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깃글 Mar 30. 2022

지하철 시위 그 한가운데서

3호선은 계속 지연되었고, 충무로역에서 그들이 탔다.

220325 - 너무너무 기록하고 싶었던 감정을 담아 메모장에 다급히 쓴 글.


.

.


낯선 이에게 말을 건네는 건 꽤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그것도 많은 이들이 있는 대중교통에서.


시위가 이어져 지연된 열차 안에서는 그 용기를 뚫고 나오는 분노가 입을 통해 새어나왔다.

-하

-지각이라고

-진짜 짜증난다

-화난다


휴대폰으로 어딘가에다가 분노를 말하고 있겠지


내 기대보다도 더 지연은 오래되었고

마침내 충무로역에 다다르자 경찰들 시민들 그리고 장애인 시위대들이 보였다. 그들은 열차에 올라탔고,  함께 시위를 하는 다른 사람들은 하고 싶은 말을 줄이고 줄이고 줄여 쓴 팻말들을 들고 있었다


마이크를 쥔 분이 휠체어 위에서 소리쳤다

시민 여러분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이어나갔고,

그 용기는 얼마나 더 있어야 할까

셀 수 없는 그 버거움을 직접 느껴보니 정말 속에서 무언가가 올라오는 기분이었다.

그때, 다른 누군가들이 소리쳤다.

- 왜 시민들을 볼모로 잡냐 우리가 총을 들었냐 칼을 들었냐

- 정부한테 가서 해라 무고한 시민이 무슨 잘못이냐

- 내가 일하고 내가 낸 세금으로 이게 무슨 짓이냐


시위대 몇몇 분들은,

한번이라도 우리의 물음에 대답해 준 적이 있냐고 화난 시민들에게 되물었으나

다신 돌아갈 수 없는 지각한 시간처럼

단단해져버린 그들의 무언가.


나는 그만 눈물이 났고

같이 소리칠 수 없는 용기없음에 속이 너무너무 상했다.


충무로역에서 을지로삼가역까지 가는 그 시간이 너무 길었고, 마음이 울렁거렸다.


내려서 갈아타는 곳까지 더 무력한을 느꼈고,

열차가 곧 도착했지만 다른사람과 다르게 뛰고 싶지 않았다.


뛰고 싶어도 뛸 수 없는 삶

늘 그렇게 뒤처지는 시간


나는 절대 헤아릴 수 없었다.

작가의 이전글 작은 결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