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의 새로운 기능! '벤치마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김명호입니다.
어느새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람은 쌀쌀해져 아이스 아메리카노보단 따뜻한 아메리카노가 생각나고,
마트는 연말 준비로 북적이면서, 2024년이 서서히 마무리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독자분들에게는 연말은 어떤 의미가 있으신가요?
저같은 마케터들에게는 고된 시즌이 돌아왔다고 느껴지는 연말인데요,
주간, 월간, 그리고 분기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꾸준히 회사의 성과를 추적해온 마케터들에게 한 해를 돌아보면서 회사의 전반적인 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도의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한해의 모든 데이터들을 샅샅이 뒤져보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까지 고민하는, 연간 보고서 작성을 시작해야 하는 시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독자분들은 보고서를 작성하실때 어떤 내용을 주로 포함하시나요?
저는 보고서를 작성할 때, 회사 내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매출은 어땠는지, 고객 만족도는 어떠한지 GA4와 같은 분석 툴을 활용해 내부 데이터를 살펴보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추가적으로 회사가 올 한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 시장 동종 업계와 비교한 자료와 같은 외부 데이터를 참고한 내용을 포함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조사를 통해 파악한 시장 동종 업계 데이터는 제한적인 접근성과 정확성 문제로 인해 명확한 인사이트를 얻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런 마케터 분들에게 연간 보고서 작성뿐만 아니라 향후 보고서에 동종업계 데이터 분석의 인사이트를 더해드릴 수 있을만한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에서 10월 28일에 구글 애널리틱스 4(GA4)를 통해 동종 업계 내 다른 기업들과 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킹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소식입니다.
GA4의 벤치마킹 기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 벤치마킹의 장점]
업계 동향 파악
데이터 보안
실시간 업데이트
맞춤형 비교
시각화된 인사이트
GA4의 벤치마킹 기능은 기업에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동종 업계와 성과를 비교해 시장 위치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데이터는 익명성을 토대로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24시간마다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되며, 맞춤형 동종업체 그룹을 선택해 더 정확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측정항목을 제공하고, 시각적으로 직관적인 인사이트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벤치마킹 데이터는 24년 5월30일 이후의 날짜부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어, 24년 하반기 데이터 분석부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벤치마킹 데이터는 애널리틱스의 홈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개요 카드에서 벤치마킹 배지를 클릭한 이후 ‘벤치마킹 동종업체 그룹’ 옵션에서 자사에 맞는 적절한 그룹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총 25개의 최상위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카테고리 내에서 더 구체적인 하위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어 자사의 비즈니스와 가장 유사한 동종 업체 그룹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는 다음과 같은 주요 영역에서 벤치마킹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측정항목들 중에서 실무에서 벤치마킹 데이터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할만한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획득: 신규 사용자 비율
2. 참여: 세션 지속 시간, 페이지/화면 조회수
3. 사용자 유지율: 1일, 7일, 28일 유지율
4. 수익 창출: 사용자당 평균 수익, 구매자당 거래 수 등
GA4의 벤치마킹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
1. 자사 속성의 추세선 : 자사의 실제 성과를 나타내는 추세선
2. 동종업체 그룹의 중앙값 : 업계의 평균적인 성과 수준
3. 동종업체 그룹의 범위 (25번째에서 75번째 백분위수) : 업계 내 성과의 일반적인 분포
벤치마킹 데이터는 총 3개의 추세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자사의 추세선을 살펴보면서 추세선이 중앙값 선 위에 있으면 업계 평균 보다 좋은 성과를, 아래에 있으면 평균 이하의 성과를 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동종업체 그룹의 범위 내 상위 25%에 포함되어 있다면 자사가 해당 지표와 관련된 활동을 아주 잘하고 있다는 의미가 되겠죠!
이를 토대로, 선택한 측정항목에 대한 자사의 성과가 업계 평균과 어떻게 비교되고 업계 내에서 자사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벤치마킹 데이터를 토대로 어떤 분석을 하고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을까요?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벤치마킹 데이터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확인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상황: 기업 블로그 운영
- 활용: 미디어 및 출판 카테고리 벤치마킹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 평균 세션 시간이 업계 하위 25% 수준임을 확인
- 조치: 콘텐츠 품질 개선, 인터랙티브 요소 추가로 체류 시간 증가
- 상황: 온라인 강의 플랫폼 운영
- 활용: 교육 카테고리 벤치마킹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가 업계 중앙값보다 30% 낮음
- 조치: 개인화된 코스 추천 시스템 도입, 이메일 마케팅 전략 개선으로 재방문율 증가
- 상황: 온라인 패션 스토어 운영
- 활용: 전자상거래 카테고리 벤치마킹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 캠페인 기간 동안 신규 사용자 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25% 높음을 발견
- 조치: 신규 사용자 온보딩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첫 구매 고객을 위한 특별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 유도
대표적으로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운영 등과 같은 예시를 들어서 설명드렸는데요,
벤치마킹의 다양한 측정항목을 활용하셔서 자사의 비즈니스에 맞는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벤치마킹 데이터를 해석할 때 같은 업종이라고 해도 모든 기업이 같지 않고, 시간에 따라서 데이터가 달라질 수 있어 조심해서 해석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전자상거래' 카테고리 내에서도 고가의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와 저가의 일용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는 평균 주문 금액, 재방문율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나 로컬 브랜드는 성수기나 주요 행사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시장 환경 차이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기간에는 웹사이트 트래픽, 신규 사용자 수, 전환율 등이 평소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대형 세일 기간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트래픽과 매출과 같은 모든 게 평소와 다르기 때문에, 이런 특별한 시기는 따로 분석하는 게 좋습니다.
GA4의 벤치마킹 기능은 동종업체와 비교하기 위해 충분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사의 GA4 계정에 수집된 데이터가 적거나 특정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벤치마킹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거나 제한된 정보만 제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A4 에서 벤치마킹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확보한 후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GA4에서 신규 추가된 벤치마킹 보고서는 자사의 성과를 동종업체와 비교하고, 보다 명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새로운 도구입니다. 벤치마킹에 대해 알려드린 내용에 대해서 직접 사용하시면서 정확하고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얻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24년 6월부터 확인이 가능한 점과, 비교적 데이터가 수집되고 난 시점이 오래되지 않은 스타트업이나 쇼핑몰의 경우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 벤치마킹 데이터는 개요 카드 내에서 추세선을 통해서만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아쉬운 점으로 작용합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지속하고 있는 GA4이니 만큼 추후 벤치마킹에 대한 보고서를 기본 보고서 탭이나 탐색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 인트렌치 컨설팅에서도 업데이트를 확인하며, 독자님들에게 지속적으로 데이터 관련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