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그네 한 May 15. 2022

#열 다섯 번째 이야기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나일강 상류에서 하류까지...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모든 강은 상류와 하류가 있다. 아무리 큰 강일지라고 물줄기는 상류에서 하류로 흘러간다. 세계에서 가장 긴 강 중에 하나인 나일강 역시 상류에서 하류로 흘러간다.


나일강의 상류는 지도 상 이집트의 남쪽이다. 그리고 하류는 북쪽이다. 그래서 나일강은 이집트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른다. 흔히들 북쪽은 지대가 높고 남쪽은 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대의 높고 낮음은 북쪽, 남쪽 방향과 상관없다. 강물의 지대가 높으면 상류가 되고 낮으면 하류가 된다.


나일강의 상류는 밑이 다 보일만큼 깨끗하고 아름답다. 상류에서 배를 타기 위해 많은 이들이 방문한다. 하류는 상류에 비해 물이 깨끗하지 않다. 사실 좀 더럽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강변이 넓고 물이 풍부하기에 그 주변은 수로를 만들어 농사를 짓는데 적합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 수 있다. 그래서 이집트의 대부분 사람들은 나일강 하류 주변 카이로, 기자, 알렉산드리아에 모여 살고 있다.


이집트의 나일강은 고대 문명, 역사, 문화, 사회를 만들었다. 나일강이 없었다면 그 찬란했던 이집트 고대 문명은 없었다. 피라미드도 없었다. 그리고 지금의 이집트도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일강을 선물이라 말한다. 이집트는 나일강의 나라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 네 번째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