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정 Apr 02. 2024

막연한 성공과 구체적인 실패

성공과 실패라는 구분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 기준은 모두 다르고, 누구에게는 성공적인 결과가 누구에게는 실패일 수 있고 성공과 실패가 아닌 그냥 과정일 수도 있다. 그것을 성공과 실패로 단정 짓는 것은 이후 펼쳐질 가능성을 제한한다.


내가 굳이 이 기준을 적용하는 때가 있는데 바로 나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 프로젝트들이다. 최종 목표는 내가 원하는 삶의 형태고, 그 삶의 형태를 달성하기 위한 여정에는 다양한 사건들이 존재한다. 콘텐츠 제작으로 방향을 정한 지금 여러가지 일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작년부터 시작해온 펀딩 프로젝트들은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줬다. 성과가 나빴던 건 아니지만 내 기대치보다 낮았기에 나는 성공과 실패 그 중간이라고 생각한다. 내 기대치는 이전의 유사한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로 결코 과하게 잡은 수치는 아니었다.


주변에 이렇게 말하면 마치 내가 자존감이 낮은 사람인 것 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그 반대에 가깝다. 이 프로젝트가 실패해도 내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는다, 단지 객관적으로 왜 실패했는지를 분석해야 다음 프로젝트에 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것 뿐이다. 물론 일적인 이야기만 하는 사이가 아니다보니 그런 반응을 보인 것일 수도 있다. 비슷하게 펀딩을 하는 분들과 대화할 기회가 생겼는데 그들은 내 말의 요지를 알고 있었다. 그리고 몇가지 조언을 들을 수 있었고, 그 조언 덕분에 뭐가 문제였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실패 요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다음에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이처럼 실패는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실패 요소를 모두 제거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여기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모든 것이 완벽해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례를 꽤 봤다. 주변에서는 이제 운구기일이라는 말을 쓴다. 운이 구할이라는 거다. 내가 아무리 잘해도 운이 그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그래서인지 운과 관련된 책도 많더라, 하지만 읽었다가 바로 덮었다. 딱히 내게 도움이 되진 않았다)


정말 막막한 이야기지만, 그럼에도 오히려 운구기일이라는 말 덕에 계속 도전할 수 있다. 아무것도 없던 내가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수많은 운이 있었다. 성공한 결과값들로만 승부를 봤다면 학벌도 대형 클라이언트도 없던 나는 진작 망했겠지. 하지만 운과, 그 운을 잡으려 행동한 덕분에 지금의 내가 됐다는 걸 알기에 계속 행동할 수 있다.







사실 올해 책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회사 밖에서 살아가기>라는 글을 연재하고 있었으나

여러 일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원고를 쓰는게 어려워 일정이 뒤로 밀렸고,

그와중에도 중간중간 가볍게 글이 쓰고 싶어졌습니다.


앞으론 가볍게 퇴고 없이 올리는 글도 올려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텀블벅 전자책 펀딩, 2번째 1000만원 달성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