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 만들기
1. 서문
2. 책 1장 '자아 이미지부터 바꿔라'
3. 성공 트레이닝 방법 경험 공유
4. 참고 자료
독서 모임에서 자기 계발서의 시초 같은 책인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에 대해서 읽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었듯, 좋은 말들은 읽을 때는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고 며칠간 노력은 하지만 쉽게 변화되기는 어렵다는 것이었다.
실험을 해보고 싶었다. 성공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은 '브런치'라는 공간을 통해 같이 이 책을 몸으로 살아내는 실험을. 앞으로 21일간 매일매일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의 주요 내용과 이를 적용하고자 노력한, 혹은 성공 트레이닝을 해본 경험을 글로 남길 예정이다.
출처는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이기에, 책을 읽기를 제일 추천하고 그렇게 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브런치를 통해 챕터별 서머리를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둘 참이다. 중요한 건 실천인데, '성공 트레이닝'의 방법을 해보고 경험을 공유해 보는 것이다. 댓글로 남겨주거나 혹은 스스로 브런치나 블로그 또는 친구와의 대화 등 어떤 형태로든 공유하는 것은 기억에 오래 남기에.
오늘은 1장인 '자아 이미지부터 바꿔라'(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가장 강력한 무기)에 대해서 정리하고 성공 트레이닝을 해본 나의 이야기를 전하려고 한다.
자아 이미지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자신이 하기 어려운 것과 쉬운 것, 심지어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반응하는 방식까지도 마치 집 안의 온도를 조절하는 자동 온도 조절기처럼 분명하고 과학적으로 컨트롤한다.
개인의 모든 활동, 감정, 능력은 자신이 만들어 낸 자아 이미지와 항상 일치한다. 여기서 '항상'이라는 단어에 유의하자. (...) 자아 이미지를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단 자아 이미지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 모든 것은 우리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는 생각의 틀에 달려 있다고 설명하는 편이 보다 생산적인 표현일 것이다. 이 생각의 틀이 바뀌면 자아 이미지는 여러분을 자유롭게 하고, 잠재 능력과 경험을 자극시켜 아주 색다른 결과를 이끌어 낸다.
자아 이미지는 바뀔 수 있다. 그 사실을 꼭 기억해 두어야 한다.
합리적으로 만족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적절하고 진실에 바탕을 둔 자아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게 적합한 자아를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자존감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신뢰하고 믿을만한 자아를 발견해야만 하며, 부끄러워하지 않고 숨기는 것이나 감추는 것 없이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 모두를 알고 있어야 하며 그것들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자신의 자아 이미지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적절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한다.
인간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정신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메커니즘을 작동시키는 하나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이 기계는 기본 원리로만 따진다면 전자 자동제어 장치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우리가 설정한 삶의 목표에 따라 자동적이고 비인격적으로 작동한다. 즉, 우리가 성공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성공 메커니즘'이 스스로 작동하고, 부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비인격적인 '실패 메커니즘'으로 작동한다.
뇌와 신경 체계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이미지, 우리의 일부가 된 무의식적인 이미지로 계속해서 생각을 이끈다. (...) 가장 핵심이 되는 목표의 이미지는 우리 스스로의 자아상이다. 자아상은 어떤 목표든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규정한다. 우리의 창조적인 메커니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수집하는 생각, 믿음, 해석 같은 정보와 데이터를 사용한다. 우리는 미리 설정된 태도와 상황에 대한 해석을 통해 창조적 메커니즘을 작동시켜 문제를 설명하고 해석한다.
권위적인 존재, 강도, 반복이라는 세 가지 요인으로 조절될 수 있다.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서 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공부를 하고, 자아 이미지의 힘을 포함해 우리가 지니고 있는 정신의 힘을 온전히 사용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성공과 행복을 성취해 내는 창조적인 메커니즘을 잘 작동시키기 위해 생각하고 상상하며 기억하고 행동하는 새로운 습관을 배우고, 연습하고, 경험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하지만 끊임없이 연습하고 경험해야만 하는 일이다.
삶에서의 부정적인 성향을 바꾸는 데 필요한 건 아주 사소해 보이는 작은 성공들(신발 끈 묶는 법을 배우거나 자기 이름을 쓸 줄 알게 된 것) 뿐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만 있으면 된다. 이 메커니즘이 실패가 아닌 성공을 향하도록 만들려면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했던 단 하나의 경험만 있으면 된다. 그런 작은 성취를 기억하고 활용하면 자아 이미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다.
10억 빚더미에서 5년의 시간을 들여 5,000억 기업의 CEO로 변화한 글로벌 여성 CEO 켈리 최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녀의 셀프 이미지, 생각과 믿음을 알아보려고 한다. 자주 만나는 멘토처럼 켈리 최 대표의 책과 영상 등 그녀의 생각과 성공 방정식을 따라 해보고 경험한 내용을 4주간 공유할 예정이다. (1주에 1회)
#실패경험 #성공전환
실패를 어떻게 볼 것인가?
처음부터 성공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녀가 사업가로서의 삶을 살기까지 무수히 많은 선택을 했기에 그 안에는 실패 경험 사례가 훨씬 많았는데, 그녀는 실패를 실패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자기 객관화로 성공으로 전환했다.
10억 원이라는 빚더미에서 그녀는 친한 후배에게 커피를 사는 것조차도 불편했던 경험에서 그녀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었고, 무기력했던 삶에서 '걷기'를 통해 다시 일어나는 것을 택했다. 이전 사업에서 실패했던 것을 정리해 보고 자신만의 사업 선정 기준(경기를 타지 않을 것, 돈이 많이 들지 않을 것, 내가 잘하고 좋아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다시 말해 미쳐서 할 수 있는 일일 것)을 세웠다.
#최정상으로가는시크릿
1. 일어서기만 해도 삶은 다시 시작된다
2. 나만의 기준을 세워라
3. 100권의 책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여기 리스트 안에도 '맥스웰의 책이 있다)
4. 결국 답은 현장에 있다
5. 도움을 받고 싶으면 도움을 청하라
6. 운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7. 비전을 제시하라
#성공한사람에게부탁하는방법
켈리 최 대표는 경영에 대해서 배우고 싶어, 김승호 회장에게 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바쁜 그를 위해 간결하게,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이 명확하게 드러나게끔. 무엇보다 절박함과 의지, 진정성을 담아 10-15줄로 메일을 보냈고, 그에게 답변을 얻었고 후배를 돕는 것으로 보답을 하고 있다.
#본질만말하는연습
1. 내가 하려는 사업이 어떤 사업이고, 차별점과 콘셉트는 무엇인가?
2. 시장 상황은 어떠한가?
3. 이 사업을 하는 사람이 왜 나여야 하는가?
- 프레스콧 레키 <<자기 일관성 : 성격의 이론>> '개념들의 시스템'
- 데이비드 와이너, 길버트 헤프터 <<미친 뇌가 나를 움직인다>>
- 켈리 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