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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onnight 왕송희 Apr 22. 2024

설계 콘셉트 만들기


Concept


설계콘셉트 [設計―, design concept] -- 어떤 목적에 따른 설계지침 


설계 콘셉트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비즈 컨셉과 서비스 컨셉, 음식의 컨셉등이 고려 되어 한다.

설계 컨셉(design concept)도 다른 컨셉과 함께 일관성을 유지해서 one concept의 전략이 필요하다.

one concept 의 전략은 서로 상호 작용하여 배가된 효과를 낼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설계의 콘셉트를 정립 하기전에 검토 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설계 콘셉트 정립전의 사업내용 검토 사항 


1)개념 도입

2)사업 성격

3)사업계획 개요

4)규모 산정

5)기능 분석 기능 조직도 작성 

6)레스토랑 이미지

7)레스토랑의 personality

8)디자인 지침

9)진행 일정 예산 계획 


이중에서 6,7번의 레스토랑의 이미지나 개성은 사업의 성격, 방향에 따라서 결정되어 진다.

어떤 이미지의 공간 안에서 어떤 음식을 어떤 서비스로 판매하는냐의 이미지 선상에 공존 하고 있는것이다.

사업의 성격이나 개요, 판매 되어지는 음식등을 고려 하여 컨셉을 도출한다.


또한 일정의 디자인 지침을 가지고 있는것도 중요하다.  설계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의 생각의 차이는 있을수 있기 때문에

그 간극을 줄일수 있는 방법은 설계의 가이드 라인을 서로 공유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예를 들면 전반적이 조명이 오픈주방 쪽은 밝고 홀은 어두워야 한다라든지, 좌석의 구성이 유동성이 있고, 프라이빗한 공간이 있었야 한다 

라든지 의 조건이 있으면 서로가 생각하고 있는 목표로 가는데 좀더 근접해서 도달 할수 있을것이다.


또 마지막의 일정과 예산도 간과 할수 없는 고려 요인이다.아무리 아름다운 장식을 한다 해도 예산의 범위에서 너무 벗어난다면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 하고, 손익분기점 으로 넘어 가는 시점이 4년 5년 걸리게 된다면 결코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수 없을것이다.

디자인은 상업 미술의 분야 이기 때문에 영업적인 측면을 고려 하는것은 비켜 갈수 없는 운명인것이다. 

하지만 가끔 작가적인 공간으로 금액투자도 많이 되고 유지보수도 어려운 예술적인 공간으로 설계된 곳을 볼수 있는데, 

그것또한 매장의 컨셉이 그렇다면 따라 가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운영 컨셉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다는것이다.


2. 브랜드 분석 

매장의 컨셉을 정하는 것은 브랜드를 분석 하는데서부터 시작한다고 할수 있다.소비자 경쟁사 자사의 시장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경쟁사와 자사를 분석 해석 함으로서 전략적 우위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낸다.


다양한 관점의 분석은 컨셉트를 명확 하고 풍부하게 하며 차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브랜드 컨셉은 브랜드 네임, 심벌, 개성, 

이미지, 바람직한 연상, 등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지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 이기때문이다. 


브랜드의 컨셉트를 분석하면 의미 요소와 표현 요소로 구성 된다. 의미의 요소에는 브랜드의 비전, 미션 ,개성 , 포지셔닝 등이있고, 

표현 요소로는 브랜드의 이름, 판매되는 음식, 매장, 웹사이트 등이 있다.


정리 하면 소비자 분석 경쟁사의 분석 자사 브랜드의 분석으로 나뉠수 있을것이다. 


*소비자 분석 --- 유행 동기 미충족 욕구 목표지상 세분화 

*경쟁사 분석 --- 브랜드 이미지 아이덴티티 전략 취약성 포지셔닝 

*자사 분석 ---- 현재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의 전통



매장은 음식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실제로 보여지고 판매되는 물리적 환경이고 브랜드를 실제로 체험 하는 장소로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은 매장을 단순히 소비가 일어 나는 곳으로 인식 하지 않고 감각적인 체험을 함께 구매 하는 곳으로 인식 한다. 

브랜드를 인식하는 수단이 로고나 이미지 슬로건 등 이었다면 현재는 이를 넘어 직접 브랜드를 체험 함으로서 브랜드를 인식 하고 

브랜드를 향유 하고자 하는 문화가 확산 되어 체험의 장으로서 매장의 역할은 더욱 중요 해졌다. 

따라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 하는 유형 자산으로서의 매장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시각적 요소들을 폭 넓게 활용하고 공간에 

반영하여 소비자의 감각적인 경험 욕구를 충족 시킬수 있어야 한다.




3. 감성 디자인 

 

모든 콘셉트는 영업적이거나 마케팅 적인 부분과 밀접한 연관 관계에 있다. 그러나, 자칫 너무 영업적인 마인드로 컨셉트에 

접근 하게 되면, 사람에 대해서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실내 설계를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배우이자 공상가이다.  아무것도 없는 공간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공간을 이동하며, 

고객이 되어 상상을 하고  또는 사용자가 되어 공간속에서 움직인다. 

때론 클라이언트의 사업주가 되어  생각하고 고민한다. 이 모든건 사람이라는 공통 분모에 관한 연구 라고 할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업을 시작 하는 사업주들도 고객이 되어 직원이 되어 공간속에서 움직여 보기를 권한다.

본인만의 감성이 아닌 타인의 감성을 고려한 공간은 완성도가 높고 만족이 크다.

이런 심상은 교과서 적인 식사 중심의 기능과 과학 기술의 힘에 의존 해도 인간의 감성을 고려 하지 않으면 매력적이고 개성 적인 

사람을 끌수 있는 레스토랑이 될 수 없음을 얘기 한다 .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의 영역에서는 디자이너의 감성과 클라이언트의 감성까지 녹아있는 매장이 디자인 되어야 할것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이거다 라고 느낄수는 없겠지만, 그공간에서 음식을 먹고 서비스를 받고 이야기 하고 웃고 움직이는 사이 

고객은 감성을 온몸으로 체험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내 디자인 이라는것의 최종 완성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디자인도 사람이 없으면 무언지 모르게 생명력이 없어 보이고 

윤기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공간안에 사람이 움직이고 차있어야 비로소 공간 디자인도 빛을 발하는 모습을 많이 보아 왔다.

이렇듯 최종 목표인 사람의 감성을 고려 하지 않은 컨셉은 의미가 없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은 프로젝트를 하나의 컨셉으로 통합 하기위한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매장에 흐르는 음악에서부터 포크나 나이프 직원들의 유니폼은 말할것도없이, 손님이 계산을 하는 카운터에서의 볼펜 하나 까지도 

하나의 컨셉으로 움직이는 일관성이 브랜드의 컨셉을 유지 하고 효율을 높여, 최대한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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