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정 Aug 09. 2021

성실하게 살면 바보 된다고 누가 그랬나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에게서


성실하게 살면 바보되기 쉬운 세상이라 하지 않았던가. 적당히 잔꾀도 부리고, 살짝은 덜 성실하게 살아줘야 피해는 안 보는 세상이라 했는데... 그래서 나도 그렇게 살고 있었는데. 세상에나! 마상에나! 이 세상 속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는 바보가 되어 아주 아주 성실하게 살고 있었더랜다. 바보가 되면 아무도 찾지 않을 줄 알았는데, 이상한 일이 생겼다. 두 분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더 나은 삶을 위한 기회를 주겠다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한거다. 


그러니까 성실하게 살면, 바보가 아니라, 복을 받는다. 성실하게 일해온 시간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그만한 댓가를 주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건 실로 복이 아닌가. 요즘 말로 바보는 맞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가치를 인정 받고, 좋은 기회를 제공 받는' 바보다.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는 성실하게 밭을 가꾸고 일을 하며 살아왔다. 밭을 가꾼다는 것은 큰 노동력이 필요하다. 그 노동은 하루 아침에 할 수 있는 양이 아니고, 매일 매일 부지런히 반복해야 한다. 큰 돌을 골라내야 하고, 잡초를 뽑아야 하고, 밑거름을 줘야 하고, 흙 뒤집기도 해야 하며, 비가 오지 않을 때는 수분 보충도 해줘야 한다. 이렇게 번거로운 노동을 두 분께서 매일 매일 잘 일궈온 덕에 밭은 농작물이 자라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 되었다. 멀리서도 이 밭의 진가가 소문이 났나, 아주 좋은 값에 사겠다고 줄 선 사람들이 한 가득이다. 

또한 할아버지께서는 출근하는 직장이 있다. 80이 넘은 나이. 보청기를 낄 만큼 좋지 않은 귀. 여러모로 직장을 다니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할아버지와 계속해서 함께 일하고 싶다는 사장님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할아버지는 지각 한 번 조퇴 한 번 없었다고 한다. 벌써 10년 째. 목수 일을 그만 두고, 큰 건물의 경비원으로 일하시며 직장인 부럽지 않은 월급을 받으신다. 우리 할머니 볼살이 날이 갈수록 똥똥해지는 이유다. 


나는 성실하게 살아보기로 한다. 


그러나 누군가 말한다. 적당히 잔꾀도 부리고, 살짝은 불성실하게 살아줘야 사는 게 재미지다고. 틀린 말은 아니다. 왜냐하면 나도 그렇게 살고 있으니까, 그리고 살았으니까 말이다. '너무 성실한 사람은 뭔가 안쓰러워.' 내가 뭐라고 성실하게 사는 사람을 보면 안타까운 느낌을 가졌었다. 왜 저렇게 열심히 하지, 하고. 생각해보면, 나는 성실하게 사는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를 안쓰러워 했었다. 왜 저렇게 힘들게 사시지, 왜 저렇게 열심히 사시지, 하고. 그런데 살아보니 그들이 맞다는 걸 그들의 삶이 증명한다. 성실하게 살면 바보되기 쉬운 세상,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는 기꺼이 바보가 된다.


잘 살면 좋으니까. 그래서 나도 성실하게 살기로 한다. '너는 너무 열심히 해' 라는 말을 들었을 때 스스로에게 느꼈던 안쓰러움을 버리고자 한다. 그렇게 살아가다 보면, 언젠가 내가 가꾼 밭을 원하는 사람들이, 나와 계속 있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생기니까. 나도 성실하게 살아서 복 한번 받아보고 싶기에. 누가 뭐라하든지 간에 성실하게 살란다. 

작가의 이전글 비트박스를 잘하려면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