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Sep 27. 2023

추가 포인트 줄게, 첫 리뷰 달아다오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첫 리뷰 이벤트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첫 리뷰 이벤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판매자에겐 유의미한 리뷰를, 고객에겐 추가 포인트를 제공하는 ‘첫 리뷰 이벤트'를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첫 리뷰 이벤트'는 판매자가 스토어 상품 중 리뷰가 없는 상품을 선택해 셀프로 손쉽게 이벤트를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내 ‘첫 리뷰 이벤트' 관리 페이지

카카오스타일에서 운영하고 있는 판매자 전용 사이트 ‘파트너센터'에서 ‘첫 리뷰 이벤트'를 클릭하면, 스토어 상품 중 리뷰가 없는 상품들이 자동으로 리스트업 돼 편리하게 이벤트 적용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요. 첫 리뷰가 작성되면 이벤트는 자동으로 종료되고, 판매자가 미리 설정해둔 리워드가 리뷰 작성자에게 지급돼요.   



왜 도입했나요? 

온라인 쇼핑에서 ‘리뷰'는 이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예요. 사고 싶은 상품에 리뷰가 단 한 개도 없다면 “나만 마음에 들어하는 건가?” 의심이 들기도 하는데요. 리뷰가 많이 달린 상품은 손님으로 북적이는 맛집처럼 나도 모르게 끌리기도 할뿐더러, 실 구매자들의 솔직한 리뷰와 모델이 아닌 나와 비슷한 사람들의 현실적인 사진은 상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살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해 줘요. 

지그재그 바지 / 상의 카테고리 ‘리뷰 많은 순’ 옵션 화면


자체적으로 리뷰 수에 따른 구매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예상대로 리뷰가 많을수록 상품 상세 페이지(PDP) 조회수와 구매 전환율 및 실제 구매 수 모두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어요. 리뷰가 0개에서 1개로 증가할 경우 구매 건 수는 약 3개까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죠.  


리뷰가 증가하면 판매자들의 매출 향상에도 도움이 되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판매자가 리뷰를 빠르게 확보해 상품 판매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언제든 쉽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는 ‘첫 리뷰 이벤트' 기능을 도입했어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판매자들은 신상품이나 주력 상품 등 판매를 부스트업하고 싶은 상품을 직접 선택해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됐어요. 이벤트 기간이나 리워드 등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니 부담도 없고요. 해당 이벤트를 통해 리뷰가 없는 상품의 리뷰를 빠르게 확보해 구매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생긴 거죠. 

첫 리뷰 이벤트 배너

고객 역시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마음에 쏙 드는 상품을 구매하고 리뷰만 남겼을 뿐인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포인트 외에 추가적인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요. 


‘첫 리뷰 이벤트' 기능은 리뷰 1개를 시작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며 유의미한 리뷰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고, 이렇게 하나 둘 쌓인 리뷰는 고객들의 쇼핑에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며 도움을 주는 등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돼요.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언박싱] 초커와 코르사주의 운명적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