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회: 가장 아름다운 피아노협주곡 2악장
피아노협주곡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하는 음악입니다. 피아노협주곡을 발전시킨 음악가는 모차르트와 베토벤입니다. 모차르트는 27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고 스스로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피아노를 잘 쳤던 베토벤도 5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했습니다. 특히 3번, 4번, 5번의 피아노협주곡은 매우 뛰어난 곡입니다. 이후 쇼팽, 슈만을 거쳐 라흐마노프도 뛰어난 피아노협주곡을 작곡했습니다.
오늘은 피아노협주곡 2악장 중 유명한 곡을 5개 선정하여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2악장은 주로 '라르고', '아다지오'라는 빠르기로 우리말로 '느리게', '천천히'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클래식에서 음악의 '빠르기말'을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클래식 음악에서는 다양한 속도를 표현하기 위해 이탈리아어나 프랑스어 같은 언어로 된 표현들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음악의 속도와 리듬을 설명하고 연주자나 지휘자에게 음악을 어떻게 연주해야 할지 안내합니다. 클래식 음악에서 '빠르기말'은 곡의 속도를 지시하는 것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르기말'은 곡의 정서적 깊이와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작곡가의 의도와 연주자의 해석을 관객에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 이러한 '빠르기말'에 주의를 기울이면 곡을 잘 알 수 있고, 더욱 풍부한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조성진이 연주하는 쇼팽 피아노협주곡 1번 2악장을 들어볼까요?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II. Romance (Larghetto) (youtube.com)
이어서 모차르트 음악 중에서 유명한 피아노 협주곡 21번 2악장을 들어보겠습니다.
Mozart | Piano concerto No.21 K.467, 2nd Mov |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제21번 2악장 (youtube.com)
다음으로 모리스 라벨의 피아노협주곡 2악장을 조성진의 연주로 들어보겠습니다.
조성진 - Ravel pianoCon. Adagio assai.. (youtube.com)
러시아의 음악가인 라흐마니노프도 유명한 피아노협주곡 2번 2악장을 작곡했습니다. 우리나라 피아니스트 문지영의 연주입니다.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 2악장 (Pf. 문지영) (youtube.com)
마지막으로 베토벤의 피아노협주곡을 알아봅니다. 베토벤의 피아노협주곡 5번 '황제'입니다. 청중들이 모든 피아노협주곡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하여 '황제'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합니다. 그럼 5번 피아노협주곡 '황제'의 2악장을 들어봅니다. 정명훈의 지휘와 조성진의 피아노 연주입니다.
기회가 되면 전곡을 들어보아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