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 직무, 분석을 통해 알아본 첫 번째 이야기
Table of contents
- Part1. 주얼리 직무, 어디까지 알고 있나?
- 채용사이트를 통해 알아본 'MD' 주요업무
- 채용사이트를 통해 알아본 'MD'의 역량
- MD는 이런 직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전에는 직무의 이름만이 익숙하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와 같은 세부적인 내용에 관한 질문을 받으면 잘 모르겠다고 답변을 해왔었다. MD와 디자이너, 총 11명의 현직자분들께 궁금했던 점들에 관해 묻고 답하는 인터뷰 시간을 가지며, 점차 직무에 대한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서 당당하게 알고 있음을 넘어, 직무에 관해 설명 또한 할 수 있게 되었다.
<#4. 주얼리 직무, 너도나도 진로고민 (Part2)>
→ (바로가기) https://brunch.co.kr/@wjf/135
이렇게 현직자 인터뷰라는 직접 궁금증을 해결하는 좋은 기회를 경험했던 나와 달리, 직무를 위해 꿈을 펼쳐 나가는 보통의 학생들은 온라인, 혹은 구직사이트에서 직무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얻는다. 하지만, 단순 인터넷 서치 정도의 정보들은, 직무를 충분히 이해할 만큼의 퀄리티가 아니라는 아쉬움이 있고, 얻은 정보 중에서도 직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선정하기는 어렵다.
이전,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직무의 담당 업무, 필수 역량, 자격요건을 알고 싶어 했다. 앞서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 해결이 된 이들도 있겠지만, 누군가는 현직자가 답변한 내용과 온라인∙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어느 정도 일치할지에 관해 궁금증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나는 학생들이 취업할 때, 자주 접하게 되는 구인구직 사이트의 정보와 현직자의 답변에서 얻을 수 있는 MD로서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해 분석을 해보고자 하였다.
채용사이트는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의 다양한 채용사이트가 있다. 이 중,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구인구직 사이트 '잡코리아'를 선택했다.
과연 기업에서는 어떤 역량과 자격요건을 지닌 사원을 채용하는 것일까?
지난 9월 한 달간 잡코리아의 주얼리 MD 채용 페이지 분석 결과 젬브로스, 미니골드, 디앤지티 등의 기업에서 신입/경력 채용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 중 약 30개의 채용 공고를 통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보았다.
MD의 주요 업무는 경우 크게 상품 기획, 전략 기획, 마케팅, 운영 관리, 기타 운영의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채용사이트에서 이야기하는 주얼리 MD의 업무는 상품의 기획을 위한 조사와 이러한 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방안에 관한 논의가 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또한 상품이 판매되는 분야에 따라 온∙오프라인 담당을 맡게 되고, 매출 분석, 재고 등 상품에 대한 전반적 관리를 하게 된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상품 기획
시장 조사 / 상품 선정 / 트렌드 분석 / 상품 관리 / 컬렉션 자료 조사 / 스타일별 수량 결정
ⓑ 전략 기획
광고 기획 / 프로모션 기획 / 판매 전략 / 방송 전략 / 경쟁사 분석 / 매출 실적 관리 / 데이터 분석
/ 촬영 컨셉, 콘티 등 아이디어 발상
ⓒ 마케팅
주얼리 마케팅 / 다이아몬드 마케팅 / 해외 마케팅 / SNS 마케팅 / 백화점 팝업 행사 기획 및 마케팅
ⓓ 운영 관리
- 온라인 운영 관리 (공식몰, 쇼핑몰, 종합몰, 소셜 커머스, 홈쇼핑 등)
- 오프라인 운영 관리 (편집샵)
ⓔ 기타 운영
거래처(업체) 관리 / 매출 분석 및 관리 / 재고 관리 / 오더 관리 / 주얼리 수출입 관리 / AS 관리
/ 제품 사입, 관리 / 브랜드 행사
그렇다면, 학생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주얼리 MD가 되기 위한 필수 역량과 자격요건에 대해서는 어떻게 나타났을까?
ⓐ MD가 필요한 이해도와 역량
주얼리 MD인 만큼 주얼리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트렌드 인지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잘 알려진 MD이기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이들을 찾는다.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MD의 경우 특히 매장 및 입점사와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이들을 찾고, 앞서 주요 업무에서도 관찰할 수 있듯이 마케팅에 관련한 업무도 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 채널 운영 경험에 대해서도 묻는다.
ⓑ 프로그램
프로그램 면에서는 엑셀, 포토샵, 일러스트, PPT 활용 능력이 요구된다.
필수적 사항은 아니나, 숫자와 관련된 업무를 주로 하는 MD에게는 능숙하게 엑셀을 다루는 것 또한 플러스 요소가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MD의 경우에는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싶다.
ⓒ 전공
주얼리 MD의 경우 주로 주얼리와 금속공예 전공자를 우대한다. 그 외에는 패션, 의류, 영업, 마케팅이 있다.
ⓓ 경력
MD는 매출과 관련된 업무 또한 하고 있어 결과와 바로 연관되는 직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MD와 관련된 경험∙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동종업계 경력 / 홈쇼핑 경력 / 카페24 경험 / SNS 마케팅 경험 / 스토어팜 경험 / 쇼핑몰 경험 / 온라인몰 운영 경험 / 오픈마켓 경험 /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 경력 등
ⓔ 외국어 우대
영어(토익/토익스피킹), 영어 회화, 일본어 등 외국어를 우대하는 기업도 있었다.
디앤지티의 경우 주얼리 및 다이아몬드 해외 MD분야를 채용하며, 일본어와 영어를 동시에 하는 인재를 찾고 있었다. 주얼리 해외 쇼핑몰 MD를 채용하는 제이펄에서는 영어 회화(TOEIC) 능력을 요구하고 있었고, 한국 및 중국 칭다오에 위치한 자체 주얼리 제조 공장을 운영하는 EK International에서 또한 TOEIC, TOEIC Speaking의 외국어 능력을 우대 사항으로 기재하였다.
그 외의 기업들 중에서도 외국어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찾고 있었는데, 이들은 외국계 기업, 혹은 해외와 많은 소통이 이루어지는 기업들이었다.
ⓕ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를 첨부하길 희망하는 기업들은 한국금다이아몬드, 젬브로스, EK International, 제모피아쥬얼리 등이 있었다.
신입을 채용하기도 했지만, 주얼리 쇼핑몰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거나 주얼리(혹은 주얼리 MD)와 관련된 경험을 해 본 이들을 우대하고 있었다.
<#17. MD, 모든 걸 알고 있어야 한다.>
→ (바로가기) https://brunch.co.kr/@wjf/164
면접에서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이다. 기본적으로 MD를 지원하는 이들이라면 MD에 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회사에서 필요한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직자가 말한 MD는 잡코리아에서 보이는 것과 많이 다를까?
MD 현직자 인터뷰에서는 기획, 구매, 생산, 운영 등 다양한 분야별 MD를 만나며, 특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어떤 부분의 역량을 길러야 할지 알 수 있었는데, 잡코리아는 특별한 구분을 두기보다는 MD의 전체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기에 대략적인 MD 직무에 대한 파악이 가능했다. 분야마다 세부적으로 맡는 업무가 달라지기도 하고, 필수 역량과 자격요건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내용들이 더 많았다.
기획부터 매출을 비롯한 상품의 전체적인 관리를 맡는 MD기에,
MD는 시작부터 끝까지 항상 함께하는 직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의 경우에도 MD와 같은 결과를 보여줄까? 이 내용은 다음 콘텐츠 <#20. 주얼리 직무, 주얼리 디자이너란? (Part 2)>에서 다루어 보겠다.
<#20. 주얼리 직무, 주얼리 디자이너란? (Part 2)>
→ (바로가기) https://brunch.co.kr/@wjf/167
#주얼리직업 #주얼리진로 #주얼리직무 #대학생 #주얼리직무이해 #MD #잡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