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술지 Feb 04. 2022

어떻게 하면 팀이 성장 마인드셋을 지닐 수 있을까

<책> 마인드셋 - 캐롤 드웩

1. 인간의 자질은 변하지 않는 것인가?


후천적 노력은 천부적 재능을 따라갈 수 없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타고난 지능과 적성은 개인차가 있고, 출발점이 각기 다른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타고난 지능이 상대적으로 낮으면, 일생을 낮은 지능으로 살아야 하는 것일까?

예술적 재능이 낮으면 예술가가 될 수 없는 것일까?


캐럴드웩 연구에 따르면 '어떤 관점을 택하느냐'가 일생을 살아나가는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하나의 단순한 믿음이 나의 심리, 나의 인생을 바꿔 놓을 힘을 가진다는 것이다.

나의 인생을 바꿔놓을 힘을 가졌다는 저 힘이 바로 마인드셋이다.

캐롤드웩 연구에서의 마인드셋은 고정 마인드셋, 성장 마인드셋 두 가지로 나뉜다.


고정 마인드셋

스스로 계속해서 증명하고 지성, 개성, 인격에 대해 확인을 구하고자 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모든 상황을 평가로 받아들임

고정 마인드셋 세계에서의 노력은 나쁜 의미이다. 멍청하고 재능이 없는 사람이나 노력하지, 똑똑하고 능력있는 사람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함

고정 마인드셋 세계에서의 실패는 낮은 점수를 받고, 대결에서 지고, 해고당하고 거부 당하는 것 (자신이 멍청하고 재능이 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임)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평가 결과를 과장하고 축소하며 왜곡함.


성장 마인드셋

누구나 아인슈타인이나 베토벤처럼 될 수 있다라고 믿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 개인의 진정한 잠재력이 파악되어 있지 않고 파악할 수 없으니, 훈련을 거친 후 어떤 성과를 낼지 미리 예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 약점을 숨기는 데 급급한 것이 아니라 극복하기위해 노력

성장 마인드셋 세계에서의 노력은 나를 지식과 재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뜻한다.




2. 나는 어떤 마인드셋인가


위에서 언급된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를 읽고 내가 어떤 마인드셋인지 조금은 느낌이 왔는가?

아직 잘 모르겠다면, 이 단순한 예시로 더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언제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자.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경우엔 "아무 실수도 저지르지 않았을 때", "뭔가를 빠르고 완벽하게 끝냈을 때", "나한테는 쉬운데 다른 사람들은 어려워할 때" 와 같은 답이 나온다. 즉, '지금 당장' '완벽'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정말 어려운 일을 열심히 했을 때, 예전에는 못했던 일을 해냈을 때", "뭔가에 오래 매달렸는데 알아냈을 때" 라고 답한다. '완벽'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무엇인가를 배우게 됐을 때 똑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3. 사건을 성장 마인드셋 관점으로 재조명해보자.


어릴 때부터 "넌 똑똑해", "넌 타고난 재능이 있어" 라는 말을 들었다. 

그런 말들은 나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는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고정 마인드셋을 심어주었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거나 1등을 하지 못하면 실패를 했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자괴감이 들었다. 

(실패했다는 현실을 부정하고 싶어서 답을 밀려썼다고 핑계댄 적도 있다.)


영어를 배우러 학원에 등록했을 때에도 강사가 나에게 질문을 던지면 나의 실력을 시험하는 자리로 느껴졌다. 

얼굴이 화끈거리고 심장이 쿵쾅거렸다.
나는 분명 배우러 온 것이고, 초보자란걸 알고 있으면서도 타인의 평가가 두려웠던 것이다. 


누구나 과거에 평가받았다는 생각을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험 점수, 쌀쌀맞은 태도, 직장에서의 해고, 거절당한 경험 등. 

그 경험에 집중하고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기억해보자. 

그리고 그 일을 성장 마인드셋의 관점에서 다시 바라보자. 

그것은 나의 지능이나 성격을 규정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렇게 물어보자. 

"그 경험에서 내가 배운,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4. 성장 마인드셋과 뇌 가소성

캐롤드웩은 학생들이 실수에 당면했을 때 뇌에서 어떤 전기활동이 일어나는지 측정했다.

실수에 당면 시 뇌에서 일어나는 전기활동

좌측 뇌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의 뇌고, 우측 뇌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의 뇌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의 뇌는 실수에서 도피하려고 하므로 살펴보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은 발전할 수 있는 마음으로 골똘히 생각하고 실수를 분석하므로 뇌가 활발하게 작동하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 결과도 있다. 

수학 성적이 떨어지는 중학교 1학년 학생 91명을 대상으로 8회에 걸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한 그룹에는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다른 그룹은 수학 공부방법과 뇌 가소성에 대해 배우게 했다. 


연습과 훈련으로 우리의 뇌는 변화하고 발달할 수 있다는 교육을 한 것이다. 

두 그룹의 성적 변화 추이를 지켜본 결과, 성적이 향상된 학생 중 76%은 뇌 가소성 교육을 받은 그룹의 학생이었다. 

뇌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 발전할 수 있다는 걸 믿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뇌는 성장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어떠한 분야에서 계속해서 뇌를 사용하면, 그 분야에 해당하는 뇌의 부분에 해부학적 변형이 일어난다. 신경 간의 새로운 연결이 계속해서 만들어지며 성장하는 것이다. 이것을 뇌의 신경 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고 한다.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우듯 뇌 역시 자극을 받을수록 발달하고 강화된다. 


캐롤드웩 강연 영상 (출처 : TED)

https://www.ted.com/talks/carol_dweck_the_power_of_believing_that_you_can_improve?language=ko



5. 우리 팀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7차례의 실험을 진행한 끝에 내린 결론은, '아이들의 재능을 칭찬하면 동기와 성과를 망치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지능이나 재능을 판단하는 칭찬은 고정 마인드셋을 심어주므로 멀리해야한다. 

(넌 참 재능있어, 넌 똑똑해, 넌 타고난 운동선수야 같은..) 

성장에 기반을 둔 과정과 노력, 인내를 통해 성취한 결과에 대해 칭찬하는 것이 성장 마인드셋을 심어줄 수 있다고 한다.


팀 리더라면 아래의 방법들로 팀원들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게끔 만들 수 있다.

1) 팀원들이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리더는 팀원이 일을 진행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노력에 따른 변화에 대해 긍정적 피드백을 줘야 한다. 

심리적 안정감이 생기고 돈독해지면서 업무력 상승으로 이어진다.


2) 리더가 팀원을 바라볼 때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야 한다.

'저 사람은 매번 실수를 하네. 바뀌기 어려운 사람이구나' 라고 본인이 고정 마인드셋 색안경을 끼는 순간 그 팀원은 정말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반대로, '저 사람은 똑똑하니까 피드백 없이도 잘 하겠지' 하는 경우에는 그 팀원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다.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 시대의 리더는 ‘성장 촉진자’의 역할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팀원들의 성장을 위해 위와 같은 행동들이 필요하다.



6. 내가 더 성장 마인드셋 인간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는 1) 인정 2) 파악 3) 명명 4)교육과 동행이다.

1) 나의 고정 마인드셋을 인정하고, 

2)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가 언제 등장하는지 파악하고, 

3)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에게 이름을 붙여준다 (명명). 

4) 그 후 페르소나를 나의 여정에 동행시키고 교육시킨다. 

고난에 빠졌을 때 페르소나가 나타나면, 페르소나에게 앞으로 나의 계획을 설명해주고 함께 상황을 이겨내는 것이다.


매일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해내겠다고 계획하지만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

해야 할 일, 배우고 싶은 것, 해결해야 할 문제를 떠올리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자.

언제 그 계획을 실행할 것인지, 어디서 할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시간, 장소,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그린 계획들은 실행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성장 마인드셋에 기반한 계획을 짜는 데 그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지 마음 속에 그려보아야 한다.



요약

1. 인간의 능력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개발되고 확장될 수 있다.

2. 성장 마인드셋을 갖고 역경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뇌 가소성에 의해 해부학적 변화가 발생한다.

3. 그럼 내 발전 가능성엔 더이상 제약이 없음. 더 행복한 삶이 만들어 질 것임

4. 리더라면 성장 마인드셋으로 팀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성장 촉진자'가 되어야 한다.





* 인스타그램 @jjangsuzie

* 메일 jjangsuji@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이론 말고, 현실에서 PM으로 살아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