생이 1/4 + 1/3 문제를 풀다가 틀렸다면, ChatGPT에게 “제가 한 풀이를 봐 주세요. 1/4 + 1/3을 1/7로 계산했는데 어디가 잘못됐는지 알려 주세요.”라고 물어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ChatGPT는 “공통 분모로 만들지 않고 단순히 분모를 더한 것은 잘못이에요. 1/4와 1/3을 더하려면 12를 공통 분모로 사용해야 합니다” 등의 해설과 힌트를 제공합니다. 학생은 이 피드백을 보고 자신의 오류를 깨닫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즉, ChatGPT가 1:1 튜터처럼 동작하여, 각 학생에게 필요한 부분을 짚어주면서 연습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교사의 지도는 중요합니다. ChatGPT의 설명을 학생이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혹시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지는 않았는지 살펴야 합니다. 하지만 교사가 모든 학생의 연습을 동시에 개별 지도할 수 없는 상황에서, ChatGPT는 추가적인 도움의 손길을 제공함으로써 전개 단계의 학습 효과를 높여줍니다. 특히 학습 속도가 빠른 학생에게는 ChatGPT를 통해 도전적인 추가 문제를 제공하고, 속도가 느린 학생에게는 추가 설명을 제공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맞춤형 학습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전개 단계에서 ChatGPT는 다양한 설명 보강과 개별 연습 지원을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를 통해 모든 수준의 학습자가 각자 필요한 도움을 받으며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정리 단계에서는 그 날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 및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도 ChatGPT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교사는 ChatGPT를 이용해 수업 내용을 간결히 요약하거나 정리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의 순환 수업을 마친 후, ChatGPT에게 “오늘 배운 물의 순환의 핵심 개념을 5개 포인트로 요약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면, 다음과 같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은 태양열로 증발하여 수증기가 된다.
수증기는 공기 중에서 응결하여 구름을 형성한다.
구름 속 물방울이 무거워지면 강수(비)로 떨어진다.
내린 비는 하천을 따라 바다로 돌아가거나 지하수로 스며든다.
물은 다시 증발하며 이런 순환이 계속된다.
교사는 ChatGPT가 제공한 이 요약을 칠판에 적거나 슬라이드로 제시하여, 학생들과 함께 핵심 개념을 다시 한번 짚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ChatGPT의 요약을 보고 놓친 부분이 없는지 자기 점검을 해보도록 유도해도 좋습니다.
또한 ChatGPT를 활용해 간단한 퀴즈나 문제를 생성함으로써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수 덧셈 수업의 마무리에서 “분수 덧셈에 관한 OX 문제 3개를 만들어 주세요.”라고 하면, ChatGPT는 “1/2 + 1/2 = 1이다 (O/X?)” 등의 문항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혹은 “물의 순환 단계의 일부를 빈칸 채우기 문제로 내 주세요.”라고 하면 “증발 → ( ) → 강수”와 같이 빈칸 문제를 생성해줄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러한 문제들을 바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풀어보게 함으로써, 누가 어떤 부분을 헷갈려하는지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정답도 함께 제공하므로 채점과 해설 준비에도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정리 단계에서 학생들이 ChatGPT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는 활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배운 내용을 ChatGPT에게 설명해보고, ChatGPT가 이해했는지 확인해 보세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자신의 말로 “물의 순환은 물이 증발하고…” 설명을 입력하면, ChatGPT는 그 설명을 바탕으로 추가 질문을 하거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메타인지 활동으로, 학생들이 자신이 배운 내용을 언어화해보고 AI를 통해 피드백받음으로써 확실히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활용은 고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하며, 교사가 ChatGPT의 피드백을 검토하여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결국 정리 단계에서 ChatGPT는 학습 내용 요약, 평가 문항 생성, 개별 이해도 확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를 통해 수업 목표 도달 여부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보충 설명이나 추가 과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역시 Chat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이해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수준별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프롬프트(prompt)를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롬프트란 AI에게 주는 지시문으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답변의 질과 방향이 결정됩니다. 다음은 교육 현장에서 유용한 프롬프트 작성 요령입니다.
답변의 수준을 통제하기 위해 학생의 학년, 나이 또는 배경 지식 수준을 프롬프트에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의 난이도로...”처럼 시작하면 해당 범위에 맞는 어휘와 문장 구조로 답변이 제공됩니다. 또한 “...에게 설명하듯이”라고 표현하여 구체적인 화자와 청자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 “과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에게 말하듯이 설명해 주세요.”). 이렇게 대상과 난이도를 명시하면 ChatGPT가 누구를 위한 답변인지를 인식하고 그에 맞게 출력을 조절합니다.
특정 표현 방식이나 자료 형태를 원한다면 프롬프트에 분명히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유를 통해 설명을 듣고 싶다면 “일상 생활 비유를 들어서...”, 이야기 형태로 풀어내기를 원한다면 “동화처럼 스토리 형식으로...”라고 요구합니다. 시각적 도움이 필요할 경우 “표로 정리해 주세요.”, “단계별 목록으로 알려 주세요.”처럼 형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세부 지시를 포함하면, ChatGPT는 단순한 장문 응답 대신 교사가 의도한 방식(예: 표, 목록, 대화 등)으로 정보를 구조화하여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행성들을 크기순서로 표로 정리해 주세요.”라고 하면 표 형식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표현 방식(비유, 사례, 그림 설명, 역할극 등)을 시도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프롬프트에 이를 명료하게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 프롬프트에 현재까지의 상황이나 학생의 반응 등을 알려주어 ChatGPT가 맥락에 맞는 답변을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라고 설명했더니 학생이 OO를 궁금해합니다. 이를 추가로 설명해주세요”처럼 맥락을 전하면 더욱 정확한 추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답변의 분량이나 형태를 지정하면 유용합니다 (예: “한 문단으로 요약”, “한 문장으로 답해주세요”, “세 가지로 나눠서 설명해 주세요” 등). 이렇게 제한을 주면 답변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은 적절한 분량과 형식으로 나옵니다.
프롬프트에 원하는 답변 예시를 짧게 제시하거나 ChatGPT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하면 보다 정확한 응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문제 틀린 학생을 다독이며, 동시에 개선점을 짚어주는 피드백을 주세요. 예시: '...'"와 같이 원하는 형태의 예를 일부 보여주면 ChatGPT는 그 스타일을 이어받아 답을 작성합니다. 또는 “당신은 이제 20년 경력의 수학교사입니다...”라고 역할을 설정하면, 그 페르소나에 맞게 전문적이고 친절한 어조로 답하게 됩니다. 다만 역할 부여 시에도 앞서 말한 수준과 방식은 함께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 “...경력의 수학교사로서, 중학생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줘”).
이러한 프롬프트 작성 요령들을 조합하면, 교사가 원하는 맞춤 답변을 얻는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핵심은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모호하게 “설명해 주세요.”라고 하기보다, “어떤 학생에게, 어떤 형식으로, 어느 정도 깊이로 설명해 주세요.”라고 알려줄 때 ChatGPT는 비로소 교사의 의도를 정확히 반영한 답변을 내놓을 것입니다. 프롬프트 설계에 익숙해지면, 수업 준비나 진행 중에 필요한 자료를 정확히 뽑아내는 능력이 향상되어 ChatGPT 활용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ChatGPT는 수업 평가 단계와 피드백 작성에도 유용한 도구입니다. 교사는 AI의 도움을 받아 수준별 평가 문항을 손쉽게 생성하고, 루브릭 기반 평가표나 개별 맞춤 피드백을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를 달리한 퀴즈, 시험 문제를 만들 때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수 덧셈을 이해했는지 확인할 기본 문제 2개와 도전 문제 2개를 만들어 주세요.”라고 하면, ChatGPT는 하나는 쉬운 숫자로 된 문제, 다른 하나는 복잡한 상황형 문제 등으로 난이도를 차별화한 문항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또 “~단원에 관한 서술형 문제를 고등학생 심화 수준으로 하나 내 주세요.”처럼 구체적으로 요청하면, 해당 수준에 맞는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문항은 바로 평가에 활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교사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가 제공하는 각 문제에는 예상 답안이나 채점 기준도 함께 물어볼 수 있기 때문에, 채점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수준의 학생에게 각기 적합한 문항을 AI가 생성해 줌으로써, 교사는 평가를 통한 개별화 학습도 손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나 프로젝트 평가를 준비할 때 평가 기준표(루브릭)을 만드는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때 ChatGPT에게 초안을 부탁하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5학년 발표 과제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내용 이해·표현력·창의성 3가지 측면에서 각각 4수준 척도로 제시해 주세요.”라고 하면, AI는 각 측면별로 상·중·하 수준의 구체적 기준을 제안해 줄 것입니다. ChatGPT가 만들어준 루브릭 초안에는 “내용 이해: (상) 주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하였다... (하) 개념에 대한 이해에 다수 오류가 있다”와 같은 문구들이 포함될 것입니다. ChatGPT가 생성한 루브릭 초안을 바탕으로 교사는 용어를 다듬거나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최종 평가 기준표를 완성하면 됩니다. AI가 제시한 초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교사의 전문성으로 판단하여 적절히 수정·보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초안을 얻음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고 놓칠 수 있는 요소를 환기한다는 점에서, ChatGPT는 루브릭 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별 학생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작성할 때도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쓴 에세이를 첨부하고 “이 글에 대해 내용, 구조, 문법 측면에서 장점과 개선점을 상세히 피드백해 주세요.”*라고 하면, AI는 즉각적으로 구체적인 피드백 초안을 제공합니다. ChatGPT가 제공하는 피드백은 즉각적이고 상세할 뿐 아니라, 학생 한 명 한 명의 답안에 맞춘 개인화된 개선 제안을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학생의 답안을 피드백할 때 일관된 어조와 기준을 유지해주므로, 교사가 일일이 문체를 바꿔가며 쓰는 수고를 덜고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ChatGPT에게 평가기준(루브릭)과 학생의 글을 함께 입력하여, 그 기준에 따른 피드백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서론에서 주제 문장이 분명히 드러나 좋습니다. 다만 본론에서 근거 제시가 조금 약해요.”와 같이 칭찬과 조언을 균형 있게 담은 피드백을 AI가 작성해주어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얻은 초안을 토대로 교사는 사실 관계를 체크하고, 학생을 고려한 따뜻한 말투를 덧붙여 최종 피드백을 완성하면 됩니다. 물론 AI가 생성한 내용은 반드시 검토와 수정 과정을 거쳐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피드백 톤이 지나치게 딱딱하거나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최종 책임은 교사에게 있습니다.
요약하면 ChatGPT를 통해 평가 문항 준비부터 평가 기준 설계, 개별 피드백 작성까지 평가의 모든 단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의 평가 설계 업무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는 보다 세분화되고 맞춤화된 평가를 제공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ChatGPT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교육 현장에서 학생 수준별 맞춤 교육을 구현하는 데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교사는 AI의 힘을 빌려 더 쉽고 빠르게 여러 수준의 자료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춘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학습 부진아부터 우수 학생까지 모든 학습자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줍니다. 특히 반복적이거나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ChatGPT가 도와줌으로써, 교사는 그만큼 학생과의 소통과 이해에 집중할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가 교사의 전문성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ChatGPT는 방대한 지식과 패턴을 바탕으로 제안과 자료를 만들어주지만, 학생을 깊이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판단하는 일은 여전히 인간 교사의 몫입니다. 예를 들어 AI가 준 설명이 미묘하게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경우, 이를 걸러내고 수정하여 교육적으로 적합한 형태로 다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학생에게 어떤 접근이 최선일지 결정하는 데에는 교사의 경험과 직관이 필요하며, 이는 기계가 흉내 내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ChatGPT를 조력자로 활용하되, 최종적인 지도 방향과 인간적인 격려는 교사가 주도하는 균형 있는 접근이 중요합니다.
수준별 맞춤 교육을 지원하는 AI 도구로서 ChatGPT의 등장은 교실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꿈꾸기만 했던 개별화 수업의 요소들이 이제 현실에서 구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사는 ChatGPT를 활용하여 보다 풍부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자신의 교수 전문성과 결합함으로써 최적의 수업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결국 AI와 교사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더욱 흥미롭고 이해하기 쉬운 수업, 그리고 자기 수준에 맞게 도전할 수 있는 학습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교사는 AI를 현명하게 활용하면서도 자신만의 교육 철학과 전문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 균형 잡힌 활용을 통해, ChatGPT는 교사들에게는 든든한 비서가 되고 학생들에게는 맞춤형 학습 도우미가 되어줄 것입니다. 미래의 교실은 이처럼 사람과 인공지능이 조화를 이루어, 모든 학생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