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간 방향성 및 관계도 만들기
등장인물의 구상
인물의 구상은 작품에서 인물들이 현실적이고 뚜렷한 존재감을 가지며 독자들에게 감정적 공감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캐릭터 스케치를 만들어봅니다.
인물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들의 외모, 성격, 행동, 생각, 목표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킵니다. 이를 통해 인물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고 인물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인물의 배경을 만들어 개연성을 높입니다.
인물의 성격과 행동은 그들의 경험과 배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물의 과거 경험, 가족관계, 사회적 지위 등을 고려하여 인물을 더욱 현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 인물 간의 관계성을 형성합니다.
인물들은 서로 다른 관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친구, 가족, 연인, 적 등 각 인물들의 관계성을 설정하여 그들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대화와 행동을 통해 인물을 묘사합니다.
인물의 대화와 행동은 그들의 성격과 특징을 보다 자세히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물들의 언어, 말투, 행동 방식 등을 통해 그들의 성격과 특징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인물의 변화를 통해 입체적인물을 만들어봅니다.
작품에서 인물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인물들의 행동과 대화, 상호작용 등을 보다 섬세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의 방향성 설정
등장인물의 방향성은 일기장 같은 것으로 메모하며 등장인물의 일상 생활상과 주변 관계를 넓혀가도록 하며 가정 환경, 첫사랑, 친구 등 캐릭터의 연대기를 만들어 등장인물의 과거와 미래를 만들어봅니다.
• 회상, 플래시백(과거 회상 장면 혹은 순간적인 변화를 연속으로 보여 주는 기법. 긴장의 고조, 감정의 격렬함을 나타내는 데 효과적임)을 활용한다.
• 편한 공간을 설정하여 과거를 회상하면서 이야기를 이끌어본다.
• 독백의 형태로 대사를 만들면 공감대가 형성된다.
주인공에 적합한 유형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하려면 독자들에게 먼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든 후 그 주인공에게 동경하고 격려해주는 형태로 발전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공감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나서 그것에 대해 공감하거나 동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감은 대화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여 그들이 자신을 이해받고 더 나아가 상호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동경
다른 사람의 뛰어난 능력, 성과, 인격 등을 감탄하며 그들을 모델로 삼고자 하는 감정을 의미합니다. 동경은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들을 보며 스스로 발전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격려
다른 사람에게 힘이 되는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격려는 어려운 상황에서 누군가가 지지해주고 다가와주는 것으로, 우리는 어려운 상황에서 격려를 받으면 더욱 강해지고 희망을 가지게 됩니다.
캐릭터의 개성을 강조하는 요소
• 버릇, 습관적인 행동
• 콤플렉스
• 교우 관계
• 이상형과 연애 경험
• 무용담
• 흑역사
조력자(조연)에 적합한 유형
• 말과 행동이 남다른 유형
• 본인은 자신의 모습을 모르는 것으로 설정한다.
• 한 가지 능력이 뛰어난 캐릭터(동경)
• 평범한 캐릭터와 콤비를 이룬다.
• 평범한 캐릭터의 말과 행동을 지적하기 때문에 성격이 두드러진다.
• 캐릭터의 매력은 천재이지만 모순점을 부여하여 주인공 캐릭터와 상호 보완적인 형태를 만든다.
• 순수하고 감수성이 풍부하며 인간적인 감정을 드러낸다.
등장인물 관계도 설정
인물의 관계도는 작품에서 인물들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쉽게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인물 관계도 넘버링
인물의 히스토리를 이야기에 삽입하고 독자들에게는 사건의 원인이 될 필연성과 개연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조력자가 사건의 단초를 제공
• 조력자에 의해 주인공이 사건에 참여
• 적대자가 주인공과 대결, 주인공 패배
• 주인공 히스토리(배경)
• 적대자가 조력자와 대결, 조력자 패배
• 조력자 히스토리(배경)
• 주인공이 적대자에게 도전, 주인공 패배
• 적대자 히스토리(배경)
• 조력자가 주인공에게 도움, 주인공 각성 실패
• 주인공 스스로 각성
• 주인공이 적대자에게 도전, 주인공 승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