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조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예린 Mar 01. 2022

'기도'라도 해야 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향해 총을 쐈다. 전쟁이다. 뉴스에서는 우크라이나인 수백 명이 죽었다 했다. 어제도 오늘도 뉴스는 죽은 이가 몇 명인지 알려준다. 막연한 공포에 아이는 울었고 카메라는 아이의 눈물을 비췄다.

축구경기장 관중석에 앉아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이 된 듯했다. 내가 아이들을 돌보며 어제와 비슷한 일상을 누릴 때, 누군가는 일상을 폭격 맞았다.뉴스에서 우크라이나인이 한국 어느 성당에 모여 기도회를 여는 모습을 보여줬다. 우크라이나인이 두 손 모아 기도했다. 떨리는 두 손이 보였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고작 기도 밖에 없구나'고 생각했다. 공허했고 허무했다.


'전쟁' 이라는 단어는 19세기, 과거에만 기록된 역사인 줄 알았다. 21세기와 전쟁은 어울리지 않는 단어라 착각했다.

아니, 수시로 일어났던 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외면해왔던 거였다.


'러시아가 수도 키예프 공격을 시작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항전을 시작했다.'

뉴스는 시시각각 변화는 전쟁 상황을 알렸다. 할 수 있는 일이 고작 기도 밖에 없는 게 아니라, 기도라도 해야 했다.

평화로운 일상을 누리는 일에 죄책감이 들었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다. 아이들의 눈물이 자꾸 생각났다. 이름모를 절의 범종 소리에 맞춰 108배를 시작했다. 108로 시작한 숫자가 하나씩 줄 수록 허벅지 근육이 찌른 듯 아팠다. 형용할 수 없는 전쟁 공포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머리 위로 손을 모아 높이고 무릎을 꿇어 하늘 위 누군가를 향해 빌었다. 부처님이든, 하느님이든, 마리아든, 신이라는 존재가 있다면 무고한 희생을 막아줬음 했다. 신에게 바랄 게 없었는데, 적어도 자라는 아이들이 제게 주어진 명에 맞춰 살 수 있길 바란다고 욌다.


할 수 있는 게 기도 밖에 없는 게 아니라 기도라도 해야 했다. 평화로운 일상을 누리는 내가 죄책감을 덜 수 있는 유일한 행위였다.

신이 존재한다면, 기도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줬음 한다.병과 졸 뒤에 숨은 왕이 지옥에 가서 마땅한 벌을 받게 해달라고.

욕심과 야욕에 쓰러져가는 을 막아달라고.

두 손을 모아 머리 위로 올리고 다시 무릎을 굽혔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유 없는 눈물은 없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