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리 Jan 20. 2023

wadiz 2022뷰티 & 2023뷰티트렌드

우리가 쓴 글이 GQ에 게재되었다

우리가 쓴 글이 GQ에 오르다니 #핫토픽 #뷰티트렌드 태그를 달고


'그동안 우리가 만들어낸 것들이 이렇게 기록되는구나'라는 생각이 스치며 괜스레 뿌듯했던 오늘의 기록


나는 크라우드펀딩 기업에 PD로 몸담고 있다. 아마 창업을 준비해보았거나, 신기하고 새로운 제품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와디즈펀딩을 들어보았거나 또는 관심 깊게 보고 있을 것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말 그대로,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아이디어들이 가장 처음 구현되어 소비자 즉 서포터로부터 지지받고 투자받는 행위이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이 판매/구매의 형태와 유사하나, 제품을 배송받기까지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회사에 입사하면 가장 먼저 크라우드 펀딩의 효용을 배우는 걸 시작으로 하는데 크게는 아래 4가지로 볼 수 있고 그렇기에 스타트업 초기 창업가에게도, 대량생산을 앞둔 대기업에게도 펀딩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1) 브랜딩의 하기 위함

2) 시장반응을 보기 위함

3) 자금을 마련하기 위함

4) 유통판로를 개척하기 위함


정리하자면, 단순히 자본을 마련의 목적뿐 아니라 각기 기업마다 다른 목적을 가지고 펀딩에 도전하며, 이를 잘 활용하여 기업들이 더 잘 자리 잡고 성장할 수 있게끔 한다.


신제품 출시가 비교적 잦고, 또 계속해서 시장 반응을 보며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뷰티는 크라우드펀딩을 더욱이 잘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최근 와디즈 뷰티인 우리가 2022뷰티 리뷰 그리고 2023 뷰티 트렌드에 관한 리포트를 발행했는데, 이를 GQ에서 다뤄주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게 해 주었다. 작년 연말 고민하며 만들었던 시간들이 있었기에 감사하고 기쁘다




와디즈뷰티 작년 한 해 어땠을까?


2022 한 해 동안에는 뷰티 부문이 전체의 11%를 차지했고 뷰티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는 약 33만 명, 이들이 소비한 금액은 약 226억 원이나 된다. 그중 단일 펀딩 프로젝트로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낸 메이커는 전체의 30% 이상이다. 실제로 1000만 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나 어려운 일도 아니다.


첫 펀딩을 준비하는 메이커님들은 대부분 "PD님 우리 얼마나 하면 그래도 잘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라고 묻고는 하시는데, 그때의 나의 대답은 "음, 약 3천만 원 정도요?" 였던 것 같다.


카테고리에 따라 이 대답은 달라질 수 있고, 또 PD에 따라서도 대답은 바뀔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기준은 3천이고 그 이유는 '첫째, 해볼 만(?) 하다고 보기에 둘째, 충분히 잘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기에' 다.


실제로 이전에 비해 PD가 담당하는 프로젝트의 평균 매출은 많이 올랐고 3천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게 PD들 역시도, 뒤에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잘되었던 뷰티 펀딩들은 굉장히 많고 또, 다채롭지만, 매출액 기준으로의 top15를 선정해 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참신한 생각, 그리고 참한 가격의 프리미엄 뷰티 디바이스

프리미엄 원료로 주름/미백/보습/안티에이징 등의 니즈를 충족시킨 제품들  

그리고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하는 클렌저 시장



그리고 이 안에서 뽑아낸 키워드가, 바로 프리미엄과 희소성이다.

프리미엄의 정의는 작년부터 고민해 왔지만,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며 플랫폼마다, 또는 사람마다 바라보고 생각하는 기준이 다 다를 수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우리가 바라본 와디즈에서의 프리미엄은, 효능/효과에서 프리미엄 한 결과를 만들어 내거나, 원료 자체가 프리미엄 한 제품들이었다고 결론지었다.


펀딩시장에서도 원료가 좋은 것이거나 다른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들도 인기가 좋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 제품도 그렇다고 생각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 보길)


https://www.gqkorea.co.kr/2023/01/18/%ec%82%b4%ec%a7%9d-%ec%97%bf%eb%b3%b4%eb%8a%94-2023%eb%85%84-%eb%b7%b0%ed%8b%b0-%ec%8b%9c%ec%9e%a5-%ed%8a%b8%eb%a0%8c%eb%93%9c/


2022년 트렌드는 2023년에도 이어지겠지만,

우리가 만든 2023 뷰티 트렌드 키워는 METIME BEAUTY이다. 이해 대해서도 소개하자면,


TRUTHFUL_진실된 제품만을

: 내 피부에 닿는 것이니까, 신뢰할 수 있는 진실된 제품만을 펀딩 하는 서포터


IMPERIAL_우수한 제품만을

: 우수한 원료, 제조시설에서 생산된 제품만을 펀딩 하는 서포터


MEANINGFUL_의미 있는

: 단순한 화장품 소비를 넘어, 또 다른 의미를 두어 펀딩 하는 서포터


EGGECTIVE_효과적인

: 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피부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만을 펀딩 하는 서포터


즉, 나에게 _ 하는 BEAUTY


당연한 키워드일 수 있겠지만, '아 와디즈 핏이라는 게 저런 거구나'로 이해해 주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만든 2023 뷰티 트렌드 키워드도 널리 널리 알려지기를!


작가의 이전글 갱년기 시장의 가능성_블루오션뷰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