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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디터 S Dec 10. 2023

PM이라면 두고두고 꺼내 읽어야 할

<프로덕트 :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한빛미디어

나는 현재 콘텐츠 매니저라는 직무로 일하고 있지만,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경험하다 보면 자연스레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를 하게 될 때가 많다. 서비스를 만들고,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는 서비스 기획자의 일을 하고 있다기 보다는, '사용자와 비즈니스가 가진 문제를 파악하고 가설을 세워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즉, 우리 팀원들과 함께 역할을 나눠 우리 팀이 조직 내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위해 함께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이다. 그만큼 서비스 기획자는 업무 영역이 광범위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 개선 사이클을 '끊임없이 반복하고 개선한다'는 점에서 누구보다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직무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의 <프로덕트 :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은 PM 분야 교육을 경험한 홍석희 님의 책이다. 'PM 분야 교육을 경험했다'는 소개에서 사실 이 책이 얼마나 자세할지 가늠이 갔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교육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그만큼 전체적인 흐름으로 A부터 Z까지 알려줄 커리큘럼이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이기에. 그래서 이 책은 서비스 기획자라면 책상에 꼭 두고 있으며 계속해서 꺼내 봐야하는 책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헷갈리는 개념에 대한 명쾌한 설명과 실무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위 예시는 <기획서의 필수 요소들> 파트에 담긴 예시다. 실제 기획서의 일부를 참고하며, 실제로 내가 서비스를 만들 때 참고해야 하는 실제 예시들도 담겨 있어 이 책 한 권이면 실제 서비스를 기획해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든다. 매번 생각만 하던 "이런 앱 있으면 참 좋을텐데" 하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도 함께 들고. 서비스를 만드는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필요한 것들을 단계별로 알 수 있어 서비스 기획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이 책 한 권이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나부터 이 책으로 시작해보겠다!).


반복하는 말이지만 그만큼 강조하는 말이기도 한 - 서비스 기획자에게는 꼭 필요한 백과사전이라는 수식어로 이 책 설명을 마무리하며, 책에서 처음 알게 된 서비스 기획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해외 사이트를 몇 개 공유하며 독후감을 마친다.


레니 뉴스레터 : 에어비엔비 프로덕트 리드 출신이 알려주는 PM 인사이트

https://www.lennysnewsletter.com/


프로덕트헌트 : 전 세계 트렌디한 프로덕트가 공유되는 곳

https://www.producthunt.com/


스타트업스쿨 : 창업자들을 위한 스타트업 관련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

https://www.startupschool.org/


한빛미디어 <프로덕트 :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구매처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5541477407


*이 독후감은 한빛미디어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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