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숲 Aug 12. 2018

지금 당장 긍정적 사고를 연습해야 하는 이유

Happy, <3일 후 기적이 일어나는 일기>

긍정의 힘 (1)편에서는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것과 창업 성공의 관계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사실 긍정의 힘은 창업가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긍정의 힘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원하는 것이 모두 이뤄지는 삶을 '내 것'으로 만들려면요.


▼ 긍정과 창업 성공의 관계에 대해 다룬 긍정의 힘 (1)편도 읽어보기 ▼

긍정의 힘: 긍정적으로 말하는 창업가가 성공한다



긍정이란 무엇일까


왜 긍정적 힘이 모두에게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긍정'이란 무엇인지 정의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긍정의 힘 (1)편을 썼을 때만 해도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슬픔, 분노 같은 감정은 절대 떠올리지 않고 행복, 기쁨과 같은 감정만 떠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행복, 기쁨과 같은 감정만 떠올리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긍정적인 사고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이 변하게 된 건 일본인 Happy가 쓴 <3일 후, 기적이 일어나는 일기> 이라는 책 때문이었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행복, 기쁨과 같은 감정만 느낀다는 건 사실 불가능합니다. 행복, 기쁨과 맞물려 슬픔,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도 때때로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삶이지요. 





그런데 긍정을 행복, 기쁨만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부정적인 감정을 떠올리게 되었을 때 '왜 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걸까' 하고 자신을 자책하게 된다고 합니다. 긍정적으로 사고하지 못하는 자기자신에 대한 자책감은 '나'를 더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만들죠. Happy 작가는 진정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기분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 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진짜 긍정은 
어떠한 감정에도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라고 말하는 것



화가 났다면 "내가 화가 났구나. 어쩔 수 없지 화날 만한 상황이었으니까.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라고 인정하는 것이 Happy 작가가 말하는 진짜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행복, 기쁨과 같은 감정이 더욱 자주 떠오르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Happy 작가가 이야기하는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진짜 긍정의 의미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긍정의 힘이 필요한 이유




창업가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인생이 바뀐다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끌어당김의 법칙이 성립하게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당신이 사고와 감정을 통해 방출한 에너지는 시간을 거쳐 미래에 구현됩니다. 즉,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실은 당신이 과거에 사고한 결과인 것이지요. 지금 당신이 희망의 사고를 가진다면 미래는 반드시 바뀝니다. 과거에 사고한 결과의 현실을 보며, 또다시 이전과 똑같이 사고하여 반응한다면…… 미래는 조금도 바뀌지 않습니다."             <3일 후 기적이 일어나는 일기, pp.48-50>

'지금' 기쁨을 느끼면
원하는 것이 이뤄져
'미래'에도
기쁨을 느끼게 된다



지금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나'의 미래 모습이 결정됩니다. 우리 모두가 꿈꾸는 미래는 슬픔,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에너지들로 채워진 삶이 아닐 겁니다.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져서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한 삶을 원하고 있죠. 꿈꾸는 미래를 실현시키려면 '지금' 당장 우리의 삶을 긍정적인 에너지들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원하는 미래를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에게는 '긍정의 힘'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긍정적 사고 방법을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쿠나마타타!



*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http://subinne.tistory.com/234


매거진의 이전글 문학상 받은 작품은  왜 어렵고 따분하기만 한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