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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순전한작업실 Jun 16. 2023

미디어 중재의 3가지 유형


 미디어 중재란, 미디어가 자녀나 학생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효과를 막거나 완화하기 위해서 부모와 교사가 자녀나 학생의 미디어 이용이나 태도 등에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관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미디어 학자들은 특히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부모의 미디어 중재 역할이 자녀의 미디어 역량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는데요, 가족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어린이의 인지적‧정서적‧행위적 발달에 영향을 주듯이, 미디어 메시지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적 과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중재의 유형은 크게 제한적 중재(restrictive mediation), 적극적 중재(active mediation), 공동 시청(co-viewing)으로 나뉩니다. 


이는 주로 텔레비전 시청을 중재하기 위해 연구된 유형인데요,  암스테르담 대학교의 패티 발켄부르크(Patti. M. Valkenburg) 교수는 이를 세분화해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종합해서 그 유형과 효과를 정리해볼까요?



① 제한적 중재 (restrictive mediation)     


자녀가 특정 미디어나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도록 시간이나 규칙을 정해서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 효과 *     

- 자녀의 전체적인 미디어 이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인터넷 음란물, 노출, 온라인 폭력, 사생활 침해 등에 더 적은 빈도로 노출됩니다.

- 전통적인 미디어보다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 중재에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통제에 대한 반감으로 부모님 몰래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적극적 중재(active mediation)     


설명이나 대화를 통해 자녀를 설득해, 자녀가 자율성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 효과 *     

- 대화와 토론에 근거한 상호작용으로 자녀에게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줍니다.

- 자율적/지지적 적극 중재를 경험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반사회적인 콘텐츠보다 정보적/친사회적 콘텐츠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강해졌고, 미디어 이용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K. Collier, S. Coyne, E. Rasmussen, A. Hawkins, L. Padilla-Walker, S. Erickson, and M. Memmott-Elison, 2016)

- 미디어 중재 유형 중 단기적/장기적 차원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 적극적 중재라도 부모의 의견을 고집해 부정적인 경험이 되는 통제적 중재의 경우, 미디어 중재 효과가 낮습니다.




③ 공동시청(co-viewing)


부모와 자녀가 함께 미디어나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 효과 *

- 공동 시청은 자녀의 전체적인 미디어 이용량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Vandewater,2005)

- 공동 시청과 적극적 중재(대화와 설명)가 동시에 이루어질 경우, 자녀의 콘텐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Huston & Wright, 1994)

- 부모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의 콘텐츠를 대화 없이 자녀와 함께 시청하는 경우, 자녀도 그러한 내용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Nathanson, 2001)

- 공동 시청은 다른 중재 방법과 조합될 때 다양한 수준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한 유형의 중재 방식이 모든 미디어에서 효과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전통적인 대중 미디어의 경우 적극적 중재가 효과적이었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의 경우 제한적 중재가 더욱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디어의 종류와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조합의 중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디어 중재는 미디어에 관한 부모와 자녀의 상호 작용이 긍정적으로 진행될 때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자녀의 자율성을 배려하고, 자녀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적인 영역을 침해하지 않도록 존중하면서 미디어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참고 문헌]

김낙흥, 2023년, 「우리 아이 디지털 첫걸음, 막지 말고 손 잡아줘야」, 미디어리터러시   vol.24, p.6-9.

송원숙, 심재웅, 2016년, 「부모의 미디어 중재유형이 청소년의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실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6 No,9.

이숙정, 전소현, 2010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24권 6호.

Yalda T. Uhls, Michael B. Robb, How Parents Mediate Children's Media Consumption, https://www.sciencedirect.com/topics/psychology/co-vie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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