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러쉬 Aug 23. 2022

Horse drawings

색연필로 그리는 동물 이야기

오늘은 강아지나 고양이가 아닌 최근 틈틈이 그려왔던 색연필로 그린 말들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말을 그리게 된 계기는 우연히 보게 된 한 마리의 경주마 때문이었다. 꽤 오래전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어떤 행사 때문에 서 있었던 경주마를 우연히 본 이후 말에 급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어찌나 잘생긴 말이었는지 입이 떡 벌어질정도로 멋진 외모를 지닌 말이었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근육질의 말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한참을 보고 있었다.


그날 이후 기회가 되면 꼭 한번 말을 그려보리라 생각하다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말은 강아지와 고양이와는 다르게 근육을 잘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특히 면적이 넓은 목 근육을 표현하는 일이 개인적으로 어렵다. 가죽으로 만들어진 고삐 (사실 부분 명칭이 다 다른 걸로 알고 있는데 복잡하고 어려워 그냥 고삐로 칭하려고 하니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의 재료의 질감을 잘 살려 색칠을 해야 하는 것도 힘든 점 중 하나이다.

종이에 색연필

말은 생각보다 덩치가 크기 때문에 그래서 멋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개나 고양이를 그릴 때보다 훨씬 큰 사이즈의 종이에 작업하는데 아무래도 큼직하게 그리는 것이 잘 어울린다.

지금까지 주로 갈색 빛깔의 말을 많이 그렸는데 익숙한 모색이어서 그런지 갈색 말들이 보기에도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껴진다

종이에 색연필

말도 인간과 떼어놓을 수 없는 동물이기에 사람과 함께 있는 말도 편안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나는 말을 단 한 번도 타본 적이 없는 사람인데 겁이 많아 설사 탈 기회가 있더라도 절대 타지는 않을 것 같다. 하지만 말과의 교감은 어떤 것일까 경험해 보고 싶다. 말과 친해지면 어떨까 궁금하다.

얼마 전에 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한국화로 그린 고양이 그림들과 위에서 소개한 색연필로 그린 말 드로잉을 함께 전시했었다.


말을 그리면서 사람들에게 왜 말을 그리냐는 질문을 받기도 하는데 질문을 받으면서 느낀 점은 말은 한국인에게 친숙한 동물 같지만 사실 막상 그렇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실생활에서 말을 접할 기회도 없고 타 볼 기회는 더더군다나 없기에.. 친숙한 듯하나 친숙하지 않은 동물일 수도 있겠다 싶다. (개인적 의견임 )


모든 동물은 제각기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앞으로도 말이 갖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해 보고 싶다. 다음번에는 그동안 그렸던 갈색 말이 아닌 다른 모색을 지닌 말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동물

#

#가축

#색연필

#그림

#반려동물

#색연필화

#드로잉


작가의 이전글 사랑스러운 폼피츠 맑음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