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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디터 S Apr 26. 2024

콘텐츠 마케팅 성과는 무엇으로 측정할까?

콘텐츠 마케터라면 주목! 트래킹해야 할 20가지 콘텐츠 마케팅 KPI

콘텐츠 마케터 면접을 보러 다니면 KPI에 대한 질문을 꼭 받는다. 면접관은 주로 나의 포트폴리오에 담겨있는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이었고, 성과가 어땠는지에 대한 관점을 묻는다. 목적 조직인 기업의 면접이라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마케터'라는 직무는 무엇보다 설정한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실험들을 진행하는 직무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면접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바로 대답하기 보다는 다시금 돌이켜 생각해야 하는 지금, "예전의 나는 콘텐츠 KPI를 어떻게 잡았을까?" 돌아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했다. 트래킹하기 굉장히 까다로운 분야라고 생각이 들지만, 그럼에도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유용한 글을 발견하여 번역, 윤문했다. (원문 링크는 맨 하단에 있어요!)





트래킹해야 할 20가지 콘텐츠 마케팅 KPI

당신이 콘텐츠 마케터라면,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진 않나요? 콘텐츠 마케팅의 KPI(핵심 성과 지표)를 추적하는 일은 까다롭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KPI를 추적하는 것이 까다로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는 비즈니스 성장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지만 콘텐츠 KPI는 수익과 간접적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퍼널의 각 단계에서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측정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캠페인 목표에 따라 성공을 측정하는 데 가장 관련성이 높은 KPI를 다뤄봅니다.




KPI 추적은 왜 중요할까요?

콘텐츠 마케팅에서 KPI를 추적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콘텐츠가 원하는 결과를 제공하는지 여부에 대한 아이디어를 뒷받침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타겟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보고 참여하고 공감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올바른 배포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지, 고객이 이를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어요.


“올바른 KPI를 측정하면,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일단 분석할 수 있다면, 적절한 변화를 통해 캠페인 ROI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적합한 콘텐츠 마케팅 KPI를 선택하는 방법

2020 Content Marketing Institute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 성능에 대해 가장 많이 추적되는 지표는 이메일 참여, 웹사이트 트래픽 및 웹사이트 참여도(email engagement, website traffic, and website engagement)입니다. 이러한 지표는 KPI를 추적하는 데 중요하지만 캠페인 목표와 반드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캠페인에 적합한 캠페인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우선, 캠페인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콘텐츠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면, 해당 목표를 올바른 측정항목 및 KPI와 연결지을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와 관련된 KPI와 연결 지으세요. 더 나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아래 네 가지 캠페인 목표에 대한 KPI를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전환율 증가  

    더 많은 리드 생성  

    참여도 향상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사용할 콘텐츠 마케팅 KPI

당신이 타겟하는 고객은 당신의 서비스를 알고 있나요? 단순히 로고나 태그라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가 어떤 것을 대표하는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고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바로 이것에 대해 아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당신의 브랜드를 인식하고 신뢰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당신의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해 어떻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당신의 브랜드가 무엇인지, 무엇을 대표하는지 타겟 고객에게 알리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작성해보세요. 게시하는 콘텐츠가 고객의 요구사항과 관련 있고 문제 해결에 도움되는지 확인하세요.


이 목표를 위해 추적할 KPI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조회수 : Google Analytic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기사 조회수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기사의 트래픽 소스,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공유 및 참여 : 콘텐츠의 성과를 확인하려면 소셜 공유 및 참여를 추적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소셜 공유가 많을수록 청중 기반이 커집니다.   

    청중 참여 : 콘텐츠에 대한 댓글 및 상호 작용과 같은 진정한 청중 참여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청중 참여를 추적하면 타겟 청중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링크 :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좋아합니까? 당신의 콘텐츠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인용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는 당신의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더 많은 브랜드 언급과 링크를 얻는다는 것은 업계에서 당신을 신뢰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팔로워 또는 구독자 증가 : 보유하고 있는 팔로어 및 구독자 수는 브랜드 인지도를 추적하는 또 다른 중요한 KPI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이러한 수치를 쉽게 정량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콘텐츠 마케팅 KPI

리드 생성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을 위해서는 청중이 기꺼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웹 세미나, e-book, 워크시트, 템플릿, 체크리스트 등 고객에게 가치로 느껴질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매력적인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목표를 위해서는 다음 KPI를 추적해야 합니다.  

    클릭률: 사용자가 귀하의 콘텐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려면 모든 게시물 끝에 명확한 CTA(Call to Action)를 포함해야 합니다. 독자가 특정 웹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당신에게 연락하거나, 제한된 리소스를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조치를 취하기를 원하는 경우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CTA가 리드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드당 비용: 캠페인 비용을 생성에 도움이 된 총 리드 수로 나누어 리드당 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와 여러 채널에 대한 리드당 비용을 추적하면 실적이 더 좋은 것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수  

    가입자 수  

    양식 응답  




전환율 증가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KPI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고요?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구매자의 여정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게 되었는지, 무엇이 구매를 하게 되었는지 고려하세요. 또한 그들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판매 가치 제안(User Selling Point)을 소개하거나 제품 영상, 튜토리얼, 사례 연구, 고객 사용 후기 등을 만들 수도 있겠죠.


당신의 캠페인이 얼마나 많은 판매를 유도하는지 추적하려면 아래 KPI를 추적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전환율: 전환율을 추적하면 어떤 콘텐츠가 최대 전환 및 판매를 유도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시하고 공유하는 각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정의 UTM 링크를 사용하여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판매 주기의 길이: 리드를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이해하려면 판매 주기의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 이를 통해 더 빨리 마감되고 더 짧은 판매 주기를 갖는 리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채널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성된 새로운 리드 수  

    수익 창출  




참여도를 높이는 콘텐츠 마케팅 KPI

당신의 콘텐츠가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만큼 흥미롭다고 느껴지나요? 고객 참여는 당신의 콘텐츠를 고객이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지, 친구들과 댓글을 달거나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당신의 콘텐츠를 좋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콘텐츠에 대한 높은 참여도는 다음과 같은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소셜 미디어 관심도 증가

브랜드 가시성 향상

향상된 SEO 순위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 권위 강화

리드 및 판매 증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추적해야 하는 콘텐츠 마케팅 KPI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세션 시간  

    추천 트래픽  

    소셜 미디어 좋아요, 댓글, 공유

콘텐츠 클릭률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려면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과 그들이 가진 문제점, 문제 해결 방법을 이해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하든 데모를 작성하든 제품 튜토리얼을 만들든 어떤 것이든 상관 없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가치가 담긴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할 때입니다.



원문.

https://www.wordstream.com/blog/ws/2020/12/17/content-marketing-kp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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