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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 스테이지 스타트업이 추적해야 할 10가지 지표

10 Early-Stage Startup Metrics Tracking

by 마케터 S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 올바른 측정 기준을 통해 유의미한 지표를 추적하는 일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을 때일수록, 지표는 성장을 향한 로드맵이 되며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강조하고 더 나은 결과를 향한 전략을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 추적해야 할 10가지 지표를 안내합니다.



1. 고객생애가치(CLV)

CLV는 고객이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총 금액을 나타냅니다. CLV를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고가치 고객 세그먼트 식별 : 가치가 가장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고객 확보 비용 최적화 : 고객 확보 비용이 고객의 예상 생애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CLV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 가격 전략 및 마케팅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계산 방법 : CLV = 고객당 평균 수익 x 평균 고객 수명



2. 리드 전환율

리드 전환율은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는 리드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 측정항목을 모니터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리드 생성 효율성 평가 : 가장 적합한 리드를 유도하는 채널과 전략을 식별해야 합니다.

판매 유입 경로 최적화 : 리드가 이탈하는 영역을 나타내고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수익 예측 : 리드 전환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수익을 예측하고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립니다.


계산 방법 : 리드 전환율 = (전환 고객 수 / 총 리드 수) x 100



3. CAC : LTV 비율

CAC : LTV 비율은 고객 획득 비용(CAC)을 평생 가치(LTV)와 비교합니다. 이 측정항목은 다음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가능성 평가 : 고객 확보 비용이 고객의 평생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세요.

고객 확보 전략 최적화 : 가장 비용 효율적인 채널과 전술을 파악하고 이에 집중합니다.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 내리기 : CAC:LTV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확장 및 투자자 유치에 대한 결정을 안내하세요.


계산 방법 : CAC : LTV 비율 = 고객 획득 비용 / 고객 평생 가치



4. 고객 만족도 점수(CSAT)

고객 만족도 점수(CSAT)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CSAT를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개선 영역 식별 : 주의가 필요한 제품 또는 서비스 측면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이탈 감소 : 고객의 우려사항을 사전에 해결하고 이탈을 방지합니다.

고객 충성도 향상 :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여 충성도와 긍정적인 입소문을 유도합니다.


계산 방법: CSAT는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만족도를 요청하는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5. MoM(전월 대비 증감률)

MoM(전월 대비 증감률)은 수익이나 사용자 기반과 같은 주요 지표의 한 달에서 다음 달까지의 변화율을 측정합니다. MoM 성장을 모니터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성장 속도를 평가하세요 : 성장 추세와 패턴을 파악하세요.

현실적인 목표 설정 : MoM 데이터를 사용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MoM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합니다.


계산 방법 : 이번 달의 측정항목 값을 이전 달 값과 비교합니다.



6. 순 계약 잔존율(Net Dollar Retention)

순 계약 잔존율(Net Dollar Retention)은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및 이탈을 고려하여 기존 고객 중 현재까지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을 얼마나 더 늘릴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 측정항목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고객 충성도 평가 : 기존 고객의 수익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확장하고 있는지 이해합니다.

이탈 위험 식별 : 이탈 위험이 있는 고객 세그먼트 또는 제품 영역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성장 전략 정보 제공 : 순 계약 잔존율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유치, 상향 판매 및 교차 판매에 대한 결정을 안내합니다.


계산 방법 : 순 계약 잔존율 = (월간 반복 매출 + 지난달 기준에 의해 생긴 이번 달의 업 & 크로스셀링 – 지난달 기준에 의해 발생한 이번 달의 다운그레이드 셀링 – 이탈) / 월간 반복 매출



7.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수익에서 운영비용을 공제한 뒤 남은 비율을 측정해 스타트업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나타낸다. 이 측정항목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수익성 평가 : 수익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수익으로 전환되고 있는지 이해하세요.

비용 절감 기회 식별 :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을 찾아냅니다.

가격 책정 및 예산 책정 : 영업 이익률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격 책정 전략 및 리소스 할당에 대한 결정을 안내합니다.


계산 방법 :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 x 100



8. 승패 분석(Win / Loss Analysis)

승패 분석은 판매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해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성공 요인 식별 : 성사된 거래로 이어지는 전략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약점 해결 : 기회 상실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식별하고 해결합니다.

영업 프로세스 개선 : 승패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을 활용하여 영업 접근 방식을 최적화하고 승률을 높입니다.


계산 방법 : 수주 마감 및 마감된 수주 기회를 분석하고, 각 결과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을 식별합니다.



9. 웹사이트 성능

웹사이트 성능 지표는 당신의 웹사이트가 스타트업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참여 평가 :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측정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합니다.

전환율 최적화 :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향상하고 더 많은 리드 또는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식별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웹사이트 성능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 콘텐츠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계산 방법 : GA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이탈률, 사이트에 머문 시간, 전환율과 같은 항목을 추적하세요.



10. 기회 내역

판매 유입 경로를 통해 기회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은 파이프라인의 상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회 내역을 모니터링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병목 현상 식별 : 기회가 정체되는 단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정 조치를 취합니다.

정확한 예측 :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판매 실적을 예측합니다.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 :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기반으로 영업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계산 방법 : 특정 기간 동안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동하는 기회의 수를 측정합니다.





해당 아티클은 아래 아티클을 번역/윤문한 콘텐츠입니다. Coefficient 서비스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B2B 마케팅에서 체크해야 할 지표라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번역하였습니다. 번역이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편하게 알려주세요.


https://coefficient.io/early-stage-startup-met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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