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방장 Jun 06. 2019

여름을 좋아하는 사람 클럽에 가입합니다.

살아 온 수십 번의 여름을 모두 지워버릴 만큼 막강한 오늘이였다.
더위에 녹아 뇌가 흐물흐물해진 것 같다. 밖에 나갔다 오면 한 동안 뜨거운 김이 빠지지 않아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아, 이러면 도저히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아!!"
나는 그렇게 맹렬하게 몰아부치는 2018년의 여름에 패배를 인정하고야 말았다.

여름이란 녀석에 딱히 불만이나 원한을 가지고 있는 편은 아니였다. 좋아한다고 말하는 편도 아니였지만.
더위를 많이 타지 않아서 그동안 에어컨이 없는 집에도 잘 살았었다. 오히려 여름이 되면 선명해지는 풍경과 말짱해지는 내 정신을 좋아했다. 더위가 가신 여름밤의 공기를 좋아했다. 바삐 지내는 다른 계절들보다 조금은 쉬어가도 될 것 같은 여유에 사람들을 자주 찾기도 했다. 시원하게 넘기는 맥주가 우주최강 꿀맛이 되어지는 마법의 시즌이기도 했다. 유일하게 두 번 정주행한 드라마도 여름의 도시와 공기가 담겨 있는 <프로듀사>였다. 종종 내리는 비도 좋아했다. 후두둑 떨어지는 빗소리는 그 무엇보다 더 시원하고, 포근했다. 비를 맞기 위해 우산을 쓰지 않았던 교복 입은 나도 생각이 난다. 외갓집 친척들과 해마다 계곡에 놀러갔다. 몇 번은 강원도에 농활을 갔다. 오전에 들어갈 땐 자그마했던 호박이 오후에 나올 때는 쑥쑥 커 있는 것을 보았다. 호박잎을 잘라내던 반복된 가위질은 낮잠시간 꿈속에서도 계속되었다. 교회 친구들과 커다란 회관에서 따닥따닥 붙어 잠을 잤다. 트럭 뒤에 실려 다음 밭으로 이동할 때면 시원한 바람이 볼에 와 부딪혔다. 땀도 무지하게 흘렸을 텐데 정자에 모여 수박을 먹던 순간, 비온 뒤에 무지개를 봤던 순간, 정자에 누워 있던 순간만 선명하다. 교회 수련회에서 나는 몇 번이나 인생의 허물을 벗겨낸 순간들을 만나기도 했다. 좋은 사람들과 순간의 자욱은 여름과 함께 짙게 남겨져 있다.

이번 여름도 그와 같을 줄 알았다.
여름에만 가능한 여름짓을 할 상상에 부풀어 있었다.
회사 일도 잠시 쉬어 가는 타이밍에 저녁마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팽팽 놀 수 있을꺼야. 어스름해지는 저녁에 용산구가 아닌 어딘가에서 너를 만나 시원한 맥주를 마실꺼야. 비가 오는 소리를 들으며 뒹굴거리던지. 아니면 시원한 카페에서 미뤄뒀던 책 몇 권을 완독하던지. 푸른 잎사귀 가득한 나무들이 많은 어떤 길을 오래도록 걷던지. 돗자리를 가지고 한강에 가서 누워있던지.

하지만 이 모든게 땅으로도 내려오지 못한 하늘의 별따기가 되었다.
나의 미션은 오로지 이 불구덩이에서 무사히 살아남는 것일 뿐. 지금은 집에 와서 몇 시간씩 누워 체력을 보충하기에도 부족하다.

근데도 난 여름이 좋은가 보다.
변태같지만 너무 더워서 뇌가 흐물흐물해졌는데, 그러니까 더 뭔가 좋아라는 생각이 스물스물 피어오를 때가 있다.
그래, 난 올 해를 계기로 여름을 좋아하는 사람 클럽에 가입하겠다.
뭘 해야 직성이 풀리는 내가 아무것도 안할 수 있는 명분이 있어서 좋다. 회사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데 그러니까 할 수 있는 딴 짓이 마구 생각나서 좋다. 이렇게 시간을 허비할 수 있어서 좋다. 너무 정신 없이 흘러가는 시간에 슬로모션을 건 것 같아 좋다. 2018년을 딱 반으로 접어 상반기와 하반기의 나를 구분짓는 느낌이다.

그래도 빨리 기온이 떨어져서 원래 내가 좋아했던 여름짓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카카오미니가 들려주는 빗소리, 계곡소리, 매미소리 ASMR로는 부족하다.
퇴근 후에 유쾌한 사람들이랑 시원한 맥주라도 마시러 갔으면 좋겠다.
여름아, 정신차리고 돌아와. 플리즈.


작가의 이전글 여행의 귀찮음을 견디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