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뜻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했다. “1.몸의 동자이나 가누는 모양새, 2.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이나 취하는 입장” 이라 나온다. 정확하게 다시 찾아본 게 고등학생 이후로 처음이다. 30년이 지나서야 태도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주변에서 인생이 망가지는 사람을 보면 태도가 바르지 못하다. 요새 연예계도 매니저를 함부로 대했다가 나오지 못하는 연예인도 있다. 학교 다닐 때 동급생이나 후배를 괴롭혀서 소위 말하는 학교폭력으로 인해 대학 입학이 취소되기도 한다. 모두 어떤 일이나 상황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좋지 못했다.
어제 M본부 연예대상에서 국민MC 유재석이 21번째 대상을 받았다. 2005년 첫 대상을 받고나서 20년 넘게 최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부침이 심한 연예계에서 최정상의 자리를 오랫동안 고수하는 그는 태도가 바르기도 정평이 나있다. 어제 수상소감에서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는 스태프부터 챙기는 그의 모습에 박수가 절로 나온다. 왜 태도가 중요할까?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내 생각을 정리한다.
첫 번째, 태도는 선택을 결정한다. 선택이 인생의 방향을 만든다. 이때 중요한 것은 그 선택이 올바르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해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그게 더 중요한 태도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