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전한작업실 May 17. 2024

오컬트 영화를 볼 때 크리스천이 생각할 질문 4가지



© 순전한작업실


 귀신이나 심령 현상을 다룬 공포 영화,

오컬트(occult) 영화를 볼 때

크리스천은 큰 죄책감에 휩싸이게 되죠.


영화의 세계관을 믿지 않더라도,

그런 소재를 담은 미디어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용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기 때문입니다.


 귀신, 무속 신앙, 외계인 등

비기독교적인 세계관을 담은 미디어를 이용한 후,

미디어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맥락과

미디어가 이용자들에게 어떤 행동을 이끌어내는지

그 효과를 이해하는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다면

세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도

세상 정신에 휩쓸리지 않도록

현명하게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은

하루 아침에 얻을 수 있는 역량이 아닙니다.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의식적으로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는 연습이 쌓일 때 얻을 수 있답니다.



자, 그럼, 오컬트 영화를 볼 때 크리스천이 생각해야 할 질문들을 알아볼까요?




© Freepik



1.

영화는 누구의 가치관을 대변하고 있나요?



영화와 드라마는

내러티브(이야기)를 이용하는 미디어로,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세상의 모습을 재현해

작가나 감독 개인이 가진 특정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보편적인 것처럼 여겨지도록 만드는 효과를 가집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통해

영화가 세상을 재현하는 방식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세요. 



‣ 영화의 세계관과 소재는 누구(어떤 집단)와 관계된 것인가요? 


‣ 그것은 어떤 정치/경제/종교/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비롯된 것인가요?


‣ 영화의 주제는 누구(어떤 집단)에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 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혹은 존재가 표현된 방식은 익숙했나요, 새로웠나요?

  (예) 귀신, 망자, 저승사자, 외계인, 구마/퇴마사, 무속인, 성직자 등등 


‣ 영화에서 유달리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묘사된 인물 혹은 존재가 있었나요?


‣ 영화의 내용을 현실과 비교했을 때 과장되거나 왜곡된 인물(집단), 

혹은 축소되거나 사라진 인물(집단)이 있을까요?


‣ 영화가 담고 있는 세계관과 가치관은 성경의 세계관과 어떤 부분이 같거나 다른가요?



© Unsplash



2.

이 영화는 어떤 이용자들을 설득하도록 기획되었나요?


 

영화(드라마)의 이야기와 주제, 캐스팅, 스타일 등은

작품을 만드는 제작자, 투자자,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

영화 산업 안에서 이해관계를 가진 수많은 사람이 얽혀

최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통해

영화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세요. 



‣ 영화의 감독 혹은 작가의 이전 경력이 이 작품의 제작과 흥행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 영화의 메시지(주제)에 가장 영향을 받을 관객의

국적, 인종, 나이, 성별, 종교 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영화가 선택한 공포/오컬트 장르와 초자연적인 소재가

영화의 주제를 전달하기에 적합했다고 생각하나요?


‣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주 고객으로 정한 이용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가장 노력한 부분은 어느 장면이라고 생각하나요? 


‣ 그 장면에 이용된 영화 기법 - 대사, 구도, 색감, 연기, 음악, 음향 등- 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보고

그것이 주는 감정은 어땠는지 이야기해볼까요? 


‣ 크리스천으로서 이 영화의 메시지(주제)에 설득된 장면, 혹은 거리를 둘 수 있었던 장면이 있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Unsplash


3.

영화 속에 나타난 초자연적인 존재나

심령 현상이 암시하는 것이 있나요? 



공포 영화 속에서 공포를 조장하는

초자연적 존재나 심령 현상, 재난 등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과 공포,

소외감 등을 은유하는 장치로 쓰입니다.


한국 영화인 <여고괴담> 시리즈의 여고생 귀신들은

왕따, 치열한 입시 준비, 무한 경쟁 등

한국 사회의 고등학생들이 겪어야 하는

공포와 불안을 드러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통해

공포 영화 속 상징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세요. 



‣ 영화에 등장하는 초자연적 존재나 심령 현상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한 것인가요?


‣ 그 원인은 내가 속한 사회나 공동체의 정치/경제/문화/종교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나요?


‣ 그 원인에 대해 내가 평소에 느끼는 생각이나 감정은 어떤가요?


‣ 그 생각이나 감정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 미디어가 있나요?


‣ 영화 속 인물들은 초자연적 존재나 공포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취했나요?


‣ 그 방식은 나와 내가 속한 사회가 합리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것이었나요?


‣ 그 방식은 크리스천인 내가 동의할 수 있는 것이었나요? 





© Unsplash



4. 

크리스천 미디어 생산자로서

이 영화에 대한 대안 작품을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특정한 개인, 집단의 가치관과 다양한 이해관계로 디자인된

기존의 미디어 작품을 꼼꼼히 분석한 후,

크리스천의 세계관으로 재디자인해

대안적인 미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접근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안 미디어를 생산하는

종합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기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통해

대안적인 미디어 생산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세요. 



‣ 내가 만드는 대안 영화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 영화의  주제를 나타내기에 가장 적합한 장르와 소재는 무엇인가요?


‣ 내가 만드는 대안 영화의 줄거리를 정리해 볼까요?


‣ 내가 만드는 대안 영화의 주 이용자는 어떤 집단인가요?


‣ 주 고객으로 설정한 이용자를 설득시키기 위해서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예) 현란한 카메라 움직임 / 화려한 색감 / 유명 배우의 캐스팅 / 소셜 미디어 홍보


‣ 관객을 설득할 수 있는 내 영화만의 차별점(강점)은 무엇일까요?





순전한 작업실과 함께 즐겁고 건강한 미디어 생활하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어 교육에서 문화 명령을 잘못 강조하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