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고래 Jul 12. 2024

초등학생이 반드시 들어야 할 클래식 음악 36

11회: 영화 Out of Africa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 2악장

모차르트(1756~1791)는 35년 동안 살았지만 클래식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 중의 한 명입니다. 모차르트는 음악의 아버지라는 바흐, 음악의 성인(聖人) 베토벤 등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모차르트는 1756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습니다. 세 살부터 피아노 연주를 했고 다섯 살에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유럽 전역으로 연주 여행을 다녔습니다. 당시 최고의 음악 신동으로 알려졌고 마리아 테레지아 황후의 후원을 받았고 유럽 왕족과 귀족들 앞에서 연주를 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음악가들은 지금과 같이 달리 하인과 같은 대접을 받고 대우도 형편없었습니다.

이후 오스트리아 빈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이유는 마음껏 자유롭게 연주를 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입니다. 모차르트는 돈을 잘 벌면서 빈 생활을 즐겼습니다. 그리고 스물다섯의 나이에 결혼을 합니다. 다섯 살부터 작곡을 시작한 모차르트는 음악 작품만 630편이 넘습니다. 그는 오랜 시간 작곡하지 않고 머릿속에 구상한 것을 그대로 악보에 적었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음악은 모차르트가 작곡한 클라리넷 협주곡입니다. 모차르트는 클라리넷의 음색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모차르트 생애 마지막 해의 작품인 이 클라리넷 협주곡은 천재 작곡가가 클라리넷의 매력을 표현한 걸작입니다.


daum 백과에서는 클라리넷을 '1.5㎝ 정도 지름의 원통형 관으로 끝이 나팔 모양이며, 보통 아프리카 흑단 나무로 만든다. 경질 고무로 만든 취구의 한쪽 면에는 구멍이 뚫려 있고, 그 위로 대나무로 만든 얇은 리드 하나가 나사식 조임틀로 매어 있다. 연주를 할 때는 리드를 아래쪽으로 한 상태에서 취구를 물고 양입술이나 아랫입술과 윗니 사이로 불어 소리를 낸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클라리넷은 B♭클라리넷이며 실제로 나는 음높이는 악보의 음보다 장 2도 낮다. A 클라리넷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그밖에 클라리네테 다무르·바셋 호른·알토 클라리넷·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등이 있다. 18세기 초 독일의 요한 크리스토프 데너가 처음 발명했으며 민속 악기인 샬뤼모를 개량해서 만들었다. 주로 관현악단과 군악대, 관악대 등에서 연주된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음악은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서 2악장이 쓰이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남여 주인공이 경비행기를 타고 아프리카 초원위를 날으면서 보이는 멋진 장면이 있습니다. 화산 분화구를 나는 장면, 드넓은 호수를 날으면서 홍학들이 비행하는 장면 등이 아주 멋집니다.

그럼 영화에서 음악이 삽입된 장면을 보겠습니다.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 영화음악 Out Of Africa OST (1985) (Mozart Adagio Form Clarinet Concerto) (youtube.com)


마지막으로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을 들어보겠습니다. 전체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화에 삽입된 음악은 2악장입니다. 1악장은 12분, 2악장은 7분 정도, 3악장은 9분 정도입니다. 제일 아름다운 2악장에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https://youtu.be/YT_63UntRJE


이전 10화 초등학생이 반드시 들어야 할 클래식 음악 3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