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아테투도 Sep 30. 2023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초격차 수강후기_4분기

청년통장 제공 강의 수강후기 4분기


기나긴 청년통장 강의 수강이 1년이 지났다. 1년 동안 코딩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모르는 내용에 대해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고 코딩의 기초적인 지식이 늘어난거 같아 만족스러웠다.


단, 처음 목표한대로 웹개발 강의를 완강하지는 못했다. 



2022년 10월 부터 블로그를 키우는데 집중을 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강의와 책들을 뒤로 하고 블로그에 전념했다. 


그 덕분에 블로그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되었지만, 코딩 강의 등 나의 자기계발에 사용하는 시간은 줄어들어 아쉬움이 크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난 강의를 회상하면서 내가 어려움에도 코딩 강의를 들으려고 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코딩을 배워야하는 건 시대 흐름이다. 


2022년 12월 부터 챗GPT가 나오면서 많은 일자리가 대체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주변 사람들에게 일었다. 


인공지능이 성장하면서 많은 일자리가 대체 될 것이라고 이야기가 나왔다. 대부분의 전문직을 포함해 예술적인 영역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어, 현재 일자리의 다수가 사라질 전망이다. 


그러면 코딩은 인공지능의 위협에서 무사할까? 안타깝게도 인공지능 역시 코딩에 진심이다. 



챗GPT가 나오면서 많은 개발자들이 인공지능을 코딩에 활용했고, 아주 효과적이라는 칭찬을 마다하지 않았다. 


간단한 코딩 같은 건 인공지능이 잘 하는 분야기도 하다. 또한, 대다수 코딩은 라이브러리에 있는 코드를 가져오는 형태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개발을 못하지는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이 코딩을 하면 개발자는 이제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차원적인 코딩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 또한, 코드를 이것저것 짜 맞춰서 더 효율적인 코드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또한, 코딩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인공지능을 활용하기도 쉽고 관련된 API로 연관 비즈니스를 만들기도 쉬워서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코딩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블로그를 하면서 고도화된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딩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요즘 유행하는 자동 블로그나, 웹디자인도 근본적으로 html, 자바스크립트 등의 웹 개발 언어를 알아야 한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PHP에 대한 개념도 알아야하기 때문에 코딩에 대한 지식을 알면 알 수록 돈이 버는 기회가 늘어난다고 생각 들었다. 



코딩은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코딩을 하면서 느낀건 진입장벽이 확실히 있다는 것이다. 


처음은 무척 간단하게 시작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코드와 문법에 대해 헷갈리기 시작하고, 이 지점에서 많이들 포기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번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는 내용이 알차서, 듣는 내내 이해하기가 쉬웠지만 완강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이후 기회가 된다면 패스트캠퍼스의 웹개발 강의를 구매해 평생 소장으로 들을 예정이다.


길이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다보면 끝에는 큰 성장을 이뤄낼 것이다. 


                    


※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의 온라인 직무교육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제작)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초격차 수강후기_3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