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연구가 Apr 30. 2024

분명한 태도

화낼 필요는 없다.

    최근 직장생활에서 마음 상할 일이 있었다. 올해 새로 옮긴 부서에서 새로운 동료들과 나름 잘 지내고 있다 생각했는데 그건 나 혼자만의 착각이었던 일이었다. 내가 맡은 업무는 올해 부서에서 새롭게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며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내는 것이다. 이 일을 함께 협업해서 진행해야 하는 사람과 이 일 말고도 또 다른 업무를 함께하게 되었는데 말이 오고 가는 와중에 일이 생겼다. 그 사람은 또 다른 업무에서 각자 맡아야 하는 부분이 명백히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을 다 떠넘기겠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그 일을 얘기할 때 우리 둘밖에 없었고 나는 너무 어이가 없는 상태인 채 자리로 돌아왔다. 이건 아니다 싶어 해야 할 일이 담긴 문서를 다시 읽어보았고, 내가 말해야 하는 내용과 비정상적인 부분을 되짚으며 자리를 박차고 나섰다. 그 부서에 가 그 사람을 찾았다. 그리고선 많은 사람들이 있는 그 자리에서 얘기를 했다. 나와 둘이서만 나눴던 얘기를 다시 되짚어보며 내가 해야 할 부분과 맡을 필요가 없는 부분을 명확히 전달하였다. 얼굴이 붉어진 그 사람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고, 그 자리에서 본인이 한 말을 무마하였다.


사실 시간 지나고 보면 그렇게 큰일도 아니지만은 이렇게 가다간 모든 일을 떠안을 것 같다는 마음이 컸기에 분명하게 내가 전달하고자 한 내용을 뱉어냈던 것 같다. 올해 9년 차가 된 나에게 해마다 새로운 시련이 닥치고 있지만 그래도 내가 의지할만한 주변 지인들이 항상 있었기에 늘 힘이 되었던 것 같다. 사실 시간이 좀 지나 다시 되돌아보면 그렇게 큰일도, 특별한 일도, 마음 상할 일도 아닐 수 있다. 다만, 그 상황을 곱씹어보고 한 용기 낸 선택이기에 후련함이 있을 뿐이다. 아니라고 생각한 일들을 그저 옳은 방향으로 가져가기 위한 분명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나는 화를 잘 내지도 않지만 화를 내면 얼굴과 행동, 말투로 티를 내어 주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난 내 주변 사람들에게 이렇게 나의 감정을 드러냈다. 나는 그런 사람이었고 그래서 여태껏 나의 태도를 인정하기까지 어려웠다. 그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화를 드러낼까?


화를 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달라질 게 없거든요.

한 예능프로그램에 신동엽이 나와서 했던 말이 기억난다.  “저는 화를 내지 않아요. 그러면 그 뒤에 제가 감당해야 할 일들이 더 많아지고, 화를 내어 그 일이 변화되거나 달라지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전 화를 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그 뒤로 화를 내지 않아요.” 언제나 감정이 앞서 다 드러내놓고 결국 스스로 발언할 기회를 놓쳐 얼버무리고 마는 나에게 한 예능인의 말은 계속해서 곱씹어보게 되는 말이었다. 화를 뱉어내는 내 감정은 당연히 좋지 않아 지고, 그 상황이 불편해지지만 이미 벌어진 일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고 현명하고 지혜롭게 해결할 방안으로 내가 찾은 건 감정 섞지 않고 분명히 내 의사를 전달하는 것밖엔 없다. 지금도 이렇게 고민하며 이번주 회식 자리를 상상해보고 있다. 사회생활은 결국 일의 강도가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가 80%를 차지한다는 사실은 맞는 말이었다. 나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공과 사를 구분해 가며 무엇이 옳고 그른지 따지는 거에 급급해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좀 더 나은 선택이 무엇인지를 판단해 나가야겠다고 다짐했다. 나 또한 배울 점과 고쳐나가야 할 부분은 많기에 이 자세를 절대 잃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란 사람을 인정하되 산 위에 바위처럼 외로운 듯 단단하고 여유 있게 삶을 내려다보며 이 사회 속 내 신념을 쌓아나가자.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이들의 감정싸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