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연 Sep 07. 2021

내가 시간을 대하는 태도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대하나요?

시간을 대하는 태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인간에게는 공평하게 24시간이라는 시간이 주어진다. 

그리고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온전히 그 사람이 몫이다.

선택의 문제인 것이다. 

시간은 매우 소중한 선물이다. 

내가 지금 아무 생각 없이 사는 이 시간이 누군가는 가지지 못해서 너무 슬픈 시간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살아서 이렇게 숨을 쉬는 것, 두 다리와 두 팔이 있다는 것 모두 참 감사한 일이다.

살아있는 것 자체가 기적인 것이다.


예전에 다리가 다쳤을 때 걸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감사하게 느껴진 적이 있었다.

그때 깨달았다. 당연한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또한, 어떤 일이든 내가 할 수 있을 때 '지금' 해야 한다.


지금 하지 않으면 내일도 하지 않는다.

변화를 만드는 것은 나이지 다른 누군가가 아니다. 

내가 오늘 하지 않는데, 내일의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변화의 시작은 아주 작은 것이어도 괜찮다.


오늘의 +1이 쌓여서 한 달 뒤면 +30이 될 것이고 1년 뒤면 +365가 될 것이다.

매일매일 무언가를 하기 힘들다면

일주일 중에 하루라도 요일을 정해서 하면 된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아직은 아닌 것 같다’라는 태도는 통하지 않는 시대인 것 같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계속해서 시도하고 테스트해보아야 한다.

A가 안된다? 그러면 B로 해보면 된다.



성과가 없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행운이라는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기회가 왔을 때 내가 준비되지 않아서 놓쳐버리면 그것 만큼 슬픈 일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죽음을 향해 달려간다. 

태어남과 죽음 사이에는 시간이 존재한다. 

그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은 나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나는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살아가려고 한다.

내게 주어진 이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다.


가끔 우리는 25살에게 반 오십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하고, 서른이 되면 나이가 많다고 말하기도 한다.

삼십 대 중반이 되면 마치 인생을 다 산 것처럼 이야기하기도 한다.


아빠는 나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다.

‘내가 마흔만 됐어도, 이런저런 거 했을 텐데.’

60이 넘은 아빠에게 40살은 젊은것이다.

나이는 상대적인 것이다.

내가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며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는 그 순간이 늙은 게 아닐까.


저렇게 말하는 아빠도 지게차 시험을 보고, 여기저기 이력서를 또 내고 있다.


지금 젊음을 살아가는 우리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소중한 이 시간이라는 선물을 잘 활용하는 우리가 되길.

매거진의 이전글 한 문장의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