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Jan 07. 2024

누가 나의 길을 막고 있는가

커리어 의사결정을 자신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커리어 의사결정을 주제로 

커리어 컨설팅을 신청하는 분도 많다.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누가 당신의 길을 막고 있는가?

왜 그 결정을 주저하고 있는가?



결정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그 두려움은 부모님 혹은 아내/여자친구 등 

주변 사람들의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고, 

그런 주변 사람들의 우려를 핑계 삼아 그 뒤에 숨은 

당신의 두려움 때문이다. 



그 방향으로 달려가고 싶은데 결정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확신이 부족하고 방법을 몰라서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만난 분의 경우 두려움은 없었다. 

주변 사람들의 우려 뒤에 숨지도 않았다.  

두려움 때문에 그 길을 망설이는 것이 아니라

그 길에 대한 확신과 방법을 잘 몰라서 

출발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확신을 심어주고 방법을 알려주는 순간

주변 사람, 특히 부모님의 두려움을 어떻게 설득할지에만 집중할 뿐

부모님의 우려는 안중에도 없었다. 



나를 통해 그 길에 대한 확신을 얻고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다고 하니

정말 다행이라 생각했고 나 또한 감사했다. 



가고자 하는 길에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그 길에 가득한 뿌연 안개를 걷어내면 된다. 

안개를 걷어내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기록해본다. 


1.

내가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길의 종착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최종 종착지가 명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종착지를 종이에 적어보고 

그게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인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그 종착지에 도착했을 때 내가 원하는 감정과 보상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종이에 적어보자. 

그게 진정 내가 원하는게 맞는지, 스스로 판단해보자. 

이 부분에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본인이 종이에 적은 그 기대하는 감정과 보상이 

그 종착지에 다달았을 때 정말 받게 되는지 확인해보자. 

이 부분에서 나의 컨설팅이 개입한다. 

실제로 분석해보니 기대하는 감정과 보상이 현실과 다른 경우도 있다. 



2. 

그 길을 달려갈 때 내가 어떤 리스크를 감내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리스크를 종이에 적어보자. 

그 리스크들이 내가 이겨낼 수준인지 생각해보자.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미리 아는 것 만으로도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가 된다. 

한발 더 나아가 그 리스크를 이겨낼 방법도 미리 알아보자. 



3. 

최종 골에 도착하기 위한 커리어 로드맵을 그려보자. 

어떤 순서 혹은 어떤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단계적인 커리어 로드맵을 그려보자. 

로드맵은 두 세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 커리어 의사결정을 자신있게 잘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정리하자면 

1. 자신의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최종 골을 명확히 한다. 

2. 그 골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내가 감내해야 할 리스크를 리스트업 한다. 

3. 그 골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려본다. 


이렇게 세가지 작업을 해보고 

현재의 의사결정을 대입해보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결정에 건투를 빈다. 


written by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 불만사이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하는 것이 기쁜 이유에 대한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