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랫폼(multi-platform)이란 컴퓨터의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가 여러 종류의 플랫폼(하드웨어나 운영 체제)에서 동작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각종 모바일 기기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발전으로 기존의 플랫폼 개념이 확장되면서 멀티플랫폼도 그 의미가 확장되었는데요, 미디어와 관련해서는 2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화는 극장 개봉 이후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유통해 온 멀티플랫폼 콘텐츠입니다. 최근에는 매체 간 유통되는 시간차가 줄어들어 극장, IPTV, OTT 등에서 동시에 개봉되고 있죠.
온라인 게임은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미디어입니다. PC, 각종 모바일 기기, 콘솔 기기 등 이용자가 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이용하더라도 동일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기기의 발달로 특정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특정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는 제약이 사라지고 미디어 기기,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트를 다양하게 선택해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이 많아진다는 것은 미디어 생산하는 콘텐츠의 양이 많아지고 다양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분산된 이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소비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미디어/콘텐츠 기업들은 최대한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종류의 플랫폼에서 호환되도록 지원하고, 최대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 멀티플랫폼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