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당신은 지금 어떤 일을 하며 돈을 버는가?
그 일을 하기 위해 어떤 교육을 거쳤는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해당 직업에 쓸 수 있는 지식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직업을 통해 돈을 번다.
흔히들 '돈'을 벌기 위해 회사에 다닌다고들 한다.
... 그러기 위해서 지금까지 그런 교육을 받았는가?
부자가 되기 위해선 '돈'에 대해 배워야 한다.
내가 일해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 정규교육에선 금융지능에 대한 교육이 없다시피 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돈을 맡기기도 한다. 하지만 그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I사분면에서 돈을 벌고 있는 투자가 일까?
이들은 E나 S사분면에 봉급이나 수수료를 받는 금융컨설턴트다. 이 전문가들이 일을 그만두지 못하는 이유는 본인 스스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의 금융 지능이 낮다면, 이 금융 컨설턴트가 사기꾼인지, 영업사원인지, 구분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 실천하지 않거나, 중요하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투자는 너무 위험한 것이고 돈을 잃는 것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길을 선택한다.
하지만 그 전문가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아는 투자가'가 결코 아니다.
로버트는 모든 사람들을 I사분면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이들의 특징을 5가지 단계로 나누었다. 각 단계는 이어지기도 하고 단절되기도 한다. 자신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며 아래 글을 읽어보자.
I사분면의 가장 낮은 단계다. 이들은 금융지능이 0에 수렴할 가능성이 높다. 가난한 사람만 이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지출이 중요하다. 겉으로는 그럴싸해 보이는 직업과 연봉을 받고 있더라도, 지출이 많다면 부는 절대 지속되지 않는다. 돈에 대해 배우지 못하면 이들은 보이지 않는 굴레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이미 한국인의 62%는 소득 상실 시 6개월을 버티지 못한다고 한다.(출처: 2020 전 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한국은행) 갑작스러운 병으로 인해 반년만 일을 쉬어도 수중에 돈이 없어진다. 이는 아픈 몸을 이끌고 다시 돈을 벌러 일을 나가야 한다는 뜻이다.
코로나19 시대를 지나며 전 세계에서 화폐를 천문학적 수준으로 찍어내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이미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다. 지금 같은 시기에 내가 100만 원을 은행에 저축한다면, 몇 년 뒤엔 이 돈으로 사고 싶은 물건을 살 수 없을 것이다. 물건의 가격이 오른 게 아니다. 돈의 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이 단계 사람들은 저축이자로 돈을 벌 수 있는 건 옛말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음에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이들은 배우려고 하는 마음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 계좌에 쌓인 돈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채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어느 정도 교육을 받고, 좋은 직장에 다니며 여가생활도 잘 즐기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들은 돈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는다. 안전하다며 연금을 들고, 투자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는 걸 좋아한다. 하지만 아까 조언했듯 투자 전문가는 자기가 직접 투자하는 사람이 아니다.
2단계 사람들과 유사하지만, 이들보다는 위험성 있는 상품에 투자를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그렇지만 이 단계에서 일어나는 위험으로 모든 돈을 잃게 돼도 이들이 배울 수 있는 게 없다는 게 문제다. 이들은 돈을 잃게 되면 남을 탓하기 시작한다. 자신에게 조언했던 전문가와 시장, 정부를 비난한다. 자신들이 돈에 대해 배우지 않아서 일어난 일이라는 걸 깨닫지 못한다.
앞서 얘기했던 S사분면에 속한 투자가들이다. 이들에 대한 특징은 다음 단계 사람들과 비교해 더 자세히 서술했다. 물론 이들도 적절한 금융교육을 받는다면, 다음 단계인 자본가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이들은 정말 '찐 부자'이다. 이들은 보통 B사분면에서 사업체를 갖고, I사분면에서 투자를 한다. 그렇다면 S사분면에서 나름 큰돈을 벌고 있는 4단계의 사람들과 이들과 차이점을 무엇일까?
4단계 투자가와 5단계 자본가 투자가의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1. S 사분면의 투자가는 보통 자신의 돈을 사용해 투자한다.
B 사분면 투자가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의 돈을 사용해 투자한다.
이것이 바로 4단계 투자가와 5단계 투자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2. S 사분면 투자가는 주로 혼자 일한다.(S는 ‘Smartest(가장 똑똑한)’의 약자이기도 하다)ㅡB 사분면 투자가들은 팀으로 일한다. B 사분면 투자가들은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아니다. 그저 가장 똑똑한 팀을 구성하고 있을 뿐이다. 한 사람보다 두 사람이 낫다는 것은 정설이다. 그러나 많은 S 사분면 투자가들이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3. S 사분면 투자가들은 B 사분면 투자가들보다 돈을 덜 번다.
4. S 사분면 투자가들은 B 사분면 투자가들보다 종종 세금을 많이 낸다.
5. S 사분면 투자가들은 또한 이기적(selfish)이다. 그들은 이기적이 될수록 돈을 더 많이 번다. 반면에 B 사분면 관대하고 아량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관대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
6. S 사분면 투자가가 투자금을 모으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B 사분면 투자가는 손쉽게 투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B 사분면에서 사업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고 나면 성공이 저절로 돈을 끌어모으기 때문이다. B 사분면에서 성공한 사람은 I 사분면에 투자할 돈을 쉽게 모을 수 있다. 물론 ‘성공한다면’이라는 선행 조건을 달성하는 게 관건이지만 말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안진환 옮김, 민음인, 2018
S사분면과 B사분면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차이점은 자금조달에 있다. B사분면에서 성공한다면 자금조달이 쉬워진다. 사업체 주식을 주식 시장에 상장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그러나 S사분면은 규모가 작아 지분을 나누기 힘들다.
이 단계의 세계에서는 위험성은 낮으면서도 무한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무한한 수익률이란 내 돈을 투자하지 않고 돈이 돈을 버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받은 정규 교육의 대부분은 E와 S사분면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로 이루어져 있다. I사분면과 B사분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 테두리 밖에 있는 지식과 기술 (금융지능)을 배워야 한다.
누구나 5단계가 될 수 있다. 배우기만 하면 말이다.
마지막으로 로버트의 책을 인용하며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나는 I 사분면이 당신의 미래에 가장 중요한 사분면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무슨 일을 하든, 당신의 미래를 결정짓는 것은 결국 I 사분면이다. 다시 말해 E나 S 사분면에서 버는 돈이 적더라도 I 사분면에서 금융 교육을 받는다면 경제적 자유와 안정으로 가는 차표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안진환 옮김, 민음인,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