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Nov 30. 2023

여기서 지금 제일 잘 나가는 게 뭔가요?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카테고리별 실시간 랭킹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지그재그에 도입한 ‘카테고리별 실시간 랭킹' (이하 ‘실시간 랭킹’)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지금 당장 유행하고 있는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랭킹'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실시간 랭킹’은 상의, 하의, 패션 잡화, 화장품 등 각 카테고리별 메인 화면에 들어가면 별도의 클릭 없이도 실시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카테고리별 실시간 상품 랭킹


예를 들게요. 구매하고자 하는 특정 아이템이 있는 게 아니라 ‘토너 패드' 정도의 큰 범위만 정하고 지그재그 스킨케어 카테고리에 들어와도 지금 인기 있는 상품들이 뭐가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지그재그는 2015년 서비스 출시 시점부터 차곡차곡 데이터를 쌓아왔어요. 유의미한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스타일에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랭킹 역시 고객들의 구매, 클릭, 찜 등 다양한 활동 데이터를 반영해 한 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요.  



왜 도입했나요? 

고객들이 더 다양한 상품을 둘러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뭘 사야 할지 망설이는 고객에게 “이게 지금 제일 인기예요"라며 실시간 랭킹을 통해 상품을 제안할 수 있어요. 인기 상품 위주로 탐색하는 고객에게 인기 상품이면서도 고객의 스타일에 더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도 있고요.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상품들도 제안하며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실시간 랭킹을 도입했어요. 


판매자들 역시 또 다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대형 쇼핑몰이나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최근 한 시간 내에 구매가 증가했거나 클릭, 찜 등이 늘었다면 실시간 랭킹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실시간 랭킹에 올라갈 경우 폭넓은 고객층에게 상품과 스토어를 알릴 수 있어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지그재그 카테고리 목록


메이크업 베이스(특정 아이템)가 필요한데 어떤 걸 사야 할지는 모를 때 있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는 따라가기 어렵지만 유행하는 아이템은 하나쯤 갖고 싶을 때도 있고요. 이제 지그재그에서는 원피스, 크로스백, 머플러, 틴트 등 구매를 원하는 아이템의 카테고리 딱 하나만 생각하고 들어와도 지금 어떤 상품이 인기인지, 트렌드가 무엇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어요. 


9월에 기능을 도입한 이후 이용률을 분석해 본 결과, 노출 수 대비 클릭 수를 계산하는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이 카테고리 페이지마다 모두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추후에는 랭킹을 다각화하며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에요. 예를 들면 조회수가 급상승하고 있는 아이템, 찜을 많이 받은 아이템, 리뷰가 많이 쌓인 아이템 등 랭킹의 종류를 다양하게 만들어 고객들이 각자 관심 있는 테마의 랭킹을 통해 마음에 쏙 드는 상품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요. 


많은 고객들의 구매, 찜, 클릭 등을 받은 상품이 랭킹에 올라가게 될 텐데요. 랭킹에 올라갈 확률을 높이기 위해 판매자들은 좋은 상품을 소싱하거나 제작하고, 클릭하고 싶은 혹은 상품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사진을 메인에 걸어두는 등 노력을 하게 돼요. 고객은 인기를 끌고 있는 품질 좋은 상품을 구매해 쇼핑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고요. 이는 스토어의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까지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매거진의 이전글 맞다, 나 이거 필요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