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선정한 다섯권!
최근 스타트업 투자유치 관련 책을 엄청 찾아보고 있다. 기업에게 경영만큼 중요한 게 자금조달이고, 이 또한 알아야 받을 수 있다. 최근 읽은 책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리뷰.
1. 스타트업 투자유치법 / 비즈업 지음
- '스타트업 경영(70%) + 투자유치법(30%)' 으로 되어 있다. '투자유치' 가 필요한 상황에서 읽기에는 다소 답답할 수도. 스타트업 경영과 투자유치 기초 소양을 위해 가볍게 보면 좋을 것 같다.
- 급하게 투자유치 지식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애매할 수 있다. 스타트업 경영 및 투자 기본지식이 필요할 때 읽으면 좋을듯.
2. 스타트업 투자유치 마스터링 / 김민성 지음
- 독립 출판 서적인 것 같다. 하지만 VC 투자유치 관련해 딱 한 권만 봐야 한다면 무조건 이 책을 보라고 할 것 같다.
- 가장 큰 장점은 국내 LP와 VC에 현재 생태계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다는 점이다. 어떤 VC를 어떤 시점에 찾아가야 하는지, 정부지원사업은 뭐가 있는지에 대해 잘 나와 있어서 당장 써먹기 좋은 책
- 굳이 단점이라면... 출간시점인 2018년 LP 출자 사업, 정부지원사업 중심으로 나와 있다는 점. 2019년 정보는 알아서... 여튼 진짜 좋은 책!
3. NEW MONEY / 러닝메이트, 이기문 지음
- 벤처 업계에 대한 이야기다. 벤처투자자 시장 자체에 대한 이야기부터 전망까지를 논하는 대담집이다.
- VC가 되고 싶은 사람이나, VC 투자유치 라운드를 준비중인 기업의 재무담당자가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제 창업을 준비하는 상황이라면 우선 다른 책을 먼저 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4. 새로운 시대에 투자하는 사람들
- 회사 책이라 최대한 객관적인 리뷰만 적으려 노력..
- 크라우드펀딩 투자유치 사례 모음집이다. 투자유치 받은 사례를 나누자면 '1) 시드 투자유치가 필요한 경우' , '2) 기존 금융 시장과는 결이 다른 비즈니스 모델의 기업' '3) 후속투자유치 전 중간단계 투자유치를 자체 진행할 경우' 인 것 같다.
- 본인이 위 3가지 중 하나에 속한다 싶으면 일독을 추천
5. 엔젤투자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가 / 브라이언 코헨
- 투자유치를 처음 고민하기 시작하는 시점에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투자자를 대하는 기업의 태도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이다. 엔젤 투자자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펀딩, 벤처캐피탈, 정부지원사업 과 같은 다른 투자유치처를 대할 때도 써먹으면 좋을 원칙이 자세히 적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