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홀랑 Mar 12. 2024

2. 책의 의미

서른 프로젝트




서른 프로젝트, 서른을 맞아 지금의 나를 기록하






2. 책의 의미





나와 동생들이 어릴 적, 우리 엄마는 책이 가진 힘을 믿었던 거 같다.

매일 책을 보고 있으셨고, 낮잠을 잘 때도 항상 팔 닿을 거리엔 책이 활짝 펼쳐져있었다. 도서관 옆으로 이사를 가서 우리들을 자주 도서관에 데려가기도 했다. 막냇동생은 청주시립도서관 1층 어린이 열람실의 책을 거의 다 읽었을 정도로 엄마는 매일 우리에게 책을 보여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수능 언어등급은 처참했기에 한동안 엄마의 노력이 효과가 없었나, 했다.






그러다 꿈을 잃고 방황하던 스물넷 내게 인생 첫 번째 '다독의 시간'이 찾아왔다. 한 달에 15~20권을 읽었을 정도로 눈을 뜬 순간부터 감을 때까지 책에서 관심을 떼지 않았다. 내가 왜 이렇게 책에 집착하는가 생각해 볼 겨를도 없이 책을 읽었다. 그렇게 6개월쯤 미친 듯이 보고 나니 이제야 나 자신의 모습이 인지되면서, '아 책에서 답을 찾고 있었구나' 생각이 들었다. 삶의 길이 책에 있을 거란 생각에 집착을 했던 거 같다. 분명히 책은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나의 길은 내가 찾아야 한다는 걸 깨달은 성장의 시간이었다. 나의 은사님의 말마따라, 10권의 책보단 1번의 경험이 더 값지다는 걸 배웠다.






책에 대한 집착을 한 번에 끊을 순 없었다. 책 읽기는 내가 잘살고 있음을 나 자신에게 보장하는 일종의 보험 같은 거였다. 몇 년에 걸쳐 집착이 서서히 적어지더니 이제야 책과 건강한 거리를 유지하며 살게 되었다.

서른이 된 지금, 가끔은 권의 책을 몇 개월에 걸쳐 보기도 한다. 병렬독서도 서슴지 않는다. 요즘은 또 너무 안보나 싶기도 한데, 이 또한 어떠랴.






언젠간 다시 한번 '다독의 시간'이 온다면 그땐 전과 같은 집착이 아닌 여유로 가득 차있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1. 회사원의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