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핸곰곰 Jul 04. 2019

‘니이이이이하아아오오오오’ 다르고 ‘니 하오~’ 다르다

닫힌 니하오 열린 니하오

1. 니이이이이하아아오오오오

혼자 여행하는 파리. 피카소 미술관에서 나와 파리에서 유학 중인 지인을 만나러 가는 길 횡단보도. 나는 파란 불을 기다리며 피카소 개인의 추잡하고 유해한 인생과 피카소의 이름이 붙은 작품들의 멋짐을 생각하고 있었다. 찝찝함 반, 충만함 반인 전시의 뒷맛을 음미하는데 누가 내 오른쪽 귀때기에 소리를 질렀다.

“니이이이이하아아오오오오!!!!!!!!!”

씨발 깜짝야!

레이시스트를 마주치면 무시하고 지나가라고들 한다. 혼자 다니는 동북아 여성일 경우 더더욱 조심하고 몸 사리라고도 했다. 상대해봤자 내 기분만 상하고 열을 내면 되려 위험해질 수 있으니까. 하지만, 나는 배운 대로 행하기에는... 반사적으로 튀어나온 욕을 어떻게든 전달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컸다.

“뻑 큐”

나의 멀티링구얼 분노를 보고 빡빡이 배불뚝이 백인 남자는 쫄아서 사라졌다.... 면 얼마나 좋을까. 대신 그는 “뻑 큐!! 뻑 큐!! 니이이이하아아오오!! *쀼땅!!”이라고 외치며 나를 따라 횡단보도를 건넜다.

속으로 욕을 하든 입 밖으로 욕을 하든 알아들을 수 있는 욕을 하든, 결국 엔딩은 뒤돌아보지 않고 빨리 걷는 것 하나뿐이다. 저 새끼가 평생 할 수 있는 중국어도 니이이이이하아아오오오오 하나뿐이겠지.

*쀼땅 putain: 씨발




2. 니 하오~

오늘은 무슨 과일을 살까? 그냥 할인하는 거 아무거나 사자. 마트에서 동거인과 오늘의 장보기 아이템을 정하고 있는데 어딘가에서 키가 1미터도 안 되는 아이가 도도돗 달려왔다. 예쁜 애기네. 나에게 최초로 각인되었던  어려서 배운 금발 벽안 백인 서양인 이미지와 똑 닮았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아이가 입을 열었다.

“니 하오~”

아오, 이럴 땐 어떡해야 하지. 지난번에 니하오를 들었을 때는 욕했는데. 별 소용은 없었지만. 어리니까 넘어가야 하나. 그런데 그런 우야무야가 쌓여서 그 새끼 같은 인간이 되는 건 아닐까. 정색한다고 알아들을까. 내가 제대로 설명할 수는 있을까. 저기에 보호자로 보이는 사람이 같이 있는데, 일이 시끄러워지지 않을까. 일단 뭐라도 말을 해야...

“안녕하세요~”

동거인을 돌아봤다. 이렇게 현명할 수가! 복잡했던 머릿속까지 시원해지는 답이다.

생각이 멈추니 그제야 눈 앞의 사람이 보였다. 아이는 몸을 배배 꼬고 있었다. 호기심 가득한 눈이긴 했지만 악의나 짓궂음은 별로 느껴지지 않았다. 아마도 딱 한 마디 아는 중국어를 써보고 싶어서 근질근질했겠지. 어렸을 때 우리가 몇 문장 안 되는 영어를 써보고 싶어서 서양인처럼 보이는 아무에게나 "헬로" 한 것처럼.

쓸 수 있는 말을 다 쓴 아이는 쑥스러운 표정으로 몸을 좀 더 배배 꼬더니 유제품 코너 앞에 있는 보호자에게 다시 도도돗 달려갔다.

저리도 적극적이니 어떤 언어도 빨리 배울 것 같다. 그리고 세상엔 동양인처럼 생겼지만 중국어를 전혀 쓰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도 알게 되겠지. 지나가는 외국인은 나의 듀오링고가 아니란 것도.

그래도, 내가 겪은 유일한, 미래가 조금이나마 궁금한 니하오.

매거진의 이전글 스위스의 작은 한국에 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