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화영 Apr 07. 2023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노력을 지속하는 방법

딸아이가 벌써 5학년이 되었다. 요즘 대화를 하다 보면 아이라고 부르는 것이 어색할 정도로 많이 컸다는 것을 느낀다. 아이와 어른 사이, 그 어느 지점에 있는 것 같다. 딸은 어렸을 때부터 여느 아이들처럼 무언가를 키우는 것을 좋아했다. 햄스터, 마리모, 애완용 새우, 사슴벌레. 그리고, 지금은 고슴도치를 키우는 중이다. 요즘 같은 봄이면 집 안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 씨앗들을 화분에 심는다. 바질, 케모마일 같은 허브나 토마토 같은 채소 씨앗들을 작은 화분에 심어서 거실 한켠에 놓아두고 싹이 나기를 기다린다. 보통 씨앗을 심어 놓으면 하루 이틀 동안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우리 눈에 보이는 변화가 없다. 흙 속에서는 무언가 달라지고 있을 텐데 눈에 보이는 변화가 없다 보니 아이는 조급함이 생긴다.  흙을 들쳐서 씨앗을 확인해 보자고 떼를 쓰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도 아무 변화가 없는 것 같으면 더 이상 관심 두는 것을 포기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떤 변화를 희망하며 무언가를 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에 익숙하다. 건강을 위해 술을 마시지 않겠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겠다.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겠다. 하지만 며칠 노력한다고 어떤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하루 이틀 헬스장에서 운동했다고 몸에 근육이 생기지 않고, 한 두 달 영어 공부를 했다고 외국사람과 유창하게 대화할 수도 없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미 달성한 사람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우리도 빨리 저렇게 되고 싶다는 조급함이 생기지만, 눈에 보이는 변화를 확인하지 못해서 노력해 왔던 것을 쉽게 포기하기도 한다.


진부한 얘기지만 어떤 결과를 얻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이가 태어나서 걷는데 까지는 9~15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넘어지고  일어서고, 다시 걷는 과정이 무수히 반복된다. 역도선수 장미란은 1년 365일 중 300일을 훈련했고, 가수 임영웅은 하루 10시간씩 연습을 했다고 한다. 무언가를 얻고자 한다면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은 자명하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을 지속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주변사람들에게 본인의 목표를 공표하기도 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에게 주겠다는 보상을 정해 놓기도 한다. 혹은 희망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는 롤모델을 정해 두고 계속 상기하는 방법도 있다. 내가 알고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내가 '노력해 온 것들을 기억하는 것'이다. 군인들이 제대하는 날짜를 향해 달력에서 하루하루를 지워나가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영어 학습을 도와주는 '듀오링고'라는 앱은 오늘 내가 학습을 진행하면 연속학습일을 기록해 주고 그것을 축하해 준다. 영어 공부를 시작해서 오늘이 며칠이 되었는지를 달력에 표시해 주는 것이다. 이처럼 내가 노력하고 있는 것을 기록을 통해 기억하는 것이다. 운동을 시작한 지 며칠이 되었는지, 다이어트를 한지 며칠이 되었는지. 매일 나의 노력을 쌓아가는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그동안 노력해 온 것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진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내가 얼마나 공을 들여 탑을 쌓고 있는지 매일 상기할 수 있다면 무너지지 않는 탑을 계속 쌓아갈 수 있다. 


두 번째는 내가 원하는 것과 같은 것을 하고자 하는 사람을 찾아서 '함께 하는 것'이다. 나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 중에는 새벽독서모임방이 있다. 300명 정도가 들어가 있는 방인데, 여기 있는 분들은 매일 새벽에 함께 독서를 한다. 새벽 5시에 줌으로 연결해서 화면을 켜두고 각자 독서를 하는 것이다. 읽은 책에서 좋은 문구는 카톡방에 남겨서 공유하기도 한다. 매일 새벽 책 읽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가 서로를 독려하며 원하는 독서를 꾸준하게 해 간다. 운동이든 공부든 취미생활이든 여러 사람이 함께 하면 오래 할 수 있다. 인디언 속담처럼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


마지막은 '왜 그것을 하고자 하는지 생각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코칭 프로세스에서 코치는 고객에게 상위 목표를 생각하게 하는 질문을 한다. 당신이 현재 노력하는 것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상위 목표에 대한 질문을 통해 나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더 높은 가치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한글을 열심히 배우는 할머니의 상위 목표는? 손녀에게 직접 편지를 쓰는 것이다. 영어 공부를 하는 딸의 상위 목표는? 친구들과 영어로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직장 동료가 헬스장에서 열심히 운동하는 것의 상위 목표는? 바디프로필을 찍어서 젊을 때의 건강한 몸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은 것이다. 이렇게 상위 목표를 생각하는 것은 나의 노력이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 상기하게 하고, 그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한다.


아름다운 꽃이 피기를 기대하며 땅 속에 씨앗을 심었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땅 속 변화를 기다려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의 크기만큼 우리가 해야 하는 노력도 커질 것이다. 사실 우리가 무언가를 하겠다고 결심하는 것보다 그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노력을 지속할 수 없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것도 분명하다.

변화를 희망하며 어떤 것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그것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건강검진을 한다고 몸이 건강해지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