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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순전한작업실 May 31. 2024

복잡한 미디어 환경이 의미하는 것

©Federico Gutiérrez


미디어 교육 학자인

데이비드 버킹엄(David Buckingham) 교수는

오늘날의 복잡한 미디어 환경을

공기에 비유합니다.


미디어는 우리가 생활하는 곳

어디에나 존재하고,


미디어 없이는

잠깐의 생활도 불편해질 만큼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은

대부분 미디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미디어가 특정한 방식으로 재현해낸 세상을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자의 피라미드 ©위키피디아


예를 들어,

미디어가 없었거나 

그 영향력이 적었던 시대에

‘피라미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이집트에 직접 가서

피라미드를 관찰하고 경험해야 했지만,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에는

책, 신문 기사, TV 뉴스와 다큐멘터리,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를 통해


직접 이집트에 가지 않더라도

간접적으로 피라미드를 경험하고

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chompoo baritone



하지만 미디어를 통해 재현되는

세상의 모습은


미디어를 만드는 사람들이 얽혀 있는

정치‧경제‧사회‧종교‧문화와 같은

다양한 이해관계에 따라


이용자에 특정한 반응을 유도하도록

기획된 결과물입니다.


이 과정에서 미디어 생산자에게

더 가치 있는 정보는 선택하고,


가치 없는 정보는 삭제하거나 축소하는

취사선택이 이루어집니다.



미디어 이용자는

미디어를 이용하는 동안

미디어 생산자가 보여주기로 선택한

세상의 모습만 볼 수 있고,


미디어 생산자가 유도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복잡한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를 이용할 때는

미디어 산업이 어떤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미디어가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지,

어느 정도가 사실이고 의견인지,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판적 분석 없이 미디어를 이용하면


미디어 생산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나 왜곡된 정보를

객관적인 사실이나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확증편향, 성급한 일반화, 편견과 같은

인지적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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