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셀프 스캔할 수 있는 고래사진관 가는 길에서 나눈 대화
날짜: 2025년 4월 27일 일요일 오후 1시 10분
시간: 7분
장소: 을지로에 있는 셀프 스캔 할 수 있는 고래사진관 (@gorae_studio) 가는 길에서 나눈 대화
글 쓰는 사람: 사진이라는 건 카메라보다 어떤 필름을 쓰는지에 따라 더 달라지는 거야? 필름이 카메라 자체보다 더 중요한 거야?
사진 찍는 사람: 우선 카메라는 어떤 카메라를 쓰는지에 따라 이 질감이라는 게 많이 달라져. P&S 렌즈는 이 렌즈의 물리적 특성상 비네팅이 (vignetting/사진 주변부가 어두워지는 현상) 발생해서 사진 주변부의 화질이 안 좋은 편이야. SLR 렌즈는 쨍한 느낌이랑 렌즈의 물리적 구경 때문에 배경 날림에 유리하고.
*여기서 잠깐!
P&S 렌즈 (Point & Shoot/똑딱이 카메라!): 누르면 그냥 바로 사진이 찍히는 자동카메라용 렌즈, 렌즈 교체 불가능
SLR (Single Lens Reflex): 필름 면으로 들어오는 빛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렌즈의 구조상 바디 내부에 미러가 있는 것이 특징. 그리고 실제 기록되는 사진을 미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 찍는 사람: 사진의 색감은 기본적으로 어떤 필름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져. 네거티브 컬러 필름은 현상할 때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온도와 시간에 맞춰야 이 제조사가 원래 의도한 필름의 색감을 구현할 수 있는데, 현상액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사진 현상소에서는 온도나 현상시간을 맞춰도 현상액 컨디션에 따라 발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면서 현상 단계부터 색감 틀어짐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사진 찍는 사람: 현상을 한 다음에 스캔 단계에서 어떤 스캐너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져. 노리츠 스캐너, 후지 스캐너, 코닥스캐너 등등 이 스캐너 선택에 따라서도 색감이 완전 달라지고. 이 스캐너에서 어떻게 톤 보정을 하는지에 따라서 색감이 또 달라지고. 그래서 색감 하나에 대해서만 말하기에는 사진에는 변수가 정말 많아.
사진 찍는 사람: 결론적으로 네거티브 필름은 태생적으로 색상 반전이 된 상태로 기록되기 때문에 필름 자체의 색감이란 건 없다고 보는 게 맞아. 다시 색상 반전으로 원래의 색으로 만들어주는 과정 자체가 있다는 게 색 보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미야. 반대로 포지티브 필름의 경우에는 색상 반전 없이 색이 그대로 기록되는 특성이 있어서 필름 자체의 색감을 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지.
(글 쓰는 사람의 머릿속: 여기서부터 내가 알던 네거티브와 포지티브의 단어들이 아닌 느낌...)
사진 찍는 사람: 물론 스캐너에서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그럴 땐 스캐너 세팅을 무보정으로 요청하면 돼. 아, 나 이 정도면 설명 진짜 잘한 거 같아!
*여기서 잠깐!
네거티브 (Negative) 필름: 색이 반대로 기록된다. (아까 위에서 말한 색상의 반전..!) 스캔을 하면서 다시 색상을 변환. 찍었을 때의 색깔과 인화할 때의 색깔이 다르다는 뜻 같다.
포지티브 (Positive) 필름: 현상하면 실제 색감이 그대로 보이는 필름이라서 슬라이드로 바로 프로젝터에 비출 수 있다고 한다. 노출에 굉장히 민감하다고 한다..!
뉴욕에 사시는 사진가 사작쿄님(@kyohnam)의 유튜브 채널을 사진 찍는 사람이 알려줬다 (몇 년 전까지는 브런치에 글도 쓰셨다). 사작쿄님의 유튜브 채널에서 아래 2개의 영상이 셀프 필름 현상과 셀프 필름 스캔을 다루는 영상인데 사진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봤을 때도 너무 재미난 영상이었다. (집에서 따라 하고 싶게끔 만드는 작업!) 아, 맞다. 참고로 영상에는 아내분과 반려견이 자주 등장한다. 그래서 거의 영상마다 사랑하는 가족을 카메라에 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장면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몽글몽글 해진다. 사진이 많이 등장하는 채널이니 꼭 커다란 화면으로 영상을 보시길.
필름 사진이 만들어지는 신기한 과정 [셀프 사진 현상 방법]
현상소 가지 말고 집에서 필름 스캔하는 방법 feat. 엡손 스캐너 + 플러스텍 스캐너[Silverfast 기초 사용법]
고래사진관 영업시간:
매일 12:00-20:00
주말 12:00-18:00
휴무일: 목요일
사진 찍는 사람: @ted_opic
글 쓰는 사람: @thesally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