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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onnight 왕송희 Apr 22. 2024

천정 설계

빛으로 화장하다

천정 설계는 사람의 오감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각적인 요소와 관련이 크다. 평면설계가 결정이 되면 천정을 설계 한다. 바닥 벽과 같이 



실내의 큰 윤곽을 이룬다. 



평면과 연계해서 설계를 해야 만들고 싶은 식당 공간에 근접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빛이 없다면 형태도 없는 것처럼 조명은 



인테리어 설계에 있어서 최종 화장과도 같은 의미이다. 잘 정리된 공간을 돋보이게 해주는 장치 인 것이다.



천정설계중에서도 조형적인 것은 워낙 범위가 넓고 각 업장마다의 특성에 따른 지극히 개별적인 의미 이므로 여기서는 조명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식음공간에서 특별히 중요한 점을 위주로한 내용을 정리 하려 한다.




조명의 중요한 역할로 ‘밝게 비춘다‘ 는 것이 있다.



옛 사람들에게 조명이 처음 발명되고 밤을 낮처럼 밝게 하는 것은 정말로 센세이션한 일 이었다. 하지만 점점 밝은 것 만 이 조명의 목적이 



아니라는 것도 깨달았다. 물론 조명의 기본이 조도 계산 일 수 있겠지만 그것만이 중요시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전기량이나 조도는 우리들의 눈에 보이는 실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전기설계가 아니다 조명이다 



1) 조명 기능 




1.배치 



천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설비와 전기 설계를 진행 한다. 



설계를 검토해서 천정에 전기 설비관련 된 설비들이 어떻게 배치되는지를 체크 하는 것이 기본이다. 설비부분 은 소방관련, 냉난방기, 공기



정화를 위한 급배기 시설 등이 있다.미적인 부분만 생각하고 설계될 경우 시공할 때 설비 시설 등의 설치로 디자인이 변경 되어야 할경우도 



생기고 설비를 다시 이설 한다든지 하는 일들이 생겨서 이중으로 비용이 발생되기도 한다. 



기능적인 면과 미적인 면을 고려하여 먼저 천장 구성을 스케치 한다.




2.기능 



a.조도 


조명의 기능은 먼저 적정한 조도를 공간에 배치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조도는 공간마다 다르다. 같은공간 안에서도 주방과 화장실 객장과 고객 편의공간등 기능에 따른 조도를 고려 한다.



b,심리적 경계



조명은 조도의 밝기의 차이에 의해서 공간을 나누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전체의 조도를 낮추고 테이블 쪽의 조명을 밝게 



했을 때 테이블에 앉은 고객은 더 집중하게 되고 옆 테이블이 신경 쓰이지 않게 되는데 ,이것은 심리적인 경계를 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방법적으로는 조명을 계획 할 때 등의 라인을 별도로 분리 하여 조도를 조절 하므로써 매장의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분위기 조명이 필요한 매장들은 디머 장치를 해서 때와 시간에 따라 조정이 가능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내부 인테리어가 끝났을 때 매장의 분위기에 따라 조도를 조절해주고 낮과 밤의 조도가 아무래도 낮과 밤의 세일 형태와 영업의 초점이 



틀리기 때문에 그에 따라 조명이 바뀔 필요가 있다.






2) 빛의 디자인으로 간다 



장식적인 요소는 조명기구의 디자인과 조도로서의 장식적 기능이 있다.조명 계획이라는 것은 전기가 필요한 것과 동시에 많은 종류의 



조명기구가 필요하다.  설계자는 세련된 디자인의 조명기구나 뛰어난 성능을 가진 조명 기구 에 대한 정보가 꼭 필요 하다. 



그렇지만 조명설계의 순서는 조명기구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빛에 대한 고민이다 . 조명기구에 집착하게 되면 가구 고르듯 좋은 디자인의 



조명기구만 나열해 놓는 다든지 그렇지 않으면 최후 마지막까지 조명 계획을 구상 하지 못해서 조명기구를 필요한 개수 만큼 단다라는 



식이 되어 버리는 수 도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명 계획은 빛의 디자인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a.빛의 디자인 



평면 설계가 정리 되었으면 공간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어느 부분이 매장의 하이라이트가 되는지 생각 해 볼 수 있다. 부드러운 빛이어야 



하는가 밝게 하고 싶은가 안정되게 하고 싶은가 등이다.



빛의 디자인 컨셉트를 찾는 키워드는 끊임 없이 계속 된다. 그다음 어떤 조명 방법이 적합 한가를 검토 하는 것이 다. 



조도는 사용 광원의 종류는 빛의 높이는 재료는 직접 조명인가 간접 조명인가 빛의 느낌은 무엇인가 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최후에 조명 



수법의 디테일과 함께 조명기구가 선택 되기도 하고 때로는 특별한 형상으로 디자인 되는 것이다 조명의 분류는 광원



( 백열등 형광등 할로겐등) 색조 (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청색) 조명의 종류 ( 직접 간접등 ) 조도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분위기의 조명 양초의 빛 아래 에서는 이야기가 하고 싶어 지고 음영이 강한 빛 속에 들어 가면 은밀한 기분이 된다 분위기의 조명은 형상



으로 나타 나지 않는 인가의 기분을 만드는 빛이다 분위기를 좌우 하는 조명의 요소 로서는 광원의 색온도 조도휘도 광원의 높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관원의 색온도와 조도가 높으면 활동적으로 낮으면 안정된 분위기가 연출 된다.또 명암의 대비가 강할수록 긴장하고 



약할수록 편안한 공간이 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캐쥬얼한 음식의 매장이 어두 컴컴 하다면 사람들은 공간에 들어 왔을 때 



어색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와인등의 주류 판매가 있는 곳의 조도가 너무 밝거나 집중조명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들은 쉽게 



주류에 손이 가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심리적인 것이므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직원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좋은 



조명 컨셉이 나올 것이다.




조명 색에 따른 반응








0열 선택0열 다음에 열 추가


1열 선택1열 다음에 열 추가




0행 선택0행 다음에 행 추가


1행 선택1행 다음에 행 추가


2행 선택2행 다음에 행 추가


3행 선택3행 다음에 행 추가


4행 선택4행 다음에 행 추가


5행 선택5행 다음에 행 추가


6행 선택6행 다음에 행 추가


7행 선택7행 다음에 행 추가


셀 전체 선택


열 너비 조절


행 높이 조절




색조명







느낌 및 색욕자극






빨간색







흥분, 희열 / 식욕촉진






주황색







혼난, 희열 / 식욕촉진






노란색







경쾌, 명쾌 / 식욕촉진 






녹색







안정, 만족, 희망 / 식욕 균형






파란색







안정, 냉랭 / 식욕 감소






남색





침정, 근면 / 식욕 감소






보라색







애수 고귀 / 식욕 감소 








셀 병합


행 분할


열 분할


너비 맞춤


삭제









자료 : 박평춘, 양우창. (2004). 주거공간의 각 실별 조명계획에 관한 고찰. 디자인 


과학연구 p33




b.조명 기구 선정 



조명기구는 매입형태의 기구와 간접등 형태 벽부형 팬던트 등이 있다.



매입 형태의 기구는 주로 전반적이 조도를 맞추어 주고 간접등은 조형적인 형태를 드러 내어 줄 때, 벽부형 조명은 장식적 기능이 많다.



팬던트 같은 경우는 집중조명을 한다거나 공간의 색다른 조형물로서의 미적기증까지 할수 있다. 팬던트를 설치 할 경우에는 고객이



일어설 때 머리에 닿지 않게 한다든지 테이블의 센터에 설계하는 등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빛의 컨셉 및 조명의 계획은 디자이너의 머리 속에서 맘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조명계획이 최종적으로 보여지는 



모습이 감동을 주는지 혹은 설계자의 독선으로 끝나는지의 구별은 사업 계획이나 매장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 했는가 아닌가의 차이이다.



조명 계획은 사업적인 면이나 매장의 특성중 우수한 부분의 특징을 강조하여 시각화 하는데 있기 때문에 



가능한 상세한 파악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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