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성 Dec 31. 2021

4년차 PD의 2021년 개인 회고록

올해 4년차 PD가 되었다. 나에게 올해는 돌아가고 돌아가서 지친 해로 남았다.


2020년 12월 말 인생에는 퇴사라는 목표가 먼저 생겼고, 그에 따른 플랜 a와 b를 세웠다. 플랜 a는 로스쿨 입시였고, b는 콘텐츠 유통으로의 커리어 전환이었다. 그래서 입시 공부도 꽤 열심히했고 스페인어 공부도 했다. 3년만에 다른 필드를 얕게 파고 있었다. 새로운 공부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많은 기회를 포기하게 했다. 3년간 달려온 길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꼴이라, 주변에 내 상황을 말할 수 없어 자신감도 꽤 많이 떨어져있었다. 말하기 시험이 낙제점인 DELE 수험표와 LEET 준비로 약간 오른 문해력, 또 방치된 브런치까지.


4월 말, 예상치 못한 이직 기회가 왔다. 이직을 하겠다고 입사 지원을 2021년에 단 한번도 한 적이 없는데 오퍼 온 것들만 재보다가 괜찮다고 생각한 회사에서 괜찮은 오퍼가 온 것.


플랜 a도 b도 아닌 c로 틀어버려서 우연찮게 PD 일을 지속하게 됐는데, 원하는 성과를 내진 못했다. 사실 아직도 갈피를 제대로 잡지 못한 상태다.

분명 열심히 했는데 성과가 안 나온 게 처음이라서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내가 상위 10퍼센트의 PD도 못되는구나 하며 자기객관화도 하게 됐다.

1.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자책했고

2. 이 길이 아니었나 후회하고 도피하고 싶기도 했는데

아직까지 이 일을 더 잘하고 싶고 성장욕이 큰 걸로 분석하고 포기하지 않고 더 열심히 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이직을 해서 얻은 새로운 소중한 인연들도 있고, 분명 새로운 비즈니스 도메인에서 배운 것도 많지만 여러모로 아쉬운 해였다. 너무 돌아가서 어떤 길을 가야할 지 방향감각을 잃었고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했다.


그래서 2022년은 나로서의 자기개발보다는 PD로서의 자기개발에 좀 더 집중해보기로 했다. 2022년 목표는 다음 글에!



작가의 이전글 회사 유튜브 채널이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