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여행 렌터카 주유하는 방법
하와이 여행 시 렌터카를 꼭 한 번 빌리게 되는데요! 이때 살짝 걱정되는 부분이 있죠? 바로 ‘주.유.하.기’
주유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하는 분을 위한 정보! 기본적으로 한국과 비슷해요. 물론 차이는 있지요! 그 차이만 알고 가면 모두 쉽게 할 수 있으니 겁먹거나, 걱정하지 마세요!
1. 이용하는 차량 주유구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 확인
2. 주유소 들어선 후 주유구 방향과 맞춰 비어 있는 자리에 정차합니다.
3. 모든 주유소에는 크고 작은 마트 및 편의점이 함께 있습니다.
4. 모든 주유기에는 기기 상단에 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① ② ③ 이런 식입니다. 적은 곳은 ④까지 있고 많은 곳은 ⑩까지 있습니다.
5. 본인이 정차한 주유기 번호 확인 후, 주유소 내 마트 및 편의점으로 들어갑니다.
6. 마트 및 편의점 캐셔에게 ‘주유기 번호 – 주유 등급 – 원하는 금액’ 말씀한 후 현금 계산하면 됩니다.
자, 여기서 질문! ‘결제 시 꼭 현금으로 해야하나요?’ 신용카드로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선불(prepaid) 옵션으로도 결제 할 수 있습니다.
주유 등급은 한국으로 치면 일반/고급으로 나뉘는 것이고요. 가장 저렴한 ‘레귤러(regular)’로 선택하면 됩니다(렌터카는 대부분 휘발류(가솔린) 입니다).
7. 캐셔가 시스템으로 설정·입력해 줍니다. 다시 주차해 둔 기계 앞으로 돌아와 주유구에 주유기 넣으세요 – 주유기에 있는 ‘레귤러’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대부분 손으로 클릭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아주 종종 손으로 레버를 아래로 내리는 경우가 있어요) - 요청하신 금액만큼 주유가 시작되고 주유기 액정 화면에 금액이 올라가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8. 만일 요청한 금액에서 돈이 남았다면, 다시 마트 및 편의점으로 들어가서 직원에게 기기 번호 이야기하면, 확인 후 거스름돈 받을 수 있습니다(신용카드 결제 동일).
9. 다시 기기 앞으로 돌아와 출발하면 됩니다.
현금과 신용카드로 모두 결제 가능 합니다만, 주유기에서 신용카드 결제 시 디파짓이 발생되고, 우편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하와이 우편번호를 입력해도 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사용하는 신용카드 경우 결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디파짓 100$~200$ 사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현금 결제를 추천하는 편입니다(캐셔에게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는 디파짓 발생 X). 단, 위 과정은 코스코 주유소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코스코 주유소를 이용 시 한국 코스코 카드를 기계가 인식하지 못합니다.
① 주유소에 직원이 상주해 있으니 직원을 호출 후
② 코스코 회원 카드를 보여주세요. 그러면 인터내셔널 회원인 걸 압니다. 회원 확인 후
③ 직원이 가진 카드로 처리해 주면 그때 주유 시작
④ 코스코 결제는 비자카드만 가능한 거 아시죠? 주유도 마찬가지입니다.
⑤ 코스코에서 현금으로 주유하고 싶다면, 매장에서 주유 카드 구입해야 합니다.
⑥ 코스코는 일반 주유소 대비 저렴한 주유비로 늘 사람이 많습니다. 오아후 경우 주말 30분까지 기다려봤네요. 기본적으로는 10~15분 여유 시간 두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