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Nov 29. 2023

스케치 노트: 생각들을 연결하는 법

연결도구를 통해 생각들을 연결하라


프레임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만들어냈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들과 프레임을 연결시켜 더 큰 개념을 창조해내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창의성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디어들을 연결하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성이다”고 주장했듯이, 창의성이란 이미 있는 것들을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연결시키고 엮어내, 재창조하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보고된 것들, 머릿속에 생각한 것들을 자기만의 관점으로 새롭게 엮어내는 것이다. 자신이 만든 프레임들을 창의적으로 연결할 때 이용 되는 것이 바로 연결도구이다.



연결도구는 하나의 프레임과 다른 프레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즉 사고 과정에서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셈이다. 하나의 아이디어와 다른 아이디어의 관계를 만들어나감으로써 우리는 차원 높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이 관계는 논리적 인과관계,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 유의적 관계, 반의적 관계 등이 있다.


스케치 노트 쓰기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을 다음과 같이 화살표, 점, 숫자를 활용해서 표현한다.


화살표 연결도구


화살표는 아이디어들 사이의 논리적 인과관계,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 반의적 관계를 표현하는 데 활용된다. 논리적 인과관계와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는 주로 한 방향의 화살표를 통해 나타내고, 반의적 관계는 양방향의 화살표를 사용한다.



점 연결도구


아이디어들 간에 유의적 관계, 기타 긴밀한 관계가 있을 때 다음과 같이 점 연결도구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



숫자 연결도구


간단히 숫자를 각 프레임에 표시함으로써 아이디어들 사이에 논리적・시간적 순서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창의성이란 그저 여러가지를 연결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한 것들을 연결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스티브 잡스






스케치 노트를 위한 액세서리들 - 사람과 아이템 스케치


이번에는 스케치 노트의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액세서리들(사람과 아이템 스케치)에 대해 다룬다. 앞서 말했지만 우리가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예술가처럼 그림 실력 키우기가 아니라 빠르고 효과적으로, 더 나아가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실력을 쌓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과 아이템 액세서리를 스케치하는 것은 매우 단순해야 하며 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회의 도중 화이트보드에 액세서리들을 빠르게 스케치하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면, 더욱 멋지고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이다.




사람 스케치


많은 사람이 그림 그릴 때 가장 꺼리는 것 중의 하나가 사람 스케치다. 필자도 마찬가지다. 사람 그림은 정말로 어렵다. 나는 도움이 되라고 ‘인물 스케치’ 강의를 들었는데, 듣기 전에도 힘들었고 강의를 듣고 나서도 역시 어려웠다. 자세하게 어떻게 그려야 할 지를 알게 되니 더 힘들게 느껴진 것이다. 그림 실력이 보통 수준이거나 혹은 그 이하인 사람이 스케치 노트 쓰기를 할 때 인물 스케치를 자세히 하려 든다면, 한 장의 노트를 완성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들게 된다.


이 책에서 다룰 사람 스케치는 정말 신속하고 쉽게 그려내는 방법이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사람 스케치 방법에서 정석적인 요소들이 많이 생략되었다. 하지만 노트에 메시지를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는 충분할 것이다(만약 그림에 소질이 있어서 쉽고 빠르게 스케치를 할 수 있다면, 이 내용 부분은 초고속으로 읽고 넘겨도 된다).


가장 쉽게 그릴 수 있는 사람 스케치는 동그라미(머리), 네모 (몸통), 직선(팔다리), 동그라미(손과 발)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동작이나 장면의 상황에 따라 변형을 준다. 신속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 머리 스타일, 얼굴의 이목구비, 손과 발의 디테일은 다 무시하고 장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만 나타내는 식이다.



만약 이러한 스케치도 빠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방해 된다고 판단되면, 더욱 간단하게 사람 스케치를 할 수도 있다. 동그라미로 머리를, 사각형으로 상체를 그린 뒤에 누구인지를 글로 적어 표현하면 된다.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면 그냥 동그라미 안에 누구인지 표현해보는 방법도 가능하다.




아이템 스케치


그밖에도 수만 가지의 아이템을 노트 쓰기에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내가 스케치 노트 쓰기에 자주 활용하는 아이템들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이것을 참고하여 각자가 상황에 맞는 아이템들을 찾아서 스케치 노트에 적극 활용해보라.



아이작 유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제 신간 <질문의 지능>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이전 03화 스케치 노트 쓰기로 생각을 잘 정리해보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