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환 Oct 02. 2019

#3 공모전 시작 전, 장점 3가지, 단점 3가지

공모전 성공 확률을 높이는 장점 3가지 / 단점 3가지 리스트

1. "당신의 장점 3가지, 단점 3가지를 기록해보시오"


필자가 강의를 하거나 멘토링을 하면 많은 수강생, 멘티들은 잔뜩 기대를 하고 있다. 그들은 이렇게 생각하곤 한다. "어떻게 공모전에서 70개나 수상을 했을까?" "어떠한 비법이 있을까?"


나는 이러한 그들의 기대감을 첫 시간부터 깨버린다. 간혹 나의 의도를 받아들이고 처음부터 "아!"라고 탄성을 내지르는 학생도 보았다. 2명 정도일까.... 그들은 지금 꽤 많이 성장해가고 있다.


그들의 기대감을 산산조각 내는 강의의 첫 페이지는

"당신의 장점 3가지, 단점 3가지를 기록해보시오" 시작하기 때문이다.

(물론, 공모전과 프로젝트에 있어서 한정되어서다)


필자는 지금도 주기적으로 필자에 대해서 장점과 단점을 고민해보고 각각 3가지씩 써보곤 한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왜 알아야 할까?


그것은 내가 더 잘 발휘할 수 있는 것과, 내가 단시간에 채울 수 없는 것을 알아서 더욱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팀을 꾸려 성공할 확률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학생들 청년들이 공모전, 경진대회를 하거나 프로젝트, 심지어 창업을 할 때에도 팀빌딩, 업무 및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서 주제를 선정하고 팀원을 모집하는데 열중인 반면,


해당 주제와 프로젝트와 관련하여서는 내가 얼마나 장점을 가지고 있고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일단 무작정 시작하고 보자. 팀원을 모으고 보자.라고 한다.

하지만 시간과 물리적인 환경은 한정적이지 않은가?

보다 효율적으로 그리고 확률적으로 성공할 프로세스를 생각해봐야 한다.


이에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공모전, 경진대회,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서 좋은 주제 선정과 팀빌딩 또는 팀 리쿠르팅에 큰 역할을 한다.


2. 장점과 단점 리스트의 역할


우선 장점은 내가 가진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이를 잘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주제 선정이나 팀원 모집에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내가 영어를 잘할 수 있다면 국제공모전의 경우 영어 스크립트는 필수이기 때문에 더욱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보자.


내가 창의력보다는 논리력, 현실성이 더욱 뛰어나다고 생각하며 기업 공모전 또는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반면에 창의력이 뛰어나다면 광고, 포스터, 슬로건 등 공모전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내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 어떠한 공모전에 참여를 하면 더욱 승산이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팀원을 모집하는 팀에게도 나를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으며 서로가 효율적으로 공모전, 경진대회,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수 있다.


반면에 단점은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


단점은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빨리 채워나갈 방법을 모색하게 해 준다.


단점은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이다. 즉, 이러한 단점을 내가 채워나가야만 더욱 승률을 높일 수 있고 프로젝트나 컨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퀄리티를 높이며 완벽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 이제...이 단점 빨리 채워나가볼까? 퀄리티를 더욱 높일 수 있고 승률을 높일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잠깐.

공모전과 프로젝트에 있어서 이러한 단점을 내가 채워나갈 필요가 있을까?


물론 장기적으로 내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필요성이 있겠지만 당장 1달 내에 추진해야 하는 공모전 또는 프로젝트라면 이 단점을 내가 스스로 채워나가기는 쉽지 않다.


그럴 때에는 나의 단점을 채워주는 팀원을 모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팀원들은 단순히 같은 곳을 향해 항해하는 선원들이 아니다. 배가 잘 항해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노를 젓는 선원, 키를 잡아서 방향을 잡는 선원, 돛을 컨트롤하는 선원 등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팀원들이 모여있기 때문이다.


즉 내가 키를 잡을 줄 알지만 돛을 컨트롤할 수 없으면 돛을 잡을 수 있는 선원을 구하면 된다.

내가 키를 잡을 줄 알지만 노를 저을 수 없다면, 노를 저을 수 있는 선원을 구하면 된다.


즉, 내가 논리적이지만 창의력이 부족하다면 창의력이 있는 팀원을 구하면 되고, 내가 논리적이지만 추진력이 부족하다면 추진력이 있고 관리를 잘하는 팀원을 구하면 되는 것이다.


같은 역할과 능력만을 가지고는 더 빨리 노를 저을 수 있는 것처럼 빨리 공모전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다. 하지만 넓은 바다를 효과적으로 배를 움직이고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없는 것처럼 같은 역할이나 능력이 중복되는 것이 아닌, 나의 단점을 채워주며 더욱더 안전하게, 그리고 승률을 높이면서 공모전과 프로젝트를 추진 항해를 할 수 있는 팀원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2 공모전 시작 전, "너 자신을 알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