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Apr 07. 2024

힘들고 지친 내가 아침을 맞이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아침에 나에게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생각 

매일의 아침을 맞이하며

그 어느 때보다 매일 맞이하는 아침이 똑똑히 각인되는 요즘이다. 

정신적으로 어려운 요즘, 

매일의 아침이 점처럼 나의 인생에 꾹꾹 찍혀지는 기분이다. 



지구가 자전함에 따라 저절로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나는 자주 힘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요동친다. 



어떻게 해야 현재를 이겨낼 수 있는 마음의 힘이 생길까. 


매일의 아침은 하루의 시작이자 내가 살아있다는 신호탄이다. 

그 매일의 아침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머리 속에 행복을 가득 채워야 한다. 

아침은 고요하기 때문에 귀로 들어오는 정보는 없다. 

아침의 존재들은 모두 정지해 있기 때문에 눈으로 들어오는 정보도 없다. 

들어오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나의 상상으로 어떤 생각을 상상한다면 

그 생각이 아침에 나에게 들어오는 유일한 정보이다. 



그 생각이 기쁘면 나의 아침은 기쁜 것이다. 

기쁘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감사하는 것이다. 

오늘의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음에

생각만으로 기쁜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할 것을 끌어끌어 모아 감사하다고 되내인다. 



이렇게 가득 채운 감사의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이런 생각과 행동이 실제로 나의 힘든 현실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written by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불만사이'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김칫국부터 마셔도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