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겸작 Oct 13. 2017

1000글자로 요약한 "카탈루냐와 스페인"

1000글자로 요약한 깨알지식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카탈루냐 분리 독립 사건을 경제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카탈루냐는 스페인 영토의 6%, 인구로는 16% 정도에 불과하지만 GDP는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제적 이유만으로는 다른 부유한 도시들과 달리 왜 카탈루냐만 유독 분리독립을 원하고 있는지 명확한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보다 근원적 원인을 알기 위해 우선 스페인의 역사를 살펴 보겠습니다. 

스페인 역사 말도 안 되게 짧은 10단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BC 6세기 : 이베리아 반도에는 원래 유럽 중부의 켈트족이 정착하며 살고 있었는데, 카르타고와 그리스가 쳐들어 와 식민지를 건설했습니다.



② BC 2세기 : 카르타고, 그리스가 물러나니 이번에는 로마가 쳐들어 와서 600년간 지배를 했습니다.

 




③ 6세기 : 로마의 힘이 약해지자 서고트족이 독립하여 왕국을 건설했습니다. 이제야 나라다운 나라가 되나 싶더니, 이번에는 북아프리카 이슬람이 쳐들어 와서 서고트 왕국을 바로 멸망시켰습니다.





④ 15세기 : 키스티야 지역의 이사벨 1세와 아라곤 지역의 페르난도 2세가 이슬람 세력을 쫓아내고 왕조 연합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때마침 콜럼버스가 신대륙까지 발견해서 스페인은 황금시대를 맞았습니다.





⑤ 16세기 : 스페인은 무적함대를 앞 세워 남아메리카 대부분 지역과 북아메리카 지역의 1/3을 지배하며 엄청난 부를 쌓았습니다.

⑥ 16세기 후반 : 스페인 무적함대가 영국 엘리자베스 함대에 패했고, 이후 스페인은 서서히 쇠퇴했습니다.


⑦ 19세기 초반 : 프랑스 나폴레옹이 쳐들어 와서 실질적인 프랑스의 종속국이 되었습니다.


⑧ 19세기 후반 : 미국과의 전쟁이 발발했는데, 스페인이 참패했습니다. 스페인 제국이 몰락했습니다.


⑨ 20세기 초반 : 공화국이 성립되었습니다. 총선거 좌익 내각이 들어서자 우익을 대표하는 프랑코 장군이 반란을 일으켜 내전이 발생했습니다. 그결과 프랑코의 독재정권이 수립됐습니다.


⑩ 20세기 후반 : 프랑코가 사망 뒤 스페인 왕정이 복고됐고, 민주국가가 되었습니다.

스페인은 몇몇 짧은 시기를 제외하고는 중앙집권적 국가를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과 유사한 단일 국가로서의 스페인이 형성된 시기는 위의 4단계, 즉 이슬람 세력을 몰아내고 왕조 연합국가가 들어선 15세기 무렵에 이르러서야 입니다.


지형적으로도 카스티야 지역은 척박한 지형이어서 영세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카탈루냐나 바스크 지역은 온대성 기후라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페인은 국가적 차원이 아닌 지방적 차원에서 각각 독립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인 각 지역 구성원들은 국가 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더 큰 소속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인에는 공식 언어도 4가지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페인어와 카탈루냐 지역의 카딸란어, 바스크 지방의 바스크어, 갈리시아 지방의 갈리시아어가 그것입니다.





최근 카탈루냐가 독립을 요구하게 된 이유도 위와 같은 역사적, 문화적 특징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카탈루냐 이전에 이미 바스크 지역도 독립을 요구하며 무장투쟁이나 테러활동을 하였으나 반발 여론을 이기지 못하고 지금은 독립 의지가 많이 꺾여있는 상태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00글자로 요약한 "공황장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