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뷰리 Jul 19. 2020

오로지 나를 위한 도시락

어머니는 해산물이 싫다고 하셨어

이모가 너 좋아하는 전복 보냈네

엄마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지만 해산물을 좋아하지 않는다. 동생도 고기 파라서 해산물은 오로지 나를 위한 식재료이다. 전복이 많이 와 전복장을 담가야겠다며 흥얼거리는 엄마.


이런 사랑을 계속 받아왔던 탓일까, 당연하게만 느껴지는 요즘이다.


밥 좀 많이 넣지 말라니까,

어느 점심 날, 도시락을 열었는데 밥이 너무 많아 밥만 남은 적이 있다. 이 날 저녁에 밥이 너무 많으니 반찬을 더 넣어주던지 밥을 적게 넣어달라고 했다. 내가 생각해도 싸가지가 없다.


지금 생각해보니, 나는 엄마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도 모른다. 늘 해산물은 취향이 아니다, 고기 먹으면 소화가 안된다, 싫어하는 음식은 알았지만 막상 좋아하는 음식을 생각하려니 전혀 생각이 나지 않는다.


“엄마는 빠다코코낫이랑 비비빅”


어릴 적, 슈퍼마켓에 과자 사러 갈 때 엄마는 늘 과자는 빠다코코낫 아이스크림은 비비빅이었다. 이 기억을 가지고 며칠 전 빠다코코낫과 비비빅을 사 가지고 갔더니, 언제 적 취향이냐며 타박을 받았다. 엄마의 취향도 변하는데... 바쁘다는 핑계와 늘 내 옆에 있을 것이라는 당연함 때문인지 엄마는 늘 뒷전이었던 게 미안해졌다.


“엄마가 먹고 싶은 걸로 먹자!”


가족 단톡 방에서 ‘오늘 저녁 메뉴’에 대한 엄마의 질문에 오늘은 엄마 먹고 싶은 걸로 먹자고 했다. “그럼 나가서 코다리찜을 먹을까?”, “반포에 두부집 잘하는 곳 있는데 거기 갈까?”. 매번 돈 생각하며 식구들 건강 생각하며 집밥을 고수하던 엄마지만 더운 여름날 불 앞에서 요리 하기란 엄마도 힘이 든다.


“그래, 오늘은 나가서 먹고 오자. 내가 살게!”


경남에 사는 이모들이 보내준 전복으로 전복장을 만들어 주셨다.
내가 좋아하는 장어를 사다 장어 덮밥


어릴 때부터 해산물에 환장하는 나를 위해 이렇게 도시락을 싸주시면 그 날은 회사에 더 난리가 난다.


너 진짜 엄마한테 잘해라

지나가는 대표님이 하신 말씀이다.


아무리 전 날 심하게 싸웠어도, 점심 도시락을 보면 역시 난 엄마밖에 없다고 느낀다.


자신에게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세계는 당신과 하나가 된다.
-노자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매일 엄마가 싸주는 도시락을 먹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