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day noon couch Jan 15. 2023

What is Product Ops?(1)

프로덕트 오퍼레이션 매니저(POM)에 대하여

매우 놀라운 사실이 있다. 프로덕트 오퍼레이션 매니저(이하 POM)가 무슨 일을 하는 존재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프로덕트에 기여하고 있는 바가 대단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POM의 의미, PM과 POM의 역할, POM 팀이 있음으로 인해 가질 수 있는 장점, 그리고 POM 채용 과정 중에 나오는 인터뷰 질문들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POM이란?


Product Operations 또는 Product Ops라고도 불리는 포지션은, 일단 프로덕트 팀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프로덕트 팀의 일원으로서, 협업하는 구성원들과 리소스와 데이터 등을 공유하고, 매끄러운 협업에 기여한다. 


프로덕트 팀 내부 다양한 기능 구성원(PM, 개발자, 디자이너, 데이터 분석가, UX 리서처 등등)들간 매끄럽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데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많은 회사들이 아직 PM과 관련하여 어떻게 역할과 미래 방향을 가져갈지 고민과 실험 중에 있는 반면, POM의 경우, 이미 청사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옵스, 세일즈 옵스, 데브 옵스 등의 직무들로부터 그 미래의 그림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마다 제품에 따라, 산업에 따라, 조직 구조에 따라 POM이 operation하는 모습은 동일하지 않다.


예를 들어, Uber에서는 PM과 POM이 1:1로 페어링된다. 둘은 어떤 제품을 만들고 싶은지 함께 논의한다. 그러면서 POM은 그와 관련하여 필요한 시장 조사와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 핵심적인 구체적인 태스크들을 다룬다. 


이러한 작업의 목적은, PM이 자신의 역할을 잘 해내는 데에 필요한 자료/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반대로, PM의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POM의 도움없이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Stripe에서의 POM의 역할은, PM의 보조 역할보다는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고객들이 주는 피드백이 회사에 더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파이프 라인을 강화하고, 사내에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히기 위해 존재한다.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럼 POM은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나요?


링크드인을 살펴보다보면 아마 이미 봤을 법한 제목이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 덜 우아한 측면의 일을 다루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의견도 있지만, 실제로 POM을 만나보면, 그들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인지 알 수 있다.


POM은 근본적으로, 문제를 푸는(problem solving) 열정이 있어야 한다. 제품이 미처 다 케어하지 못한 틈에 존재하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회사 조직에 따라 다르지만, 어쩌면 이미 당신은 POM 역할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다.


아래 업무들이 POM의 주요 업무라고 볼 수 있다.

프로덕트 팀이 사용하는 툴을 관리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디벨롭한다.

시장 조사를 진행한다.

팀을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팀의 우선 순위를 위한 전략에 대한 오너십을 가진다.

데이터를 분석한다.

소셜 미디어 상의 고객 감정 동향을 분석한다.

고객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정리한다.



Product Manager vs Product Operations Manager


PM이 직접적인 제품 개발에 오너십이 있다면(무언가 만드는 사람), POM은 제품 개발과 관련된 데일리 업무들에 오너십이 있다고(무언가 만드는 작업을 더 수월하게 만드는 사람) 볼 수 있다.


PM은 제품을 다루는 모든 회사라면 단연코 필요로 하는 포지션이다. 하지만 POM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그런 측면에서 POM은 때로 '럭셔리'로 여겨지기도 한다.


만약 회사의 비즈니스가 온디맨드 서비스라면, POM은 존재의 필요가 매우 높아진다. 제품 런칭 후, 제품이 엔드 유저를 위해 잘 동작하고, 최적화될 수 있도록 하는, 많은 일들에 집중하는 것이 그들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온디맨드 서비스란? 

내가 있는 곳으로 서비스가 찾아오도록 하는 서비스. 

영화를 보러 영화관에 간다(X)

핸드폰으로 영화를 틀면 영화가 나온다(O)

메이크업을 하러 메이크업샵에 간다(X)

출장 메이크업을 불러서 내가 있는 곳에서 메이크업을 받는다(O)


많은 경우, PM과 POM은 가깝게, 함께 일하지만 살짝 상이한 업무들이 있다. 


Data 

PM은 데이터-드리븐해야 하지만, 데이터 분석가가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POM은 데이터 인풋에 포커스가 있다. 현상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해서 모으고 분석하는 모든 과정들을 관리한다.


Experimentation

PM은 제품 실험(예를 들면, A/B 테스트같은)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POM은 그러한 제품 실험의 실행과 트래킹에 있어서, 훨씬 직접 손으로 만지는(어찌보면 아날로그 적일 수도 있는) 실천적인 방법들을 더 선제적으로, 빠르게 쓸 수 있다.


Vision and Strategy 

PM은 팀을 얼라인시키는 북극성 지표를 규정하거나, 제품의 비전을 설정하는 데에 오너십을 가진다. POM은 PM이 그러한 작업을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그러한 비전과 지표가 내부적으로 잘 소통되도록 한다.


Launch

제품이나 기능이 런칭되었다고 해서 PM의 업무가 끝나는 것은 확실히 아니다. 하지만 POM의 진짜 역할은 여기에서부터가 본격적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런칭 후, 모든 것들이 스무스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엔드 유저에게 가치 제공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Unique Markets

대부분의 글로벌 회사들은 새로 성장하는 기회의 시장에 진입할 때, 상급의 PM에게, 해당 시장에 대한 상당한 경험이 있기를 요청한다. 하지만 실제 그들보다 더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POM이다. 새로운 시장(산업일수도, 지역이나 나라일수도 있다.) 등에서 유니크한 시장 니즈들을 확인하는, 끝이 없이 이어지는 실험들을 수행하는 것은 POM이다. 예를 들어, 우버 같은 경우, 뭄바이에서의 오퍼레이션과 런던에서의 오퍼레이션은 완전하게 다르다. 



무언가를 만드는 것과, 무언가를 올바른 방향으로 만드는 것 사이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다. POM은, 기계가 지속적으로 스무스하게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윤활유라고 볼 수 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2부에서 계속

2부 <POM이 PM보다 연봉이 세다> 보러가기



본 글은 아래 영문으로 된 원문을 국문으로 번역한 글입니다.

https://productschool.com/blog/product-management-2/product-ops-operations-manager/




*번역시 주의한 부분

POMs have a passion for problem solving, and they work out many chinks in your development’s armor. 

=> chinks in one's armor : 빈틈, 헛점, 약점


Often they work they do with data will power decisions for the entire organization, not just one product or group of products.

=> they work they do 에서 어디까지가 주어인지 헷갈림. 하지만 아마 "they work"가 아니라 "the work"인데 오타를 낸 것으로 보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