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우리동네 ‘신의 직장’ 한국화낙

회계를 알면 기업이 보인다(14)



Intro | 생산자동화, CNC(수치제어장치) 등 스마트팩토리

  한글매뉴얼까지도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판다는 CNC(컴퓨터 수치제어 공작기계) 기업이 있다 길래, 어떤 곳인가 싶어 재무제표를 살펴 봅니다. 

“얼래? 무시 못할 기업이네요.” 

창원에서는 “우리동네 신의 직장”이라고 불린답니다.


Body | 사내 유보된 현금만 8,602억 원

  한국화낙은 1978년 한국과 일본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되었으며, 공작기계용수치, 제어장치, 산업용로보트 등을 판매합니다. 경남 창원시에 본사 및 공장, 충남 천안시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의 자산총계 1조 1,108억 원을 보고 처음 든 생각은 “그래도 꽤 큰 기업이네. 근데 홈페이지는 왜 이리 촌스럽지?” 입니다. 회사 개요와 대주주가 일본화낙(FANUC Corporation 지분율 94.05%)인 걸 보고 나서 조금 이해가 갔습니다.

 ‘겉치레는 전혀 없는 기업이구먼’. 

  재무상태표도 심플합니다. 매출채권, 유형자산, 재고자산은 여느 공작기계 만드는 회사랑 비슷하다고 느꼈는데, 부채비율이 9%, 사실상 그조차 매입채무 뭐 이런 거라서 부채는 없는 셈입니다.  

   근데 놀라운 건 ‘현금및현금성자산’ 8,602억 원입니다. 사내에 유보되어 있는 현금이 무척 많습니다. 자산의 77%에 달합니다. 아직도 논란이 되는 재벌 사내유보금(이런 회계용어는 없습니다. 이익잉여금을 갖고 호도해서 쓰는 건데요.)에 사내 유보된 현금이 많은 그나마 ‘사내유보금’에 비슷한 회사입니다. 물론 이 회사의 자본항목의 이익잉여금도 9,846억 원입니다. 40년 이상 된 회사지만 대단한 성과죠. 이것도 놀라운데 현금 보유량이 8,602억 원. 

“도대체 이 회사는 뭐야???” 

  많이 벌어서 그런가 봤더니 지난해 매출액은 5,312억 원입니다. 영업이익률이 17.2%나 되지만 매년 꾹꾹 현금을 담아둘 수 있는 여유가 있을 것입니다. 오잉!! 2015년에는 매출액이 1.5조 원이었습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필요한 기계를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어떨 땐 대량 수주가 있을 수 있죠. 하지만 그래도 저 정도의 현금 보유량은 납득이 잘 가지 않습니다. 게다가 현금흐름표를 보니 매년 264 → 906 → 443 배당을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스마트팩토리 공급분야의 선두업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 회사는 일본화낙의 투자회사이며 특수관계자 거래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공작기계의 부품매입(3,318억 원)이 일본화낙으로부터 수입됩니다. 2017년에는 이전가격 문제 때문에 관세로 648억 원의 손실이 있기도 했습니다. 원천기술이 일본화낙에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화낙에 대해서 검색해보니,(늘 없을 것만 같던 글이 툭툭 튀어나옵니다.) 재미있는 키워드가 나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로봇 머신제작회사, 단 하나의 사업분야, 최악의 아날로그 경영, 최첨단 기술보유, 노란색성애자 등” 참고 글 링크 : http://thegear.net/8465 애플이나 삼성도 이 회사에서 만든 로봇머신을 쓴다고 합니다. 테슬라도요. 

    창원이라는 지방에 있으면서도 많은 현금보유량, 높은 이익율 등 몇 가지 신기한 점이 설명됩니다. 화낙은 첨단기술 기업이기 때문에 기술유출에 대단히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메일로 안 쓰고, 공장을 외국에 두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제품은 전적으로 일본에서 만들고 전세계에 한국화낙처럼 지사와 판매회사를 둡니다. 


Outro | 한국화낙도 좋은 회사

     일본화낙의 영향이지만, 재무적으로 한국화낙도 대단히 좋은 회사입니다. 어떤 채용사이트에서는 ‘우리동네 신의 직장’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링크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893578&memberNo=43015566

    사이트에서는 직원들 평균 급여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지난해 기준 202명의 정규직이 있고, 매년 종업원 수도 늘고 있습니다. 급여 총액이 280억 원(제조원가+판매관리비) 정도이니 평균급여는 1.3억 원.(맞지 않을 순 있습니다만…. 재무제표에 나온 것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복리후생과 회사 분위기는 알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국내 시장에서도 이 분야의 시장점유율이 70~80%에 달한다고 합니다. 영업의 압박이 덜하면 임직원의 스트레스도 덜하죠. 일본화낙은 오컬트(Occult) 집단 등에 비유되지만, 부럽기도 합니다.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기술력이 있으니,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이런 기업이 나왔으면 합니다.  


글쓴이 소개- 숫자울렁증 재무제표 읽는 남자 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094377  

이미지 출처 - 상기 사용한 모든 이미지는 DART, 한국화낙 홈페이지 등 입니다.


이전 11화 재무제표로, 최종면접 합격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