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Early-Stage Startup Metrics Tracking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 올바른 측정 기준을 통해 유의미한 지표를 추적하는 일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을 때일수록, 지표는 성장을 향한 로드맵이 되며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강조하고 더 나은 결과를 향한 전략을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얼리 스테이지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 추적해야 할 10가지 지표를 안내합니다.
CLV는 고객이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총 금액을 나타냅니다. CLV를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고가치 고객 세그먼트 식별 : 가치가 가장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고객 확보 비용 최적화 : 고객 확보 비용이 고객의 예상 생애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CLV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 가격 전략 및 마케팅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계산 방법 : CLV = 고객당 평균 수익 x 평균 고객 수명
리드 전환율은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는 리드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 측정항목을 모니터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리드 생성 효율성 평가 : 가장 적합한 리드를 유도하는 채널과 전략을 식별해야 합니다.
판매 유입 경로 최적화 : 리드가 이탈하는 영역을 나타내고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수익 예측 : 리드 전환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수익을 예측하고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립니다.
계산 방법 : 리드 전환율 = (전환 고객 수 / 총 리드 수) x 100
CAC : LTV 비율은 고객 획득 비용(CAC)을 평생 가치(LTV)와 비교합니다. 이 측정항목은 다음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가능성 평가 : 고객 확보 비용이 고객의 평생 가치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세요.
고객 확보 전략 최적화 : 가장 비용 효율적인 채널과 전술을 파악하고 이에 집중합니다.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 내리기 : CAC:LTV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확장 및 투자자 유치에 대한 결정을 안내하세요.
계산 방법 : CAC : LTV 비율 = 고객 획득 비용 / 고객 평생 가치
고객 만족도 점수(CSAT)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CSAT를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개선 영역 식별 : 주의가 필요한 제품 또는 서비스 측면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이탈 감소 : 고객의 우려사항을 사전에 해결하고 이탈을 방지합니다.
고객 충성도 향상 :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여 충성도와 긍정적인 입소문을 유도합니다.
계산 방법: CSAT는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만족도를 요청하는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MoM(전월 대비 증감률)은 수익이나 사용자 기반과 같은 주요 지표의 한 달에서 다음 달까지의 변화율을 측정합니다. MoM 성장을 모니터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성장 속도를 평가하세요 : 성장 추세와 패턴을 파악하세요.
현실적인 목표 설정 : MoM 데이터를 사용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MoM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합니다.
계산 방법 : 이번 달의 측정항목 값을 이전 달 값과 비교합니다.
순 계약 잔존율(Net Dollar Retention)은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및 이탈을 고려하여 기존 고객 중 현재까지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을 얼마나 더 늘릴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 측정항목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고객 충성도 평가 : 기존 고객의 수익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확장하고 있는지 이해합니다.
이탈 위험 식별 : 이탈 위험이 있는 고객 세그먼트 또는 제품 영역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성장 전략 정보 제공 : 순 계약 잔존율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유치, 상향 판매 및 교차 판매에 대한 결정을 안내합니다.
계산 방법 : 순 계약 잔존율 = (월간 반복 매출 + 지난달 기준에 의해 생긴 이번 달의 업 & 크로스셀링 – 지난달 기준에 의해 발생한 이번 달의 다운그레이드 셀링 – 이탈) / 월간 반복 매출
영업이익률은 수익에서 운영비용을 공제한 뒤 남은 비율을 측정해 스타트업의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나타낸다. 이 측정항목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수익성 평가 : 수익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수익으로 전환되고 있는지 이해하세요.
비용 절감 기회 식별 :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을 찾아냅니다.
가격 책정 및 예산 책정 : 영업 이익률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격 책정 전략 및 리소스 할당에 대한 결정을 안내합니다.
계산 방법 :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 x 100
승패 분석은 판매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해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성공 요인 식별 : 성사된 거래로 이어지는 전략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약점 해결 : 기회 상실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식별하고 해결합니다.
영업 프로세스 개선 : 승패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을 활용하여 영업 접근 방식을 최적화하고 승률을 높입니다.
계산 방법 : 수주 마감 및 마감된 수주 기회를 분석하고, 각 결과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을 식별합니다.
웹사이트 성능 지표는 당신의 웹사이트가 스타트업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참여 평가 :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측정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합니다.
전환율 최적화 :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향상하고 더 많은 리드 또는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식별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웹사이트 성능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 콘텐츠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계산 방법 : GA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이탈률, 사이트에 머문 시간, 전환율과 같은 항목을 추적하세요.
판매 유입 경로를 통해 기회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은 파이프라인의 상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회 내역을 모니터링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병목 현상 식별 : 기회가 정체되는 단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정 조치를 취합니다.
정확한 예측 :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판매 실적을 예측합니다.
영업 프로세스 최적화 :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기반으로 영업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계산 방법 : 특정 기간 동안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이동하는 기회의 수를 측정합니다.
해당 아티클은 아래 아티클을 번역/윤문한 콘텐츠입니다. Coefficient 서비스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B2B 마케팅에서 체크해야 할 지표라고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번역하였습니다. 번역이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편하게 알려주세요.
https://coefficient.io/early-stage-startup-metr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